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13)

[즉문즉설] 제241회 30넘은 미혼의 딸들이 고민입니다

Buddhastudy 2013. 1. 13. 04:24

출처 YouTube

  

. 결혼생활 행복했습니까? 솔직하게 얘기해 보세요. 결혼 생활하면서 참 결혼 잘했다. 아이고 내 결혼 안 하고 혼자 살면 어떻겠노?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아이고 내가 뭣 때문에 결혼했노? 혼자 살 걸. 이런 생각을 많이 했어요? .

그래서 아이들이 어릴 때 부부가 화목하게 살고, 애들이 봐도 엄마아빠 부럽고 그러면 애들이 결혼하기를 원합니다. 으음.

 

그런데 엄마아빠가 결혼생활이 평탄하지 못하면 애들이 어릴 때 마음에 아이고 나는 결혼 안 해야 되겠다.” 자꾸 이런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지금 난 결혼 안 한다.” 이렇게 결론 내리고 사는 건 아니더라도 뭐든지 썩 마음 내켜 하지 않는다. 이 말이오. 착 달라붙는 맛이 없고. 그냥 하기는 해야 되는데하는 마음이 들면서도 막상 하려면 물러서는 마음이 들어요. 자꾸 마음속에서 두렵고.

 

그러기 때문에 궁합이 뭐고 그런 게 안 맞아서 그런 게 아니고. 자꾸 마음에서 망설여지고 두려움이 생기고. 가까이 가면 약간 한발 물러나는 이런 게 자꾸 일어나거든요. 그러니까 엄마가 가만 생각해 보면 그럼 이 딸도 한 50이나 되면 깨달을 거야. 그러니까 한 50될 때까지 놔 놓으세요. 50쯤 되면 결혼 한번 해 볼까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르니까. 그냥 가만히 놔 놓으면 좋겠다. 그 신경 쓰지 말고. 그래서 괜히 부모가 강요해서 지금 결혼을 시키면, 결혼생활이 나처럼 또 젊은 시절에 어렵습니다.

 

지금 고르고 고르고 결혼을 시켜 놓으면, 그래서 힘들면, 엄마에 대한 원망이 매우 큽니다. 엄마가 우리를 또 이 고통 속에 몰아넣었구나! 이렇게. 그러니까 자기들이 알아서 하겠다. 그러면 시켜주고, 안 그러면 가만히 놔 놓으세요. 그게 첫째 제일 좋은 방법이고. 그럼 내 고민이 안 돼요. 서른 몇 되면 별로 늙은 것도 아니고. 우리 정토회에 가면요 40, 50된 처녀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별로 늦은 게 아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다 행복하게 삽니다.

 

부모가 생각할 때 우리 정토회 와서 법사님들하고 수행하는 실무자들. 부모님은 다 걱정일까? 걱정 아닐까? 걱정이 태산 같습니다. 아이고 눈을 못 감을 정도로 걱정이 태산 같은데. 어떤 결혼 한 사람들보다도 더 세상에도 좋은 일 하고. 잘 살아가거든요. 그런데 부모들은 어떤 거냐? 지금이 젊을 때, 건강할 때는 괜찮지마는 네가 늙어서 병들면 누가 책임져 주느냐 이거야. 결혼해서 남편도 아닌 가족도 사실은 늙고 병들면 잘 책임을 서로 안 지려고 그러는 이런 세상에. 누가 책임을 져 주겠나 이거야. 걱정이 태산 같아.

 

그런데 부모를 버린 자식들이 많지. 제자가 스승을 버리는 게 오히려 적습니다. 세속에 보면. 스님들 다 혼자 살아도 보니까 누가 장례를 치러주든 다 잘 치러주죠. 집에 자식이 치르는 것보다 잘 치러줍니다. 그러니까 사실은 특별한 관계를 맺는 게 썩 좋은 거 아니에요. 특별한 관계를 맺으면 서로 기대하는 게 많아서 원수 될 확률이 높아요. 원수가 남하고 됩디까? 대부분 부부간에, 첫째 부부간에 원수가 되고, 두 번째는 부모자식간에 원수가 되고, 세 번째 형제간에 원수가 됩니다. 남하고 원수 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여러분들 누구하고 싸워서 아이고, 꼴도 보기 싫다. 전화도 안 한다.” 이런 게 부부지간에 원수 돼서 한 몇 년씩 헤어져 이혼하면 전화합니까안 합니까? 안 하지. 그다음에 부모와 자식 간에도 어때요? 이런저런 재산문제로 뭐 문제로 해서 마음이 틀어지면 찾아보지도 않고 그러잖아요. 또 형제간에도 유산문제로 갈라지면 서로 얼굴도 안 봅니다. 그러니까 이게 가깝기 때문에 다 원수가 되는 거요.

 

그래서 그렇게 억지로 관계를 맺을 필요가 뭐가 있느냐? 탁 놔 버리면 좋겠는데. 자기가 살아온 인생으로 봐서 자녀가 결혼하면 나보다 못할 확률이 높지 나보다 나을 확률이 적다 이 말이오. 그래도 해야 되겠어요? 놔 버리면 고민은 금방 해결되잖아요. 아니 그러니까 지금 확실하게 놓였는지. 어떻게 결혼을 하든 결혼만 하면 되요? 이게 지금 결혼해서 나중에 조금 있다 이혼하는 일이 생겨도 이혼하는 게 낫고. 그럼 그 손자 낳아가지고 그 손자 나한테 데려다 놓고 나가버리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괜찮아요? 그래도 마 결혼만 했으면 좋겠다. 엄마로서 네 결혼해서 그다음에 못사는 건 네 탓이고, 나로서는 의무 다했다. 이거 지금 큰소리치려고 그러는 거요? 그럼?

