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올라마음학교

세일즈 스피치, 상대방의 말에 공감하는 표현 [하석태TV]

Buddhastudy 2023. 7. 27. 19:52

 

 

 

말을 통해서 성과를 내는 영업인의 경우

상대방에게 공감을 하면서 원하는 결과물에 도달하는

대화의 과정이 중요!

, 그러시군요

, 그랬겠다~”

 

우리가 잘 알고 공감을 표현하지만

내가 하는 공감의 마음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

이때, 공감을 하는 나의 말을 살펴보자.

 

상대방의 말에 대응하는 답변으로

좋겠다”, “좋아겠다

힘들었겠다”, “힘들겠다

 

좋겠다는 표현, 상대방의 기쁨에 공감

힘들겠다는 표현, 상대방의 어려움에 공감

 

 

대화가 길어짐에도 불구하고

좋겠다도는 힘들겠다의 나의 반응이 계속 될 경우

 

이 말은 상대방의 말에 공감하지 않아서가 아니다.

공감할 수 있는 표현을 많이 갖고 있지 않기 때문

 

내가 하는 말이 일관된 표현으로 지속될 경우

상투적인 표현으로 느껴질 수 있다.

 

좋겠다또는 힘들겠다외에 떠오르지 않는다면

지금부터 생각해 보자.

 

상대방의 마음을 진심으로 공감할 수 있는 표현을 더 많이 늘려 보자.

행복해 보이세요~”

기운 많이 잃으셨을 텐데..”

기분이 많이 나아졌을 것 같아요!”

그때 어떤 기분이 드셨어요?”

 

공감의 표현은 많지만 단지 내가 쓰고 있지 않을 뿐

 

말을 잘하는 상대방의 말속이나

드라나마 또는 노래 가사 속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공감의 표현을 더 많이 늘릴수록

공감하고 있는 나의 진심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