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TV

[오은영TV] ★부모들의 반성 타임★ 자식을 공격하는 부모란? - 요즘 가족 금쪽 수업 1 회

Buddhastudy 2021. 6. 11. 20:40

 

 

 

대부분의 부모는

자식을 사랑합니다.

 

그래서 자식에게 하는 말과 행동, 모든 정서의 표현은

그 시작이 사랑하는데서 출발해요.

그래서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은

0.001도 의심 안 합니다.

그거 사랑 맞습니다.

 

그런데 우리 인간은 누구도 예외 없이 불안전합니다.

특히 불안전한 인간의 내면 안에는 미성숙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개인마다 약한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남한테 보여주고 싶지 않은

아주 나쁜 면도 갖고 있습니다.

, 이건 내가 굉장히 나쁜 면이야.”

이런 미성숙함을 통해서도 사랑은 표현됩니다.

 

그러나 굉장히 일방적인 거라고 보죠.

물론 그것 역시도 잘되라고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사랑? 맞습니다.

어떻게 그걸 사랑이 아니라고 얘기하겠습니까?

그러나 자식이 편안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과정을 돕지 못합니다.

 

대게 저한테 와서 아이들이 이렇게 고통스러워하면

제가 충분한 과정을 거친 다음에 가서 얘기하세요. 이렇게 얘기해요.

부모님한테 말하세요.”

 

그런데 말해도 부모님이 어떨 때는 못 받아들일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그냥 그 말하는 거 자체가

당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거 자체가

당신한테 그냥 도움이 될 겁니다.

 

부모님이 인정하거나 부모님을 바꿔놓으려고 하지 말고

그냥 그랬노라고 말해보세요.

 

그런데 부모님이

내가 얼마나 이런 말에 상처를 받았는지 아냐?” 이렇게 얘기하면

내가 언제 그랬어? , 나는 너 사랑한 것밖에 기억 안 난다.

우리가 먹을 거 안 먹고, 입을 거 안 입고 허리띠 졸라매서 뒷바라지했는데

- -- 잘되라고, - -- 잘 키우겠다고

우리 부부는 희생한 것밖에 기억 안 난다.”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그것 또한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