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진정한 친구의 두 가지 조건 [우정, 인간관계, 죽마고우]

Buddhastudy 2018. 6. 15. 20:16


당신은 진짜 친구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그 진짜 친구들을 한번 떠올려 봅시다.

 

아마 수많은 친구들 중에 몇 친구의 얼굴이 떠오를 거라 생각됩니다. 그들을 처음 만난 순간부터 진짜 친구가 된 순간까지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물어봅시다.

 

그들과 진짜 친구가 된 계기가 무엇일까요?

나아가 진짜 친구란 무엇일까요?

어렸을 때부터 알아왔어야 할까요?

혹은 자주 만나고 연락해야 진정한 친구일까요?

 

앞에서 언급한 진정한 친구가 되려면 아래의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비밀의 공유

지인과 친구, 그리고 진정한 친구는 비밀을 어디까지 공유할 수 있는가에 따라 구분될 수 있습니다.

2. 서로의 발전을 위한 자극을 주는 것

 

친구란 서로 비밀을 공유하고 함께 오래 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로가 발전할 수 있도록 서로에게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진짜 친구들을 다시 떠올려보면 대부분이 앞서 언급한 조건에 부합할 겁니다.

 

친구들을 떠올리는 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꼭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나는 이런 어려운 조건들을 만족하는

진정한 친구들에게 어떤 사람인가?”

 

친구들이 당신에게 자신의 비밀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인가요? 당신은 친구들의 발전에 도움을 주나요? 만약 당신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어떤 방법으로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을까요? 이번에도 2가지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1. 신뢰

나의 비밀을 공유할 수 있는 친구는 신뢰할 수 있는 친구라는 뜻입니다. 누군가의 신뢰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반복적인 노출입니다. 신뢰 현상에 대한 연구 결과 반복적으로 만나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무의식중에 신뢰도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2, 친구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방법은 한 가지입니다.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스스로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스스로 발전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고 하나같이 어렵습니다. 어렵지만 포기할 수는 없기에 지름길을 한 가지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자신이 발전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은 더 뛰어난 사람을 보고 배우는 것인데, ‘독서가 그 중 하나입니다. 독서는 이미 엄청난 노력을 통해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생각과 습관,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독서는 시간과 장소, 더 나아가 국가와 언어를 뛰어넘은 조언과 충고이기에 매우 넒은 풀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스스로 발전하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가장 적절한 멘토를 만날 수 있습니다.

 

친구들을 다시 떠올려봅시다. 즐거운 일도 고마운 일도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변함없는 신뢰와 신선한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자극을 줄 준비는 아직 부족할 수 있지만, 지금보다 더 자주 만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 친구를 태그하고 약속을 잡아봅시다.

# 친구야_고마워, 라고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