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동훈스님_일대시교

(동훈스님의 일대시교) 2회 아함_ 팔정도

Buddhastudy 2016. 10. 28. 20:22


그 다음에 팔정도는 뭐냐?

8가지 부처님의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방법론에 8가지 말씀.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염, 정정. 8가지.

이것만 실천하면 괴로움에서 벗어난다. 생활에서.

 

정견은 뭐냐? 바른 견해. 바른 견해가라는 게 막연한 얘기인데, 부처님의 진리의 말씀을 전부다 바로 아는 견해. 그러니까 우리가 부처님이 말씀하신 괴로움의 소멸의 길이다. 팔정도다 그러면, 정견_견해를 바로 볼 수 있는 견해고,

 

정사유는 바로 우리가 항상 바를 정 자를 잘 의미하세요. 보통 정월이라고 그러잖아. 정월이라는 것도 정월달에 기도를 열심히 하라는 이유는 첫걸음이 바라야 12월 달부터 내 삶이 바르게 남는다. 그래서 바를 정 자를 잘 생각해 하는데, 정사유는 바르 게 생각하는 거,

 

정어가 상당히 중요한데, 정어라는 건 바른 말 하기. 바른말하는 건, 거짓말 안하고, 욕 안하고 이런 게 전부 바른 말이죠. 정어가 중요한 것이 불교는 인과응보를 따지잖아요. 인과응보를 믿는 종교인데, 부처님의 아함 니까야를 공부하다보면

 

네 목소리가 좋은 것도 전생에 남한테 욕 안하고, 욕하죠. 우리가. 악구. 죽일 놈 살릴 놈하는 거, 이런 욕을 안 하고, 애여, 사랑스러운 말만 많이 하면 목소리가 예쁘게 태어난다. 그리고 심지어 치아가 어긋나게 태어난 분들은 치아교정을 한다고 그러잖아요. 치아가 백옥같이 고르게 태어나는 것도 전생에 자기가 말을 잘 하고 사랑스러운 말만한 사람이 목소리도 곱고 치아도 백옥같이 고르게 낳는다. 이렇게 되어있어요.

 

그러니까 이 정어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정어는 우주의 진리를 바로 볼 수 있는 견해와 바른 생각을 가지고 말하는 거, 그러니까 부처님의 진리의 말씀에 의거한 말씀, , 그러니까 삿된 말을 하면 안 되겠죠. 거짓말 하고, 속이고, 이간질하고, 그럼 부처님 말씀에 맞지 않는 말씀이죠.

 

정업은 바른 행동, 정업은 직업 할 때 업 자인데,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하는 걸 바르게 하자. 이 얘기입니다.

 

정명은 바른 직업 갖는 거, 생계, 우리가 생계유지를 위해서도 직업이 여러 가지가 있죠. 사람을 이롭게 하는 직업도 있고, 사람을 이롭게 하는 직업도 있는데, 식품에다 뭘 섞고, 화학 약품 섞고 해서 이윤을 많이 남기는 이것은 바른 직업이 아니죠.

 

정정진이 이것도 중요한 건데, 바르게 정진해라. 우리는 하루 잠자는 시간 말고, 계속 움직이죠. 바쁘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바빠요. 그런데 뭐하는데 바쁠 것이냐. 뭐 하러 바쁠 것이냐. 누구 따라 시장 간다고, 그냥 따라가서 그냥 바쁘게. 이게 아니고 정정진은 줄여서 말씀드리면 내가 악한 일 하는 건 싹이 안 나도록 눌러버리는 거고, 기도 수행을 많이 해야 되겠죠? 그 다음에 내가 선한 일 한 것은 자라도록 물을 줘야 되고, 이게 불교의 신앙의 핵심이에요.

 

이 정정진이 상당히 중요한 게 내가 나쁜 일 한 건, 싹이 안 돋도록 밟아버려야 되겠죠. 못나오게 덮어버려야 되겠죠. 그런데 잘한 건, 물을 주고 거름을 주고 무럭무럭 자라게 해야 되겠죠. 이게 정정진이에요. 상당히 중요하죠. 그런데 악의 씨앗에 자꾸 물을 주면 그게 자라나면 악의 열매가 열리면 그 맛은 쓰죠. 처음에는 좋지만, 그래서 정정진이라는 것은 악을 누르고 선을 기르는 노력이다. 이게 정정진이에요.

 

정념은 알아차리는 거, 정념은 알아차리죠.

 

내가 화가 난다. 그런데 뭐가 화가 나느냐? 화가 난다. 왜 화가 나느냐. 알아차리는 거,

덥다. 무엇이 더워하지?

바쁘다. 무엇이 바쁘지? 이런 거.

춥다 그러면 무엇이 추움을 느끼지? 하고 알아차리는 거,

 

알아차리는 걸 잘해야 정정이 되요. 이건 몰입. 정정은 몰입이오, 입정, 우리가 이런 말 많이 씁니다. 몰입. 입정. 삼매. 이건 우리가 주로 쓰는 말인데, 이렇게 다 되면 마지막, 알아차렸어. , 더위가 어디서 오느냐? 이걸 알아차렸으면 딱 정에 있어서 그걸 깨달아야지. 어디서 왔나. 우리가 찾아야죠. 그래서 사성제 팔정도가 소중하다. 이 말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