開經偈개경게
無上甚深微妙法무상심심미묘법
百千萬劫難遭隅백천만겁난조우
我今聞見得修持아금문견득수지
願解如來眞實義원해여래진실의
開法藏眞言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법회인유분 제일(法會因由分 第一)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여대비구중천이백오십인 구 이시 세존 식시 착의지발 입사위대성
與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 俱 爾時 世尊 食時 着衣持鉢 入舍衛大城
걸식 어기성중 차제걸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乞食 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선현기청분 제이(善現起請分 第二)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時 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이백불언 희유세존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세존
而白佛言 希有世尊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世尊
선남자선녀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善男子善女人 發阿秕多羅三仁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선호념제보살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善護念諸菩薩
선부촉제보살 여금제청 당위여설 선남자선녀인
善付囑諸菩薩 汝今諦聽 當爲汝說 善男子善女人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원요욕문
發阿秕多羅三仁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願樂欲聞
*대승정종분 제삼(大乘正宗分 第三)
불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佛告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所有一切衆生之類
약난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약비유상 약비무상 아개영입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멸도
若非有想 若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滅度
무량무수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묘행무주분 제사(妙行無住分 第四)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부주성향미촉법 보시 수보리 보살 응여시 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不住聲香味觸法 布施 須菩提 菩薩 應如是 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여리실견분 제오(如理實見分 第五)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소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提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정신희유분 제육(正信希有分 第六)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 언설장구 생실신부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 言說章句 生實信不
불고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이종선근 이어무량천만 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而種善根 已於無量千萬 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무량복덕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無量福德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무법상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無法相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卽爲着我人衆生壽者
약취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若取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무득무설분 제칠(無得無說分 第七)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得阿秕多羅三仁三菩提耶 如來有
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
所說法耶 須菩提言 如我解佛所說義 無有定法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名阿秕多羅三仁三菩提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개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皆不可取 不可說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以無爲法 而有差別
*의법출생분 제팔(依法出生分 第八)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及諸佛 阿秕多羅三仁三菩提法 皆從此經出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일상무상분 제구(一相無相分 第九)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인중 최위제일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第一
시 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是 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不說須菩提 是樂我蘭那行者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我蘭那行
*장엄정토분 제십(莊嚴淨土分 第十)
불고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야
佛告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也
세존 여래재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어의운하 보살
世尊 如來在燃燈佛所 於法 實無所得 須菩提於意云何 菩薩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시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是故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인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人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 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세존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 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마하반야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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