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34회 2. 기복 불교인 부모님

Buddhastudy 2013. 12. 17. 22:18

출처: 불교TV

 

그렇죠.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불교에는 복음도 있고, 도움도 있다. 그러니까 복 닦기와 도 닦기가 다 들어있어요. 그런데 사람들은 도 닦기는 잘 모르고, 복 닦기에만 그것도 닦으면 괜찮은데, 닦지 않고 그냥 바라기만 하는 그런 경우가 많죠. 이거는 정말 불교가 막~ 보배창고가 이만큼 있는데, 요만큼만 갖다 써먹는 거예요. 아니 지금, 보배가 이만큼 있는데, 다른 건 다 그냥 두고 요만큼만 갖다 써 먹으면 그 얼마나 안타까운 노릇이겠어요. 그래서 요 분이 아마 그런 마음으로 하시는 거 같아요. 그래서 요분은 일단 부모님께 첫째 BTN 월요일 오후 2.^^ 즉문즉설을 보시라. 하고 권하는 게 첫째 방법이에요.

 

? 나이 드신 분들도 TV보는 거는 그다지 힘들지 않잖아요. 앉아서도 볼 수 있고, 피곤하면 누워서도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일단 이 방송을 적극 권장해서 또 뭐~ 월호스님 방송만 볼게 아니고, 또 아주 큰 스님들, 또 좋은 법문, 또 좋은 내용, 이런 게 계속 나오잖아요. 그러니까 첫째는 BTN을 시청하시라. 권장을 해주는 게 좋은 방법이고. 또 이제 그러시면서 와 닿는 대목이나 와 닿는 부분들, 이런 걸 잘 음미하셔서, 복 닦기는 기본이고, 그다음에 도 닦기까지 나가서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보현행원품. 요걸 이제 권장을 해서 수지독송해도 되고, 베껴 써도 되고, 아니면 남한테 전해줘도 되고, 그러면 살아서는 엄청난 공덕이 되고, 죽어서도 극락에 왕생하니까. 특히 뭐~ 연세 드신 분들은 이거 최고네.

 

돌아가시면 바로 그냥. 이런 분들은 49재 지내줄 필요도 없어요. . 49재는요, 어정쩡한 사람들에게 지내주는 거예요. 원래 극악자하고 극선자는 49재가 필요 없습니다. 왜 그러겠어요? 극악자는 죽자마자 지옥가요. 그냥. 극선자는 죽자마자 극락가요. 그래서 49재는 어정쩡하게 좋은 일도 좀 한 거 같고, 나쁜 짓도 좀 한 거 같고. 그런데 또 의외로 그런 사람이 많아. 또 보면.^^ 그러니까 이 보현행원품을 수지독송하거나 베껴 쓰거나 남한테 전해주는 사람은 49재도 필요 없어. ? 바로 죽어서 극락왕생 이예요. 얼마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