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24)

택시기사 말을 잘들어야 하는 이유 [제갈건] 7부

Buddhastudy 2021. 7. 30. 20:21

 

 

 

...

아들 같아서 해주는 말인데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생각이 가장 위험한 생각인 것 같다

라는 이야기를 해주신 게

제가 평생을 살면서 종종 문득문득 순간순간마다

그 기사님의 말씀이 기억이 나더라는 거예요, 제가.

 

...

 

살면서 생각을 해보니까

저는 쭉 인생을 살면서 늘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생각을 좀 상시로 갖고 살았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어디 싸우러 갈 때도

가서 내가 싸움 잘하는데, 어떻게든 되겠지. 약간 이런 생각을 갖고

외국에 유할 갈 때도

일단 비행기 타고 쪽팔리니까 도망가서 딴 나라 도착해서

이 것 저것 하다 보면 어떻게든 되겠지.

노래방에서도 어쨌든 내가 선제공격을 하면 어떻게든 되겠지

늘 이 생각을 갖고 있던 거예요.

 

군대도 일단 어쨌든 피할 수는 없는 거니까

어쨌든 가긴 가야 하니까, 일단 뭐 빨리 가자, 일단 가면 어떻게든 되겠지.

늘 이 생각을 갖고 살았다는 거에요.

 

근데 돌이켜 생각해 보면

어떻게든 되겠지라고 하는 생각을 갖고 했던 일의 결과가

대개 좋지 않았다는 거예요. 인생을 쭉 돌이켜 보니까.

 

그랬을 때 공자의 제자 증자라는 인물이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거예요.

吾日三省(오일삼성)이라고 그래서

증자라는 인물이 자기는 스스로 늘 하루에 세 번 이상 자기 자신을 돌아봤다는 거예요.

그랬을 때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우리가 반성적 리플렉션,

그 반성적 사고라고 그런다는 거예요.

인간만의 고유한 기능이란는 거에요.

이것이 결여된 채로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생각만을 가지고

뭔가를 도모하거나 일을 꾸려 나갔을 때는 별로 그 결과가 좋지 않다.

 

그랬을 때 공자라는 사람이 이런 이야기를 한다는 거예요.

生而知之(생이지지) : 태어나면서부터 안다.

생지, 날 때부터 아는 놈이 있다는 거예요, 태어날 때부터.

그러니까 우리가 흔히 난 사람이라고 하는 아주 날 때부터 경험하기 전ㄴ에 선험적으로 안다는 거예요, 모든 것을.

그렇게 타고나는 그런 천재들이 있다는 거예요.

 

學而知之(학이지지): 배워서 안다.

학지, 배워서 아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요.

배워서 아는 사람도 태어날 때부터 아는 사람에 버금간다는 거에요.

그만큼 훌륭한 사람이라는 거예요.

 

困而知之(곤이학지): 곤혹스럽게 애써서 배우면 안다.

그리고 저같이 평범한 사람들은 곤이학지라는 거예요.

어떤 곤경에 처함으로써 그로부터 뭔가를 체득을 하고

곤경으로부터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뭔가를 깨닫는 거예요.

 

똥인지 된장인지 속된 말로

멀리서 딱 봐도 그냥 , 저건 똥이고 저건 된장이다. 아는 놈이 있고

좀 가까이 가서 들여다보고 이건 똥이고 된장이고아는 놈이 있고

약간 몸에 묻어서 냄새 맡아보고 해야지 , 이게 똥이었구나 된장이었구나

아는 사람이 있고

 

네 번째는 困而不學(곤이불학): 곤란을 당해도 배우지 않음. 이라는 거예요.

찍어 먹어봐도 모르는 사람이 있다는 거예요.

그런데 공자라는 사람은 곤이불학은 民斯爲下矣민사위하의라는 거예요.

나는 그거는 사람인지 잘 모르겠다는 거예요, 공자는.

 

그랬을 때 저는 사실은 제 스스로를 봤을 때

여러 가지 삶을 살면서 너무나 많은 곤경이 있었다는 거예요, 제가.

그런데도 그 곤경을 통해서 깨달음을 얻기까지

너무나 오랜 시일이 걸렸다는 거예요.

 

저는 사실은 공자가 살아있었으면 저를 보고는

저건 사람 새끼인지 모른다고 했을 거 같아요, 저한테는.

 

일전에 말씀하셨지만

기회도 준비된 사람에게 온다는 거예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사람이 할 일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

진인사대천명이라는 것도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그 이후에 마지막은 하늘에 맡기겠다, 이런 것이지

그냥 모든 걸 될 데로 되겠지 하고 하늘에 맡긴다?

이래서는 아무것도 안 된다는 거예요.

 

 

---

중학생이 복싱을 배우면 생기는 일 [제갈건] 1

https://youtu.be/DesY0u_s4xY

 

가오가 육체를 지배하면 생기는 일 [제갈건] 2

https://youtu.be/llsqlCow2_s

 

고등학생이 문신을 하면 생기는 일 [제갈건] 3

https://youtu.be/1lgZJmSKvX4

 

술은 어른한테 배워야 하는 이유 [제갈건] 4

https://youtu.be/HuUa3Q9AF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