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1

마인드풀tv_ 대부분이 갖고 있지 않은 원하는 삶으로 향하는 생각 습관

Buddhastudy 2023. 8. 14. 20:27

 

 

 

습관에 대해서 굉장히 많이 이야기를 하는데요

생각 습관이 저마다 조금씩 다르잖아요.

근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 있지 않은 생각 습관 한 가지가 생각나서

공유하려고 촬영하고 있어요.

 

어떤 생각 습관을 갖고 계신가요?

지난 일을 되돌아보는 거?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부끄러웠던 일들에 집착하는 거?

아니면 미래에 일어날 일들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들?

혹은 자신이 어떤 생각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 있지 않지만 가졌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 습관이 한 가지 있는데요,

그게 바로 [좋은 일을 곱씹는 습관]입니다.

 

좋은 일을 반복해서 곱씹으며 행복을 느끼는 생각 습관을 가진 분 계신가요?

계시면 아래 댓글로 들려주세요.

 

보통은 지난 일을 돌아볼 때 안 좋았던 것들,

그니까 내가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들에 더 많이 집착을 하는 편이죠.

후회되는 일, 수치스러웠던 일, 자괴감 느끼는 일 등등

굳이 나를 괴롭히는 선택을 합니다, 대부분의 우리들이.

 

하지만 언제나 말씀드리듯이

[생각은 내가 선택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요.]

내가 선별적으로 원하는 생각들에 집중하는 습관을 키우면

그게 결국에는 내 생각 습관이 됩니다.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 됩니다.

 

좋은 일을 곱씹는 것

예를 들어서

뜻하지 않게 보낸 친구와의 소중한 시간이 하루 있었다고 치면요

그날 내가 어떻게 감사함을 느꼈는지

'이렇게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그렇게 친하지 않았던 친구와 이렇게 감사한 시간을 보낼 수 있구나.

이렇게 연결되어서 이야기 나눌 수 있구나.

삶은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아름답구나.

세상엔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보다 어쩌면 나를 행복하고 기쁘게 해줄 사람들이 더 많은지도 몰라.'

이렇게 나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한 생각들을 이어갈 수 있겠죠.

 

이별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볼까요?

이별한 후에 그 사람과의 일을 곱씹는 경우는 굉장히 흔하죠.

내가 원치 않았던 이별인 경우에 더욱 그래요.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이별은 이별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사람과 나를 어떻게 하고 싶어, 라는

집착 자체를 내려놓고, 욕심부리는 마음을 내려놓고

그 사람과의 관계에서 내가 얼마나 좋은 것들을 배웠는지

나에게 도움이 되는 어떤 것들을 느끼고 깨달았는지

그런 것들에 집중할 수 있잖아요.

 

그 사람과의 어떤 경험을 통해서 내가 어떤 것들을 느꼈고

그걸로 인해서 지금 내가 어떻게 긍정적으로 성장했는지

그 사람에게 얼마나 큰 사랑을 느꼈고

그로 인해 내 안에도 그만한 사랑이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갖게 되었는지 등등

좋았던 것들을 곱씹으면서

나에게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행복한 에너지를

내 안에서 스스로 얼마든지 일굴 수 있어요.

 

되게 간단한 생각 습관인데

습관으로 만드는 건 시간이 당연히 걸리구요.

매 순간 알아차리고 매일매일 노력해야겠죠.

하지만 습관이 된다면

그때부턴 정말 원하는 것들이 삶에 펼쳐지는 그런 마법이 가능해지는 거죠.

 

하루를 마감하면서도

'오늘 어떤 좋은 일이 있었지?' 를 생각하면서 잠들어보세요.

수면의 질도 달라질 거고 내일 아침의 기분도 달라질 거예요.

 

[삶이란 변하지 않는 실재가 아니라

내가 바라보는 관점에 의해 존재할 뿐]이라는 걸

스스로에게 상기시키면서

내가 어떤 관점으로 삶을 바라봐서

어떤 삶을 가질 것인지를 가볍게 선택하면 됩니다.

 

오늘 하루도 명상하는 것 잊지 마시구요.

이너 피스 찾으시기 바랍니다.

평온하세요. 그게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