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올라마음학교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져라 [하석태TV]

Buddhastudy 2023. 7. 31. 19:43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식하면서

자신감이 약해지고 소신도 없어지는데요

어떻게 하면 남의 신경을 덜 쓰면서 좀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요?

 

<어느 스님의 말씀>

나이 50이 되어서야 문득 어느 날

3가지 사실을 깨달았고

어떻게 살아야 행복해지는가를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내가 상상하는 것만큼 세상 사람들은 나에 대해 그렇게 관심이 없다.

세상 사람들은 각자 자기 삶을 살기에 바쁘다.

따라서 남 눈에 비친 내 모습을 걱정하며 살 필요가 없다.

 

-이 세상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해 줄 필요가 없다.

내가 이 세상 모든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데

어떻게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할까?

따라서 누군가 나를 싫어한다는 사실 때문에

가슴 아파하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다.

 

-남을 위해서 하는 거의 모든 행위들은 사실은 나를 위해 하는 것

내 가족이 잘 되길 기도하는 것은

가족이 있어서 내가 위로 받고, 내가 따뜻함을 느끼기 위해서이며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슬피 우는 것은

부모님 때문이 아니라

부모님이 안 계셔서 외롭게 된 내 처지 때문에 우는 것

 

 

우리는 부처가 아닌 이상

자기중심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큰 피해를 주는 일이 아니라면

남 눈치 보지 말고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자.

생각만 너무 하지 말고 그냥 해 버리자.

 

내가 먼저 행복해야 주위도 행복하고

세상도 행복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

 

우리 인생, 너무 어렵게 살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