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3 12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한쪽 눈이 보이지 않는 아들에게

저는 태어날 때부터 한쪽 눈이 시력이 매우 낮은 초등 2학년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이제 조금 자라면서 최근에 저한테 질문했는데 자기는 왜 다른 아이와 좀 다르게 그렇게 눈이 한쪽 눈이 안 좋게 태어났느냐고 저한테 묻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 당시에는 그냥 너는 다른 한쪽 눈이 괜찮고 너보다 더 안 좋은 친구들도 많다 이런 식으로 그냥 넘어갔었는데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말을 하는 게 최선일지 앞으로 또 그것에 대해서 아이가 질문하게 되면 어떻게 답변을 해주는 게 현명할지 여쭙고 싶습니다.//   우리는 어떤 문제가 제기되면 그거를 항상 그 만병통치약식으로, 안 그러면 단칼에 해결하는 이런 걸 너무 추구한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지금 친구가 말기암 환자가 돼서지금 오늘내일 오늘내일 하는데 면회를 가는..

[shorts, 법륜스님] 그건 엄마 생각이고

둘째가 자기 장래를 정하지 못하고 계속 방황하고 있는데 자기가 가고 싶은 대학에 계속 떨어지고공부를 더 할지, 아니면 대학을 포기할지 지금 고민 중이라고 옆에서 재촉하면 빛나고 갈 것 같고...//  자식이 대학을 졸업하고 방구석에 앉아 컴퓨터 게임만 한다, 이러면 “진로를 못 정했다” 그건 엄마 생각이고  아이는 대학에 떨어지든 대학을 가든 대학을 졸업하고 방구석에서 컴퓨터 게임을 하든 나가서 직장에 다니든 자기 나름대로는 진로를 정해서 그렇게 사는 거예요. 이렇게도 사는 방법이 있고 저렇게도 사는 방법이 있는데 꼭 밖에 가서 돈을 벌면서 사는 방법이 아니잖아요. 사는 방법은 정해진 게 없어. 그러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고 그냥 두면 지 알아서 살 거니까 밥이나 주고 그냥 놔 놓으세요.

[법륜스님의 하루] K-문화가 꽃피운 대한민국, 그 뿌리는...

오늘날 우리가 K-문화라는 말이 세계화될 정도로 이렇게 발달된 나라의 모습을 갖게 된 것은 바로 후천개벽(後天開闢)이라는 새로운 세계를 선포한 동학사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후천개벽이란 임금이 나라의 주인이 아니라 백성이 나라의 주인이 되는 세계를 뜻합니다.  조선 말기, 탐관오리의 수탈이 극심해져 사람이 맞아 죽고, 굶어 죽는 일이 비일비재했습니다. 농민들은 견디다 못해 관아를 습격하는 삼도 민중봉기를 일으켰습니다.  또 수많은 외세의 침공을 받았습니다. 그런 가운데 일어난 동학혁명은 정부군과 일본군에 의해서 수십만 명이 학살당하는 대참극을 빚었습니다. 학살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너무나 처참했습니다.  나라를 빼앗긴 시점이 공식적으로는 1910년 한일합방(경술국치 庚戌國恥)이지만 사실은 그보다 앞선..

[법륜스님의 하루] 어떻게 하면 죽음의 슬픔을 달랠 수가 있을까요? (2024.11.28.)

만약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수정란이 점점 자라서 사람의 형상을 하고, 그 형상이 자라서 어린아이가 되고, 성인이 되고, 늙고 병들어서 죽고, 그 시신이 점점 해체되어서 보이지 않는 곳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영상으로 찍는다면 어떨까요?  그 영상을 빠른 속도로 돌려서 생애의 전 과정을 1분 만에 볼 수 있다면 우리는 인생을 어떻게 바라보게 될까요?  무수히 많은 사람과 무수히 많은 생명이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습니다.  구름이 모였다가 흩어지듯이 물이 얼었다가 녹듯이, 흙으로 빚은 소상(小像)이 만들어졌다가 부서지듯이, 그렇게 우리의 인생을 볼 수 있다면 우리는 죽음에 크게 애착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크고 넓게 볼 수 있다면 슬퍼할 것도 없고, 괴로워할 것도 없을 겁니다.  그러나 현실에 사는..

