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월호스님_즉문즉설

월호스님의 즉문즉설 제12회 7. 집에서 기도할 때 회향은 어떻게 합니까?

Buddhastudy 2013. 7. 21. 20:24

출처: 불교TV

 

. 기도하고 나면 불보살님께 공양을 올리거나 기도를 하거나 경전을 독송하면 공덕이 생깁니다. 그 공덕을 반드시 회향을 해야 되요. 제가 이렇게 기도한 공덕으로 아까 얘기했죠? 저와 제 가족들이 어려움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으흠. 내가 예뻐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내가 미워하는 사람조차도 어려움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이게 바로 회향이에요. 그런 마음가짐을 연습하면 되요. 그러고 이제 천도재지내고 뭐 이럴 때 백중기도할 때, 불보살님께 공양을 올리면 공덕이 생기죠. 그래서 이 공덕으로 내가 위패를 모신 나의 친척, 영가님들에게 이 공덕이 돌아가기를. 이렇게 하셔야 되요. 그게 바로 회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