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24)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한 이유를 알고 있을까요? 99%는 모릅니다.

Buddhastudy 2023. 5. 4. 18:56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성공한 이유에 대해 잘 모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밥 프록터는 자신의 성공 비결에 대해 연구하였고

마침내 그것을 완전히 알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그 비결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노력하였는데요.

그럼 그의 성공비결에 대해 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오늘, 그리고 앞으로 할 얘기는

여러분의 인생을 완전히 바꿔 줄 힘이 있습니다.

사실 제가 바꾼다기보다는 여러분이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믿음이 우리의 인생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50년 전쯤, 저는 누군가에게 받은 한 권의 책을 통해

운 좋게도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고 성장할 수 있었죠.

그 사람은 책과 함께 그것의 구체적인 사용 방법까지 제시해 주었습니다.

 

여러분은 그 사람을 저의 스승, 또는 멘토라고 부르겠죠.

하지만 그는 그저 제가 모르고 있던 내면의 가능성을 발견해 준 좋은 친구였을 뿐입니다.

 

그때까지 저는 여러분들이 예상할 수 있는 모든 길을 걸어보았지만

그 끝은 언제나 좋지 못하였죠.

저는 언제나 잘못된 선택을 했으며 삶은 흐릿하고 불확실했습니다.

그때의 저는 돈도 못 벌고, 특별히 행복하지도 않았고

좋은 직업 또한 가질 수 없었죠.

 

고등학교를 몇 달 다닌 것이 제가 받은 정식 교육의 끝이었고

사업 관련 경험 또한 많이 부족했으니까요.

 

하지만 그 사람은 저에게 이렇게 충고해 주었습니다.

내가 지시한 방향으로 계속 가다가

마침내 내가 지금 했던 말들이 뭣도 모르고 하는 거짓말이었음을 깨닫는 그 순간

너는 이미 성공한 사람이 되어있을 거야

 

그는 또한 이런 얘기도 덧붙였죠.

물론 나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 아니고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도 정확히 알고 있으니까 걱정하지 말게.”

 

제가 지난 40년간 이 말을 얼마나 많이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그때의 저는 그의 말을 따르기로 결심하였고

저의 일 년 수입은 4천불에서 17만불로

그리고 마침내 백만이 넘게 되었죠.

 

여러분은 제가 무슨 일을 했는지 궁금할 겁니다.

저는 바닥 닦는 일을 하고 있었죠.

 

저는 사무실을 청소하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당시 바닥을 두 번 닦아서 30달러를 받았죠.

그리고 저는 5년 만에 토론토, 몬트리올, 보스턴, 런던 등등

전 구역에서 바닥 닦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성공은 너무나 갑작스러웠죠.

저는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바닥 닦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그 누구도 저처럼 되지는 못하였죠.

책을 읽고 생각을 기르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그 누구도 저처럼 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는 저에게 일어난 일의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했죠.

저는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은

아마도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배워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것 없이 성공한 사람입니다.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는데 9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죠.

퍼즐이 점점 맞춰지며 제가 왜 성공했는가에 대한 답을 알게 되었는데

이것은 정말, 정말로 중요한 깨달음입니다.

 

지금 하는 말이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실제로 대기업의 고위직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공비결을 물어본다면

대부분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모를 겁니다.

어떤 조직에서 가장 성공한 직원에게 성공한 이유를 물으면

100명 중 99퍼센트가 답을 못하죠.

그 사람이 그걸 명확히 알았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그걸 알려 주는 것이 가능했겠죠.

 

저는 제 성공의 비결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아는데 9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세계의 인재들과 함께 이 문제를 고민하여 답을 내렸고

그 비밀을 모두가 알았으면 합니다.

그것은 너무나도 간단하지만, 저에게는 경이로운 발견이었습니다.

 

당시 저에게는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그것은 제가 남들 앞에서 소극적이고 조용하고 부끄러움을 많이 탄다는 것이었죠.