[현대선54] 있음의 병 없음의 병 / 피올라 현대선 9강 "삶자체가 체험이다" 5회

여러분, 이걸 한번 잘 생각해 봐요.  부처님 말씀 중에중생은 ‘있다 병’에 걸려 있다는 말을 이제 내가 상징적으로 하는 말이에요.‘있다 병’에 걸려 있다. ‘존재의 병’에 걸려 있다라는 게 경전에 있어요.‘있음의 병’에 걸려 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있음의 병’에 걸려 있다는 말은 다른 말로 말하면 ‘없음의 병’에 걸렸다는 말이에요.왜?있고 없음은 쌍이니까.  그래서 아직 있고 없음에 걸려 있는 사람은 하나님을 못 만난 거예요.왜냐하면 하나님이 창조주거든 창조주는 있고 없음을 만드는 존재지 있고 없음 속에 갇히는 존재가 아니란 말이에요. 예를 들면 이래요.내가 이거 너무 어려운 얘기를 하고 있어. 혹시 지금 이게 너무 어렵습니까?아니죠? 아무 대답들이 없으셔... 주무시나?  여기 달이 있어요. ..

[IAMTHATch] 선과 깨달음, 답하되 답하지 않기

“죽비라고 해도 안 되고 죽비가 아니라고 해도 안 된다.” 일단 의미를 따라가면 끝이라는 걸 알지만 우리는 자동적으로 따라갑니다. 죽비란 대나무로 만든 도구입니다. 주로 소리를 낼 때 쓰는 불교 교단의 도구인데 가끔 좌선 수행할 때 조는 수행자에게 충격을 가하는 용도로도 씁니다. 죽비라는 단어를 듣는 것까지는 괜찮죠. 그런데 죽비라고 한다, 아니다라는 술어까지 포함해 문장을 들으면 우리는 순식간에 의미를 해석합니다. 그게 생각이죠. 우리는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그게 이상한 건 아닙니다. 다만 선 공부를 하는 목적에 따라 그 소리를 들으면서 눈을 바짝 뜨고 있어 보자구요. 저 말소리, 말을 하는 이의 입모양, 소리가 전달되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 스멀거리는 내 귓가의 진동과 눈동자의 흔들림 그런 것들을 ..

IAMTHATch 2024.12.03

[비이원시크릿] 몸에게 진심으로 감사해 보세요

나는 왜 맨날 아플까?  살면서 몸이 불편한 것보다 힘든 일이 없을 것입니다, 사실. 온갖 부의 영화를 다 누려도 뭐예요? 몸이 불편하면 행복하지 않습니다. 행복하지 않은 삶에는 만족이 없죠. 그래서 이쯤 되면 내 손 안의 막대한 재물과 명성 권력 등이 무슨 소용이 있나 싶어질 겁니다. 그만큼 이 심신의 건강이라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오늘의 고민은 이 건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살다 보면요.여기저기 한 번쯤 아픈 것은 당연한 일이에요. 인간이 기계가 아닌 이상 크고 작은 질병을 체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항상 몸이 아프다면 그것은 단순히 심신관리가 잘못되어서 아픈 것이 아니라 당신의 내면 깊은 곳으로부터 보내는 하나의 사인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즉 어떤 관념들의 메시..

마음공부 2 2024.12.03

[뉴마인드] 인간의 정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의식,무의식,정신,영혼에 관한 뇌과학

수천 년의 오랜 역사의 시간 동안 대부분의 인류는 인간의 마음과 영혼의 근원지는 [심장]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그래서 아직까지도 마음은 심장으로부터 만들어진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약 500여년 전부터 과학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마음, 정신, 영혼, 의식과 무의식 사람들마다 내리는 정의와 의미의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과학 덕분에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그 근원은 바로 [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과학은 이제 수천 년 동안 거의 의심하지 않았던 질문에 대해 다시 묻습니다.“과연 인간에게 정말 영혼이 존재하는가?”  세계적인 뇌 과학자 데이비드 이글머는 그의 책 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에서 수백 년 동안 활약한 수천 명의 과학자와 역사를 종합하여 뇌와 관련된 깊이..

