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그냥 경험되고 있다,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Buddhastudy 2022. 9. 22. 18:40

 

 

최고의 수행은 뭐예요?

말로 표현하니까

삶을 사는 것

삶을 받아들이는 것

분별없이 삶을 경험하는 것

삶을 허용해 주는 것

삶을 받아들이는 것

이렇게 하지만

 

이 말 자체가 둘로 나눠지잖아요

내가 삶을 받아들인다.

내가 삶을 허용한다.

이렇게 이해 되잖아요, 여러분 머릿속에서는.

 

그게 아니란 말이에요

그게 100% 허용되고 있어요, 완전히.

삶이 삶을 사용하고 있어요.

내가 나를 활용하고 있어요.

여긴 둘이 없어요

그냥 경험되는 거예요, 삶이.

진실이 경험되고 있어 매 순간.

 

그런데 내가 아상 에고가

계속해서 시비를 거는 거예요, 그 진실에.

이건 진실이 아니야.

너는 더 나아 줘야 돼.

더 벌어야 돼.

저 사람과 비교해 봐 너는 못 낫잖아

계속해서 속삭이는 그 소리를 믿고

지금까지 살아왔던 말이죠.

 

그 소질 완전히 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죠.

내가 하고 싶은 건

다 하고 살아도 좋다.

그러나 그게 진짜라고 믿지만 않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