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12회 6. 업장과 마음의 관계가 궁금합니다.

Buddhastudy 2013. 7. 21. 20:22
출처: 불교TV 업장.

 

업장. 우리가 보통 말하는 업장이 많다. 이런 말과 또 마음의 관계 말씀하셨는데 그 업장이라는 게 결국 마음의 속박을 업장이라고 하는 거예요. 스스로 마음에 속박이 있기 때문에 돈이 좋은 사람은, 가난한 사람은요, 돈에 대한 속박이 있어요. 마음에. 내가 돈이 없어서 이걸 못하지. 내가 돈이 없어서 이렇게 힘들지. 내가 돈이 적어서 불행하지. 이런 마음이 있죠. 그게 바로 업장이에요. 공부를 많이 못한 사람은 공부에 대한 업장이 있어요. 속박이.

 

, 내가 대학을 못 나와서 이렇게 살지. 내가 대학원을 못 다녀서 그렇지. 이게 바로 마음의 속박이에요. 그게 업장입니다. 다시 말해서 콤플렉스에요. 부처님은 아라한은 콤플렉스가 하나도 없는 분을 아라한이라고 그래요. 중생들은 콤플렉스를 받습니다. 그래서 이 업장과 마음은 바로 마음의 속박을 업장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