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1

[세정TV] 기분 나쁜 말을 들었을 때 해결법, 남의 말에 상처받지 않는 방법

Buddhastudy 2021. 7. 27. 19:14

 

 

 

1.

말은 실체가 없다.

_말은 상징일 뿐이며

사람이 의미를 부여하기 나름입니다.

 

2.

말은 그 사람의 자기 표현이다.

_사람이 하는 말은 대부분 자기 내면의 투사입니다.

무슨 말이든지 주어를 로 바꾸어서 이해해 보세요.

그 말을 한 사람이 불쌍하게 느껴집니다.

 

3.

나의 문제를 알아차려라.

_남의 말에 기분이 나쁘다면, 내 마음 안에 자기 사랑이 부족함을 알아차리고

내가 있는 그대로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묵상하세요.

 

4.

가까운 사람에 대한 고정관념 내려놓기

_가족, 친구 등 가까운 사람들 역시

나에게 반드시 친절할 수만은 없습니다.

그들도 자기 나름의 내면의 문제가 있으니까요.

 

5.

실제적 대응하기

_현실적,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면 하세요.

다만, 복수심이 아니라 상대방이 잘못을 깨우치기 바라는 마음으로 하세요.

가까운 사람들 사이에서 언어폭력을 당하고 있지 말고 적절히 대처하세요.

 

6.

자기 소신대로 말하기

_비위를 맞추자고 마음에 없는 말에 맞장구치지 말고

필요하다면 나의 소신을 짧게 말하세요.

자기 본심을 배신하지 말고 지키세요.

 

7.

나의 삶에 집중하기

_나의 삶에서 소중한 일들에 집중하고 열정적으로 살아가면

남의 비난이 귀에 들어오지 않으면

그런 사람들이 나에게서 멀어져요.

 

8.

배려와 사랑을 보여주기

_기분나쁜 말을 잘하는 사람은 사랑이 부족한 사람이므로

내가 먼저 배려함으로써 상대가 보고 배우게 해주세요.

 

9.

내가 그 자리에 없다고 생각하기(관조)

_부정적 감정이 올라오면

즉시 반응할 것이 아니라

관조적 시각으로 바라보세요.

100년 후를 떠올리며 큰 그림으로 생각하세요.

 

10.

상대의 불만을 수용하기

_사람 자체에 대한 비난이 아니라

나의 행동에 대한 불만사항이라면

기분이 좀 나쁘더라도 최대한 마음을 열고 수용하세요.

불만을 수용할 수 있는 사람은 놀랍게 성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