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shorts, 법륜스님] 열등과 우월이 생겨나는 이유

Buddhastudy 2024. 10. 14. 19:54

 

 

열등감이라는 것은

남하고 비교할 때 생깁니까? 혼자 있어도 생깁니까?

(비교할 때 생깁니다.)

 

왜 비교를 자꾸 해요?

그러니까 이 비교를 하면 끝이 없습니다.

 

그 사람보다 내가 못하다. 그 사람보다 내가 낫다.

이러면

비교해서 내가 못하면 열등의식이 생기고

비교해서 내가 나으면 교만해지는 거예요.

우월 의식이 생기는 거

남을 무시하는

 

내가 돈이 좀 더 많다.

내가 지위가 좀 더 높다.

내가 너보다 더 유명하다. 이렇게

 

그래서 열등과 우월 의식은

남하고 비교했을 때 생기는 심리 현상이다.

비교하는 심리가 일어나는 거는 인간이 어쩔 수가 없어요.

옆에 있으니까.

그러나 인간의 모든 존재는

본래는 우월한 것도 없고 열등한 것도 없다.

다 그냥

그것은 그것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