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44회 1. 신들도 죽거나 윤회를 하나요?

Buddhastudy 2014. 2. 24. 22:02

출처: 불교TV

 

신이라 그러면 영구히 사는 거로, 수명이 없는 거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신들도 죽는다.^^ 신이 죽는 4가지 케이스가 있어요. 4가지 경우. 이것도 잘 알아두셔야 되요. 왜냐? 인간들도 역시 해당이 되기 때문에. 첫째가 명이 다해서 죽는다. 누구나 자기의 명이 있어요. 자기 복에 따른 명이 있는 거예요. 그래서 어느 정도 태어날 때는 명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명이 다하면 죽는 거예요. 물론 신들은 명이 깁니다. 인간보다. 그다음에 두 번째는 복이 다해서 죽는다. 명은 아직 남아도 복이 다하면 또 죽어요.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살면서 복을 자꾸 지어야 되요.

 

여러분들이 예를 들어서 80, 90살 까지 살 명을 타고 났어요. 그러나 복을 미리 다 까먹어 버렸어. 70살에. 그러면 일찍 죽는 거예요. 그러니까 살면서 그냥 나만 잘 먹고 잘 살면 그만이지.” 이렇게 살다간 제명에 못삽니다. 다만 복을, 한편으로 복을 까먹으면서 한편으로 다시 복을 지어야 되는 거예요. 그래서 복이 다해서 죽거나, 또는 성질을 자주 내면 또 죽어요. 신들도. 신들도 성질을 자주 내면 죽는데, 하물며 인간이야 말할 것도 없죠. 그래서 제가 그래요. “빨리 죽고 싶으면 빨리 성질내라.”

 

왜 그러면 성질을 자주내면 죽느냐? 성질을 낸다는 것은 우리가 불을 태우는 거예요. 열 받는다. 그러죠? 이게 복을 태워버려요. 그러니까 가지고 있는 복을 자꾸 태워버리니까 빨리 죽는 거예요. 복이 다해서. 아까 말한 복이 다해서 죽는 거랑 비슷한 거지. 4번째는 너무 쾌락에 탐닉하다가 에너지가 고갈 되서 죽어요. 왜냐하면 천상세계는 쾌락이 많거든요. 500명의 천녀를 거느려야 되니까. 5명 거느리기도 힘들 텐데. 500명에서 1000. 500명은 기본이고 1000명까지 거느려요. 그래서 너무 쾌락에 탐닉하다가 역시 또 에너지가 고갈 되어서 죽어요.

 

그래서 신들도 죽는다. 그걸 우리가 알아야 됩니다. 도리천에 하루가 인간의 100년이에요. 인간에 비하면 명이 엄청 길죠. 여기서 100년 살다가 100살이 돼서 딱 죽잖아요. 그럼 저기 가면 어제 하루 어디 갔다 왔어?” 이러는 거예요.^^ 도리천에서 꽃을 따던 천녀가 있었는데, 갑자기 죽어가지고 인간으로 태어났어요. 그래가지고 나이가 들어서 시집가고 그래가지고 부처님과 제자들에게 공회당을 청소하면서 꽃을 공양하고, 먹을 걸 봉양하고 이래요. 공양하면서 이 사람은 자기의 기원이 뭐냐? 소원이.

 

죽어서 남편 곁에 다시 태어나고 싶습니다.” 이걸 기원을 하는 거예요. 그러다가 얼마 안 있다가 진짜 죽었어요. 고양올린 복덕으로 죽었어요. 이상하죠? “복덕을 지었는데 왜 죽어?”^^ 복덕을 지어도 죽는 거예요. ? 다 자기 원을 성취하기 위해서. 그 원은 뭐냐? 남편에게서 다기 태어나고 싶다. 그래서 비구들이 부처님께 가서 그 말씀을 전해 드렸더니, 부처님께서 그래, 그 사람은 남편의 곁으로 돌아갔느니라.” 그러니까 그 옆에 있는 사람들이 남편은 지금 살아있는데요?” “그게 아니고 전남편에게 돌아갔느니라.”^^ 도리천의 천신이 원래 남편이에요. 그러니까 도리천으로 돌아갔다는 거예요. 천상세계로 전 남편에게 돌아간 거예요.

 

여러분도 전남편에게, 천상세계로 돌아간 거예요. 그래서 천상세계에 돌아가서 남편을 만났어요. 그랬더니 도리천의 그 천신이 뭐라고 그랬는줄 아세요? “아침에 안보이데?”^^ “아침에 어디 갔었어?” 이러는 거예요. 인간으로 태어나서 결혼까지 하고 애들까지 하고 살다 죽었는데 도리천에 가니까 한 반나절밖에 안 되는 거예요. “그게. 아이고, 아침에 인간으로 태어나서 갔다 왔습니다.” “인간들은 어떻게 살 더나?” “인간들은요, 자기가 천년만년 살 것처럼 삽디다.” 여기 하루밖에 해당 안 되는 짧은. 거기서 보면 하루살이 인생이죠. “자기네들이 하루 산다고 생각하는 인간 거의 없고, 천년만년 살 것처럼 그렇게 삽디다.” “아이고, 한심한 인간들.”^^ 그런 장면이 나옵니다.

 

그래서 역시 신들도 윤회를 한다. 그래서 아라한과를 얻을 때까지는, 아라한과는 무아법에 통달하는 거예요. 무아법에 통달해야 윤회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직 천신들도 무아법에 통달을 못했기 때문에 윤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