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올라마음학교

[양준일_직끔상담소] 2. 고정관념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020. 9. 26)

Buddhastudy 2021. 3. 4. 20:30

 

 

준일님은 고정관념이나 선입견이 별로 없으신 거 같은데

고정관념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건 굉장히 간단해요.

내가 뭐를 안다고 생각하면 잡히는 거고

내가 뭘 모른다고 생각하면 열리는 거예요.

 

예를 들어

,

, 컵 나 알아.

그냥 물 들어가 있다는 거? 그게 컵이 다가 아니야.”

 

그러니까 절대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다는 그 자체가 그게 전체가 아닌.

화분이라는 단어를 여기다가 붙였다가

화분, 오케이, 화분, 알어.

마이크로폰, 내가 알아.

카메라, 내가 알아.

 

카메라에 대해서 내가 뭐를 아는데?

아무것도 몰라요.

그러기 때문에 내가 뭘 안다는 개념 자체를 버려버리고

내가 모른다고, 내가 배우고 싶다고 귀가 열리면

그냥 이 문제는 해결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