 

애가 어떻게 하면 행복하냐? 이게 중요한 거 아니오. 혼자 살든 둘이 살든, 애를 낳든 안 낳든, 자기 인생이 행복한 게 중요한 거 아니오. 그럼 애들이 결혼하면 행복하다는 보장을 할 수 있어요? 없는데 왜 억지로 시키려고 그래? 그리고 또 선을 보다가 선을 딱 봤더니 아까 우리 집에 딸이 둘이라고 상대가 안 한다 그러는데. 그거는 핑계에요. 왜 그런 핑계를 댈까? 선을 볼 때 약간 높여서 선을 보니까 그래요.

 

내가 선을 볼 때 조건을 따져서 내 딸에 비해서 남자를 조금 높이 보니까 그 남자 입장에서 보면 어때요? 조금 이 집이 낮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핑계를 뭐로 돼야 되느냐? “아이고 사람은 괜찮은데 딸이 둘이라서.” 이리 말하는 거요. 아이고 참. 그러니까 그러면서 선을 봐서 잘살든 못살든 억지로 떠 맡겨버리겠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선을 볼 때 약간 수준을 낮춰서 자꾸 애한테 소개를 시켜줘 봐요.

 

그러면 그쪽에서 찰까? 주로 딸이 찰까? 주로 딸이 차겠지. 그 이치를 엄마가 지혜로워야 되. 딸이 차여서, 선보고 차여가지고 상처를 입으면 항상 남자를 조금 낮춰서 선을 보여주면 차는 재미가 있잖아. 그지? 약간 높이 본 거요. 내가 들어보니까, 약간. 그건 욕심이죠. 자기도 남편이 자기 시집올 때는 남편이 괜찮은 남자였어요? 자기보다는 조금 동네 유지한다는 거보니 남편이 괜찮나 봐요?

 

괜찮은 남자니까 유지를 하지. 아니 잘나지 않은 남자, 못난 남자가 동네 유지할 수 있어요? 이장이나 달라면 동네에서 제일 잘 나가야 이장을 할 거 아니오. 면장이라도 달라면 동네에서 그 면에서 잘나야 면장을 할 거 아니오. 그러면 어머니가 딸 시집보낼 때 그래도 괜찮은 남자 구해서 보낸 거 아니오. 괜찮은 남자 구해서 자기가 그 고생을 한 거지. 자기도 지금 그런 남자 구하고 있잖아요. 사위로. 괜찮은 남자를. 허우대 멀쩡한 거 일단 구할 거 아니오.

 

아이고 마음만 편하면 나이가 50이 되고 괜찮아요. 첫째 남자가. 욕심이 하나도 없지. 욕심 하나도 없지만 그래도 대학은 나와야 안 되나. 욕심이 난 하나도 없어. 그래도 남자가 키가 좀 커야지. 욕심이 난 하나도 없어. 난 배우 같은 남자 구하는 건 아니고 그래도 어디 가도 빠지지는 않아야 될 거 아니야. 얼굴이. 그래도 직장은 있어야 될 거 아니냐. 그래 다 모아보세요. 그게 뭐가 되는지.

 

그래 기도하세요. 제가 기도 일러 드릴 테니까요. 어떻게 기도하면 되느냐 물으셨잖아. 그죠? 그래서 딸 문제는 딱 놔놓고. 이 딸 문제 질문한 거에 대한 답이에요. 남편한테 딱 엎드려서 나는 당신 만나서 행복했습니다. 당신 참 잘난 남자에요. 그런데 내가 그 잘난 거를 못 봐줘서 내 혼자 그렇게 괜히 고생했습니다. 이제야 내가 정신이 딱 들어서 생각해 보니. 내가 과거에 어리석어서 잘못 살았습니다. 이제 당신 모시고, 당신을 부처님처럼 모시고, ’하면서 잘 살겠습니다.’ 이렇게 남편한테 참회기도를 해 보세요.

 

그렇게 자꾸 엎드려 절을 하고 과거에 젊을 때 내가 남편이 문제가 있어서. 그러니까 아까 말씀하신 뜻 어떠냐 하면 젊을 때는 남편이 가정을 안 돌보고 돌아다니다 이제 50 넘어 집으로 오니까 편해졌다. 이런데. 그 거꾸로 생각하는 거요. 젊을 때는 내가 남편을 이해 못 해서 어리석어서 내가 괴로워하다가. 이제 내가 나이 들어 가지고 내가 뉘우치고 참회하고 철들어서 내가 좀 행복하다. 이런 이치를 알아야 되요.

 

그래서 젊었을 때 돌이켜서 하나하나 참회를 하셔야 되. 그래서 절이 참회가 잘 안 되면 시집 못 가는 거요. 딸이. 눈에 눈물이 나면서 ~ 내가 정말 훌륭한 남자를 내가 잘못 봤구나. 내가 어리석었구나.’ 이렇게 눈에 눈물이 확~ 쏟아지고. ‘진짜 내가 이 남자 만난 건 정말 내 복이었다.’ 이런 생각이 들면 중매가 들어와도 조금 확률이 조금 높아질 거요. 그렇게 기도한 번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