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올라마음학교

[교장쌤 대담] 마음공부와 자기계발의 차이점은?

Buddhastudy 2024. 2. 13. 19:52

 

 

Q. 마음공부를 하며 궁금했던 점이 많았는데,

저는 마음공부보다 자기계발에서

얻고 싶었던 것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 둘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마음공부하고 자기계발은 좀 달라요.

 

자기계발은

나의 어떤 숨은 능력을 찾거나

잠재의식을 꺼내서 활성화하거나

뭐 이런 문젠데

 

마음공부를 하게 되면

그보다 더 본질적인 문제가 있어요.

, ‘진정한 나를 찾고 싶다이런 얘기를 하셨는데

진정한 나를 찾고 싶어 하다 보면

지금 아는 내가 사라져요.

그게 첫 번째 문제고

 

두 번째는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

그런 것도 사실은 변해요.

지금은 좋아한다’ ‘하고 싶다하지만

5년 뒤 10년 뒤 가면

, 이거 아닌데할 수도 있어요.

 

즉 좋아하는 것, 또는 하고 싶은 것, 얻고 싶은 것

이런 것들의 본질이 뭔가?

그거를 한번 살펴봐야 해요.

 

뭐 돈을 많이 벌고, 재미있게 살고, 여유롭게 생활하는 거?

누구나 다 그걸 원하지만

사실은 그게 굉장히 추상적인 얘기예요.

그렇잖아요.

 

그리고 지금 우리가 겉보기에

누군가가 돈을 많이 갖고 있고

재미있게 사는 것 같고

매일 놀러 다니고

여유롭게 사는 것 같지만

과연 그 사람의 내면이 진짜 행복하고 충만한가?

또 보람찬 인생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건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마음공부를 하려면

마음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고

자기계발을 차라리 하려면

자기계발 전문가를 찾아가서 자기계발 쪽으로 열심히 해야 해요.

 

마음공부 하고 자기 계발은

방향이 일치하는 것도 있지만 다른 것도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