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9회 1. 술폭력 남편과 따라하는 아들
제가 보니까 지금 여러분들 여기 보시다시피 위에 치매가 걸리신 시어머니 모시고, 남편 분은 술의존증이죠? 술이라고 하는 게 물질의존 중에 가장 큰, 우리 실제로 보면 지금 물질의존 중에서 술이라든가, 아니라면 물질 중독이라든가 여러 가지가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술에 대한 거구요. 그리고 문제는 지금 여기 아드님 같은 경우가 또 문제가 되는데요, 왜냐하면 이것을 저희는 뭐라고 부르냐하면 이것을 세대간을 이어서 지금 문제가 쭉~ 진행된다 그래서 ‘다세대전수’라고 얘기를 합니다.
세대로 쭉 이어서 문제가 되거든요. 즉 지금 아빠 문제가 아니라 이게 나중에 요렇게 까지 오면 요 아들 문제로 오게 되면 그러면 아들도 문제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세대간을 이어서 온다 그래서 ‘다세대전수’라고 얘기를 하고 있고요. 여기서 지금 해결해야 될 것은 요 핵심을 어디다 두느냐에 따라 좀 다를 수가 있는데, 핵심을 위에 여기를 해소 할 것이냐? 또는 아들을 해소 할 것이냐? 이 분 문제를 해소할 것이냐? 이렇게 나눠서 보도록 좀 하죠.
먼저 술 의존은요? 술의존 같은 경우는 AA모임이라고 해서, 실제적으로 우리가 술 중독이라든가, 또는 술에 의존증이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자조집단이라는 거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지역마다 자조집단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술의존은 워낙 큰문제라서요, 자조집단이 전부 잘 구조화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전화를 하신 분께서 술 자조집단인 AA그룹이라고 하는 인터넷에 ‘AA모임’ http://www.aakorea.co.kr/contents.htm 이렇게 쳐보시면 곳곳에 AA모임이 있으니까요, 그 AA모임에 남편분이 가실 수 있도록만 해주셔도 굉장히 많은 해결을 볼 수 있고요.
그다음에 지금 이 아드님하고 지금 보살님문제인데요, 바로 아드님 문제 같은 경우도 AA모임이 바로 이 두 분이 같이 가시면 AA가족모임이 되는 겁니다. 자~ AA가족모임. 자~ 이건 뭐냐 하면 이런 술의존증이 있는 분들의 가족들이 여러 가지 고통을 많이 겪거든요. 특히 폭력에 노출된다든가, 그리고 세대를 이어서 전수된다든가, 그리고 정말 불안하고 도망가고 싶은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긴다든가, 이런 부분들은 AA 가족 모임에서 매주 AA는 12단계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1단계부터 시작해서 12단계를 계속 올라가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이런 불안이라든가, 도망가고 싶은 이런 마음이라든가, 폭력을 통해서 지금까지 자존감이 떨어진 거라든가 이런 것을 하나씩하나씩 회복하는 훈련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훈련을 두 분이 다, 가족이 한 모임에 가시면 되고요. 바로 이렇게 의존하시는 이 분은 따로 AA모임에 가게 되시면 이 부분은 어느 정도 회소가 되고요. 특히 이런 해소가 동반 돼서, 이런 불안하고 이런 마음을 그럼 어떻게 하면 정화할 수 있을 것인가? 이것도 또 중요하잖아요.
우리가 그냥 여기서 해결 되는 게 아니라, 이 문제도 해결해야 되니까요. 그래서 이분은 제가 이렇게 하고 싶습니다. 일단 보살님은 108배를 통해서 신체적인 문제를 먼저 해소하셔야 됩니다. 이건 뭐냐 하면 이렇게 불안하거나 도망가고 싶은 마음이 오래 되셨잖아요. 이러면 몸이 일단 말을 안 듣는 ‘신체화증상’에 시달리거든요. 108배가 굉장히 좋은 점은 뭐냐 하면 바로 이 ‘신체화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을, 에너지를, 파워를 획득할 수 있거든요. 매일 15분 동안에 108배. 천천히 108배를 하시고.
그다음에 또 하나 여러분들이 이런 게 있어요. 예전에 부처님 이야기 중에 여러분 잘 아는 건데, 졸라빤따까라고 하는 얘기가 있는데, 이게 바보 빤따까라고 알고 있는 얘기거든요. 그 형은 천재 소리 듣고 굉장히 똑똑한 형이었는데요, 동생이 조금 모자랐어요. 그래서 바보라고 불린, 빤따까라는 친구가 있는데, 부처님께서 이 친구를 회복시키려고 무슨 방법을 쓰시냐하면 천 조각을 이렇게 주면서, 그냥 어디든지 닦으면 “먼지 닦기” “먼지 닦기” “먼지 닦기”이렇게 하라고 시킨 거예요. 그래서 주부님들을 그릇을 닦을 수 있잖아요. 청소 가능하잖아요.
그래서 “번뇌 닦기” “번뇌 닦기” “번뇌 닦기” 아예 특정해서 “불안 없애기” “불안 없애기” “불안 없애기” “걱정 닦기” “걱정 닦기” “걱정 닦기” 이렇게. 그리고 108배하고 그릇 닦을 때 요렇게 하고, 그리고 또 하나 마지막으로 각 지역마다 건강가정 지원센터가 마련되어 있어요. 국가에서 운영하는 거예요. ‘건강가정지정센터’ http://www.familynet.or.kr/ 에 연락하시면 한 10회기부터 20회기 가까이를 이 많은 분들, 지금 이렇게 걱정 많고, 이렇게 문제가 되는 상황을 극복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운영시켜줘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108배하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음 닦기” “마음 닦기” 마음에 있는 “걱정 닦기” 이런 걸 하시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서 사회 안전망, 그 속에서 회복 효과를 찾으시면 되고.
또 하나는 AA모임, 또는 AA가족 모임을 통해서, 가족 자체가 회복되는. 그러면 개인이 회복되고요. 그리고 사회 안전망에 의해서 전체적으로 편안함과 행복감을 느끼게 되면 바로 이런 두려움이나 불안,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겠죠. 자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어떤 문제든지 여러분이 해소하시면 “걱정 끝. 행복 시작” 바로 이렇게 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 여러분들 큰 도움을 바로 오늘 전화주신 분께서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도 도움을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네.
'스님법문 > 불교TV_즉문즉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업스님의 즉문즉설 제59회 3. 인지적 탈융합 (0) | 2014.06.25 |
---|---|
선업스님의 즉문즉설 제59회 2. 적응장애(현대의 병) (0) | 2014.06.24 |
남전스님의 즉문즉설 제58회 5. 성철스님의 열반송 (0) | 2014.06.20 |
남전스님의 즉문즉설 제58회 4. 테이프로 불경을 듣는데 기도효과가 있나요 (0) | 2014.06.19 |
남전스님의 즉문즉설 제58회 3. 몸이 불편해도 절을 꼭 해야 하나요 (0) | 2014.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