[지식보관소] 인간의 수용체를 삽입한 쥐에서 치사율 100%를 기록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왔다.

얼마 전 중국의 연구진은 인공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변이시켜서 GX_P2V라는 새로운 변이를 만들었으며 실험용 쥐에서 최초로 치사율 100%를 기록했다는 내용을 bioRxiv에 게시하였습니다. --2020년에 등장한 신종 코로나는 우리의 일상을 엄청나게 바꿔버렸습니다.코로나19는 기존에 있었던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서 높은 전염성을 보였으며 변이가 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감기보다 높은 치명률을 보였죠. 다행인 건 전염성이 높으면 치사율이 낮다는 일반적인 전염병의 특성 덕분에 심각한 위기는 피할 수가 있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치명성이 낮아지면서 점점 우리의 기억에서 멀어져가고 있었습니다.뭐 지금까지는 말이죠.  얼마 전 중국의 연구진은 인공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변이시켜서 GX_P2V라는 새로운 변이를 ..

[신박한과학]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만물은 물질과 빛의 두 가지 다른 존재 상태로 있다|디팩초프라 강의

과학이 아무리 발전했다 해도 현실이 무엇인지, 의식이 무엇인지, 내가 누구인지 또 어디에서 왔는지 등의 중요한 비밀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하버드 출신 의사이자 세계적인 영적 지도자인 디펙초프라는 자신의 저서 당신은 우주입니다>를 통해 우주와 나를 이해하는 데 사용된 과학의 역사, 과학의 현주소 그리고 의식은 도대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과학이 현재까지 답을 주지 못한 난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현대과학에는 약 125개의 미결 문제들이 있다.과학자들에게 물어보면 “아직까진 모르지만 언젠가는 알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는 것들이다. 오늘은 책에서 다루고 있는 과학의 난제 중 제1부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과학의 세 가지 원칙 과학은 세 가지 ..

(김병재 박사 3부) "산삼보다 좋습니다" 당근 이렇게 먹어야 항암, 노안, 지방간에 최고입니다! - 의사들의 밥상

어린 아이들이 먹어도 좋지만은 노년에는 특히 더 필요한 게 당근입니다. 눈이 안 좋은 사람들이 매일 당근 주스를 먹잖아요.시력이 점점 좋아집니다. 너무나 많은 영양소가 있기 때문에 인체에 들어와서 체력을 증진시켜줍니다. 나이 드신 분들도 당근을 가장 쉽게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산삼보다 좋은 당근, 평소 몰랐던 당근의 놀라운 효과 당근을 먹으면 ‘보약보다 좋다’라는 말이 있는데요.사실입니다. 저는 솔직히 ‘산삼보다 당근이 더 좋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당근에는 산삼이 가질 수 없는 여러 가지 영양이 있는데 비타민 B부터 비타민 C, 비타민 D, 비타민 G가 있고요.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는데 현재 알려진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항염제, 그리고 항암제입니다.더 나아가 ..

건강·의학 2024.12.03

[오늘의 비타민C] 기도로 시작하는 아침 - 교부들의 기도 : 기쁨의 하느님 | 행복한 아침 되세요!

우리 하느님은 기쁨의 하느님인간의 육(肉)에 부어진 하느님의 영은슬픔도 고통도 용납지 않으시니당신은 언제나 기쁨에 충만해 있어야 합니다. 기쁨은 언제나 하느님이 바라시고 바라시는 것명랑한 사람은 누구든 선을 행하고명랑한 사람은 모두를 선하게 생각하며슬픔을 비웃습니다. 우울한 사람은 비뚤어진 행동을 하고 악을 행하니하느님이 인간에게 주신 기쁨의 영을거절하기 때문입니다. 우울한 사람의 기도는그 마음 속에 자리한 슬픔 때문에주님께로 오를 만한 힘이 없으니 슬픔을 멀리하는 이들은 온갖 기쁨을 입고주님 안에 영원히 살고온갖 즐거움을 몸에 두릅니다. 헤르마스의 서간 / 2세기

가톨릭 202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