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올라마음학교

[양준일_ 직끔상담소] 2. 좋아하시는 술을 끊게 하는 것이 효도인가요? (2021. 5. 6)

Buddhastudy 2021. 8. 11. 19:08

 

 

 

유일한 낙이 소주 한 병이라고 하시는 아버지

끊게 해야 하는 건지,

그냥 좋아하시는 거 드시게 해야 하는 건지

뭐가 효도하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자꾸 내려놔야 해요.

나의 유일한 낙이라고 그러면

이것은 내려놓는다면 내가 왜 살아야 되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어요.

내가 살아야 하는 이유가 없어진 후에 오래 살아야할 이유는 없거든요.

 

그러니까 아버지한테 이렇게 얘기해보세요.

아버님, 손자들이나 아니면 아이들, 가족들이랑 오래 사는 게 더 행복이면

그것을 선택을 하시고

아니면 술을 드시면서 더 짧게 그냥 사시는 게 더 행복하신지

한번 물어보세요.

 

그러면 아버님이 정말 내가 선택을 해야 하는게 술을 선택을 하냐?

아니면 내 가족들이랑 좀 더 오랜 시간을 가지고 가는게 더 좋은가?

라고 생각을 했을적에

제 생각엔 둘 다 선택을 할 거 같아요.

 

술을 마시면서 가족들이랑 같이 가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하실 것 같아요.

그렇지만 그것은 아버님의 선택권인 것 같고

이거까지 내가 내려놓으면 나는 살아갈 힘이 없어져.라고 얘기를 하시면

그냥 허락을 하는 게 낫지 않을까

저는 그런 생각입니다.

 

시간이라는 게 그냥 늘린다고 좋은 거는 아닌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