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식/윤홍식_깨어있음

윤홍식_[깨어있음_3단훈련] 3_3 군자의 길, 5단 실천법

Buddhastudy 2013. 3. 10. 19:26

(동영상 없음)

 

한편으로는 양심의 각성을 통해 희로애락의 중심이 되는 천하의 뿌리에 거하며(), 한편으로는 5단의 확충을 통해 희로애락을 잘 경영하여 천하의 정도를 걷는() 이가 '군자'입니다. '양심의 각성'이 없이는 천하의 뿌리에 머물 수 없으며 '5단의 확충'이 없이는 천하의 정도를 걸을 수 없습니다.

'양심의 각성''마음의 중심점'을 찾는 것이며 '5단의 확충''마음의 균형'을 잡는 것입니다. 이 둘을 두루 갖추고 나와 남을 다스려 널리 천지와 만물을 돕는 이가 '군자'입니다. '에고'가 어려운 이를 도우려 하지 않을 때도 곧장 '양심'을 돌아보십시오. 양심은 결코 나와 남을 둘로 보지 않습니다. '측은지심'을 확충하여 '사랑'()을 실천하십시오.

'에고'가 불의와 타협하려 할 때도 곧장 '양심'을 돌아보십시오. 양심은 결코 불의와 타협하지 않습니다. '수오지심'을 확충하여 '정의'()을 실천하십시오. '에고'가 남에게 무례하게 굴려고 할 때도 곧장 '양심'을 돌아보십시오. 양심은 결코 남에게 무례하지 않습니다. '사양지심'을 확충하여 '예절'()을 실천하십시오.

'에고'가 선악과 시비를 명확히 가리지 못할 때도 곧장 '양심'을 돌아보십시오. 양심은 결코 어리석거나 무지하지 않습니다. '시비지심'을 확충하여 '지혜'()을 실천하십시오. '에고'가 나태하고 게으를 때도 곧장 '양심'을 돌아보십시오. 양심은 결코 게으르지 않습니다.

'성실지심'을 확충하여 '성실'()을 실천하십시오.

'5단의 확충''참나의 작용'이며 '참나의 각성''5단의 뿌리'입니다. 이러한 본체와 작용이 두루 갖추고서 천지를 돕고 만물을 잘 길러주는 것, 이것이야 말로 인간이 걸을 수 있는 최고의 길인 '군자의 길'입니다.

 

사단노트의 분석과 사단의 실천을 통해 진정한 인간의 길을 닦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인의예지신 전체를 포괄하여 5단으로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