저는 4-5명 정도 되는 사람들 앞에서도 질문을 하지 못하고

자신이 없어 입을 열지 못했습니다.

저는 특정 부분의 지식은 매우 많았지만 자신감은 늘 부족했죠.

 

그런데 어느 날 1000명의 사람들이 가운데 통로를 두고

500명씩 나눠 앉아 있는 연회장에서

Bill Gove가 그 앞에서 연설을 하더군요.

 

Bill Gove에 관하여 설명 드리자면

그는 연설 분야에서 세계 최고였고

저는 앉아서 그의 연설을 듣기 시작했죠.

 

그의 연설은 이러했어요.

내가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나다움을 지켜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생각하는 내가 되어서도 안 되고

제 아내가 생각하는 내가 되어서도 안 되고

제 아이들이 생각하는 내가 되어서도 안 됩니다.

진정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나답게 살아야 해요.

자기 다운 게 무엇인지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연회장 뒤에서 그를 바라보며

나도 저렇게 말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죠.

 

저는 저의 깨달음을 사람들에게 전하기에는

너무나도 수줍음이 많은 사람이었거든요.

 

논점에서 잠시 벗어난 얘기를 해보자면,

저는 Earl Nightingale의 스피치를 몇 년 동안 들어왔습니다.

저는 Earl의 말을 가슴속 깊이 새겨 두고 있었죠.

 

그는 이렇게 얘기했어요.

우리는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실제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

이룰 수 있는 목표 등을 축소시켜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말 이상하게도

다른 사람의 능력은 과대평가를 하며

그들은 내가 이루지 못하는 것들을 이룰 수 있다고 착각합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그게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깨닫기를 바랍니다.

당신은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저의 성공 비결을 찾는 9년 동안

이 스피치 녹음본을 1,000번을 넘게 들었습니다.

 

 

다시 연회장 얘기로 돌아가서

Bill Gove의 연설을 듣고 있을 때

제 머릿속에서 Earl의 녹음본이 함께 재생되기 시작하였던 거죠.

 

그때 저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Bill Gove의 연설이 저에게 깨달음을 준 것처럼

나 또한 남들에게 그런 식의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할 뿐만이 아니라

제대로 배워 보겠다고요.

그리고 저는 그렇게 하였습니다.

 

저는 항상 그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전히 그처럼 연설을 잘하는 건 아니지만

현재 저는 각국을 돌아다니며 강연을 하고 있죠.

 

제가 이처럼 50명에서 2만 명이 넘는 사람들 앞에서 말할 수 있게 된 건

그가 해 준 다음과 같은 조언 덕분이었습니다.

“Bob, 보다 효과적으로 말을 하고 싶다면

그냥 청중이 이미 너와 너의 아이디어에 완전히 빠져 있다고 생각해 봐.

너의 생각은 가치 있고

사람들은 분명 그걸 알아볼 거야

 

그게 벌써 46년 전의 일이군요.

저는 수줍음을 단번에 극복한 건 아니었지만

제대로 된 교육과 노력을 통해 극복하였죠.

 

하지만 저는 제 수줍음의 좋은 부분들까지 없애 버린 건 아닙니다.

수줍음 또한 저의 일부이고

그것을 부정하면 제 자신으로 있을 수 없게 되거든요.

 

물론 수줍음의 단점은

그런 제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 장애가 된다는 점입니다.

저는 그러한 자기 의심을 극복한 것이죠.

 

저의 성공에 있어 정말 중요한 비결은

지속되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지속되는 결과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야만 합니다.

우리는 얼마든지 책을 읽고, 오디오를 듣고, 세미나에 참석하는 노력 등을 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그것들이 뜻밖의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경험 또한 해 보았을 겁니다.

 

하지만 그것이 지속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죠.

지금 제가 여러분의 마음 속에 깊이 새겨 넣으려 하는 것은

듣기에는 굉장히 비논리적으로 보일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영상들을 보고 또 보세요.

반복이 당신의 마음에 그것들을 고정시켜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