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
그런데 ADHD 아이들은
자기를 조절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억제하는
그 기능의 획득이
잘 안 되는 아이들입니다.
그러니까 ADHD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자기를 조절하는 능력과
Inhibition억제할 것을 억제할 수 있어야 해요.
자,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엘리베이터를 다 탔는데, 어떤 분이 퉁퉁하세요.
그런 분이 탔어요.
타면 초등학교 6학년 나이 정도 되면
그래도 말을 좀 억제할 수, 참을 수 있어야 되는 거예요.
그런데 보자마자
“아, 돼지네.” 이건 하면 안 되는 거잖아요.
그런데 증상양상 중에
아이는 충동성이 굉장히 높아요.
충동성이라는 건 뭐냐하면
반응 속도가 너무 빠른 거예요.
예를 들어 이렇게 했을 때
어떤 결과가 일어나는지를 결과 예측을 못하고
바로 행동으로 옮겨버리는 것이 충동성에 들어가요.
어떻게 될지 모르고,
행동이 바로 나와버리는 거.
그러니까 아까 엘리베이터에서
“어, 돼지다” 이것도 언어 충동성인 거죠.
말이 바로 나오는 거고.
그러고 나서 아이한테
“너, 그런 말을 들은 사람은 어땠을까?” 그러면 얘네들이 모르지 않아요.
“기분 나빴을 거 같아요.” 이미 알고 있지만
잘 안 되는 거예요. 얘네들이.
그리고 감정도 너무 급하게 나오니까 상당히 감정 기복이 있어 보이고
그다음에 상대방의 감정이 들어왔을 때
이 감정에 대한 정서적인 충동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걸 잘 이해하지 못하면
엄마 입장에서는 걱정이 되니까 이것을 또 고쳐주려고
계속 지적적이고, 지시적이고, 강압적이고, 아이랑 맞대응하고, 화를 내고 이러니까
아이하고는 전쟁이 벌어지게 됩니다.
이것도 알고 계셔야 할 거 같아요.
--
다들 ADHD 하면
과잉, 산만 이런 것만 생각했었는데
ADHD의 핵심은
조절과 억제라는 것을 아주 잘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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