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자수성가 부자들의 인생 사고방식

Buddhastudy 2018. 6. 19. 20:17


일본의 유명한 경제 평론가 가야게이치 그는 상위 1퍼센트 부자들을 연구했다. 상위 1퍼센트 부자들과 일반인들은 사고방식과 사소한 생활 습관에서부터 차이가 났는데, 특히 돈을 바라보는 마음가짐에서 차이가 있었다.

 

돈이 없는 것을

핑계 삼느냐, 삼지 않느냐.

 

주변에서 부모, 형제, 일가친척들의 지원을 받아 시업을 시작했다는 말을 들으면 솔직히 부러울 것이다. 계획만 있으면 돈에 대한 걱정 없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과연 집안이 부유하지 않으면 사업을 시작하거나 좋아하는 일을 하기 어려울까? 부자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한다.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라지게 마련이다.”

 

부모님의 도움을 받기는커녕, 부모님의 빚까지 얻은 채 어렵게 사업을 시작해 큰 성공을 거둔 사람도 있다. 돈 한 푼 없이 비즈니스를 시작하면 어떻게 해야 좋을지 더 고민할 수 있기 때문에 참신한 비즈니스 모델을 탄생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돈이 없는 것을

핑계 삼지 말라.”

이런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꼰대 부자들의 말처럼 들리는가?

 

하지만 인정할 건 인정해야 한다.

마음가짐을 고쳐먹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불평불만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선순환 프로세스를 만들어 낼 수 없다. ‘돈이 없어서 못 한다,’는 식으로 말하기 시작하면 그것은 마약처럼 끊기 어려워진다.

 

잘 안 되는 이유를 돈 때문이라고 핑계 대면 대부분 납득할 만한 대답이 되기 때문이다. 이것만큼 편리한 핑계가 없다. 그래서 우리는 질문을 바꾸어야 한다. 돈이 없는 것을 전제로

어떻게 하면 내가 계획한 것을 실현할 수 있을까?” 라고 말이다.

 

그래도 역시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방법이 있다.

어느 날 뮤지션인 스가 시카오씨가 방송에 나와 무척 흥미로운 말을 했다.

음악 외에는 하고 싶은 일을 찾기 못해 방황하고 있다.’ 에 대한 답변이었다.

 

시카오는 포기하지 말고 계속 음악을 하세요.’ 라고 대답하지 않았다.

일단 열심히 일해서 돈을 모아 두세요.’라고 대답했다. 이에 덧붙여

기회는 언제 찾아올지 모릅니다. 그런데 하고 싶은 일을 찾았을 때 돈이 없으면 행동으로 옮길 수 없습니다. 기회가 찾아왔을 때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금 당장 일을 해서 돈을 모으세요.

 

시카오씨는 자기 자신도 음악의 길을 걷겠다고 결심했을 때, 모아둔 돈으로 기자재를 구입하고, 생활비로 사용했기에 음악인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고 했다.

 

현재 사방이 막혀있고

이 상황을 타개할 방법이 없다고 생각된다면

일단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오로지 돈만 모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부자들은 하나같이 돈을 모으면서 재미있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고 말한다. 목돈을 모아 봄으로써 자신이 돈의 노예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었다는 것, 돈을 모으면 모을수록 돈을 더 많이 모으고 싶고, 최소한 유지하고 싶기 때문에 점점 돈의 노예가 되고 말지요.

 

이때 자기 자신을 돈의 노예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주 쉬운 방법으로 우선 저금을 많이 해서 목돈을 모은 다음, 그때 자신이 하려고 했던 일을 다시 한 번 떠올려 보세요.

 

기회가 찾아왔을 때

과감하게 전액을 투자할 수 있다면

당신은 그 일이 정말로 하고 싶은 겁니다.

 

하지만 반대로

지금까지 힘겹게 모아 둔 돈을

잃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꿈은

생각보다 강렬하게 도전하고 싶은 일이

아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잘 생각해 보세요.

돈이 아닌 하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