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과 철학

[명상과 철학] 생각관찰명상(1)

Buddhastudy 2023. 11. 16. 18:57

 

 

내 인생은 어디로 가는가?

내 인생은 누가 끌고 가는가?

 

내가 주체적으로 생각하는 방향대로 흘러갑니다.

주변 환경과 부모와 타인의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 내 인생은

내가 설계하는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그러니까 내 인생은

내가 생각하고 행동한 대로 되어 갑니다.

내가 설계하고

내가 선택하고

내가 결정하고

내가 행동하는 대로 살아갑니다.

 

 

그러면 내 인생은 무엇이 창조하는가?

인생은 생각이 창조를 합니다.

 

가만히 살펴보면

내 삶은 내 생각에 따라 흘러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의 내 삶은

모두 과거에 했던 내 생각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는 과거의 생각에 대한 결과이며

미래는 현재의 생각에 대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끝없는 생각 속에서 살아갑니다.

우리는 밤낮없이 쉬지 않고 생각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우리가 매 순간 숨쉬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살듯이

끝없는 생각 속에서 산다는 사실도 잊어버리고 삽니다.

 

언제나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생각에 따라서 사람이 달라집니다.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이 달라지고 삶의 질이 결정이 됩니다.

밝은 생각을 하면 사람이 밝지만

어두운 생각을 하면 사람이 어두운 사람이 됩니다.

 

 

생각이 현실을 창조합니다.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서

세상이 천국이 될 수도 있고 지옥이 될 수도 있으며

생각에 따라서 위대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치졸한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생각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합니다.

생각에 따라 우리의 운명이 달라집니다.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나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생각이 운명을 바꿉니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처럼 생각에 따라서

얼마든지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수많은 시련과 역경 속에서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은 성공을 하지만

할 수 없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은 결국 실패하게 됩니다.

 

인생은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되어 갑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은 항상 자신의 생각을 관리합니다.

 

생각이 멋대로 일어나게 방치해 놓거나

생각되어지는 대로 아무렇게나 살지 않습니다.

 

오늘의 내 모습은

과거에 내가 생각했던 결과이고

미래의 내 모습도

내가 현재 생각한 대로 되어갑니다.

 

 

생각의 크기가 그 사람의 크기입니다.

사람의 크기는 몸집의 크기가 아니라 마음의 크기요

마음의 크기는 생각의 크기에서 나옵니다.

 

사람의 마음은 바다같이 넓다가도

바늘 하나 꽂을 수 없을 정도로 옹졸해지기도 합니다.

 

큰 생각을 하는 사람은 큰 사람이오

좁은 생각을 하는 사람은 작은 사람입니다.

 

 

행복과 불행의 원천은 생각입니다.

행복과 불행도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행복한 사람은 행복한 생각을 하기 때문이요

불행한 사람은 불행한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불행한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 생각의 고리를 끊으면 얼마든지 불행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성공과 실패도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한 생각을 했기 때문이고

실패한 사람은 실패한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생각에 깨어 있어야 합니다.

가끔씩 나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하고 살펴보아야 합니다.

 

생각을 살펴보면

내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내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