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23)

[법륜스님의 하루] 남편과 남자친구, 둘 다 사랑합니다.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까요? (2023.09.19.)

Buddhastudy 2023. 12. 6. 19:50

 

 

저의 질문을 요약하자면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길고 복잡하고 슬프고도 끔찍한 제 이야기를 짧게 말씀드리자면

남편은 마약 중독자였고, 그 와중에 저는 바람을 피웠습니다.

남편은 중독 치료를 마쳐서 지금은 괜찮아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혼을 요구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새로운 남자친구가 있는데

문제는 제가 남편도 남자친구도 둘 다 사랑한다는 것입니다.

스님께서 누구를 선택하라고 알려 주시리라 기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선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남편은 어릴 때부터 함께 해온 사람이고 결혼 12년 차입니다.

함께 낳고 기른 아이도 세 명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같이 살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시 불행해질 수도 있고 앞으로 행복할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남편 없이 새로운 남자친구와의 삶은 또 어떨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나를 선택하면 행복하고 아름다울 수 있는 다른 삶을 포기하는 건 아닐까...

궁극적으로 갈림길에 서 있는 이 시점에서

어떻게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편으로는 그냥 누구든 저에게 이별을 고해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지만

아무도 저에게 헤어지자고 하지 않네요.

풍족함에서 오는 아주 사소한 문제입니다.

제가 너무 매력적이라서 그럴까요?

너무 자만하고 있나요?

잘 모르겠습니다.//

 

 

행복한 고민이군요.

저는 한 명도 없는데 질문자는 두 명이나 있잖아요?

전생에 무슨 복을 그렇게 많이 지어서

두 명이나 되는 남자와 사귀게 되었습니까?

 

그것은 너무 좋아서 생긴 괴로움이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조금 지나면 한 명이 저절로 떠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중 한 명을 선택하려고 너무 애쓸 필요 없습니다.

물론 질문자가 선택할 수 있다면 질문자가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선택이 어려우면 그냥 두세요.

그럼 얼마 안 가서 한 사람이 포기하게 될 거예요.

재수가 좋으면 한 명이 사고로 떠나게 될 수도 있고요.

 

...

 

그래도 문제없습니다.

죽으면 아무런 걱정이 없습니다.

걱정할 주체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

 

아이들은 아빠를 좋아합니까?

아빠와 관계를 맺지 않아도 되나요?

 

질문자가 아이들의 마음을 정말 이해한다면

남편을 선택해야죠.

질문할 것도 없어요.

질문자가 아이들의 의견을 가장 중요시한다고 했으니까요.

 

이미 다 배웠어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들에게 물어보세요.

아이들이 원한다면 괜찮습니다.

 

만약 질문자가

아이들보다 내 인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이혼하고 남자친구를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그걸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몇 살입니까?

그러면 어머니로서 아이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서

아이들을 책임지고 키워야 합니다.

 

만약 아이들이 열다섯 살이 넘었다고 한다면

아이들과 의논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동의한다면 괜찮습니다.

결혼은 성인이 상호 약속해서 만난 것이기 때문에 헤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들에게 동의를 구하고 낳은 것이 아니라

내가 일방적으로 낳았습니다.

그러므로 무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

 

학대하면 경찰에 신고해야죠.

왜냐하면 누구든지 학대하면 처벌받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두 가지를 다 할 수는 없습니다.

날씨가 덥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런데 내가 입고 싶은 옷은 아주 두꺼운 옷입니다.

더위를 참고서라도 입고 싶은 외투를 입고 갈 것인지

날씨가 더우니까 가볍게 입고 갈 것인지는

나의 선택입니다.

 

날씨가 추우면 좋겠다하는 바람은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입니다.

날씨를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듯이

남편이나 남자친구를 내 마음대로 할 수는 없습니다.

 

옷처럼 내가 선택할 일이지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둘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

하나를 가지면 하나는 버려야 합니다.

 

...

 

아이들을 돌보면서 조금 더 기다려 보시죠.

질문자에게 남자친구가 있는 줄 남편이 압니까?

 

...

 

그 사실에 실망해서 남편이 먼저 이혼하자고 하든지

질문자가 이혼을 망설이는 것을 보고 남자친구가 먼저 떠나든지

저절로 결정이 날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결정하든지

조금 더 기다리든지

어느 쪽이든 괴로워할 이유는 없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