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심장을 설득하는 4가지 스피치 기술 [말랄라 연설]

Buddhastudy 2018. 6. 1. 20:05


이야기의 형태로

상대를 설득하는 것은

성공한 리더들의 공통적인 능력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피치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불과 17살의 나이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파키스탄 소녀, 말랄라의 스피치를 들어보자.

“201210월의 어느 날이었습니다. 저는 당시 15살이었고, 여느 날처럼 등굣길에 나섰습니다. 저는 행운아였습니다. 당시 여자아이들은 학교에 가기 어려웠거든요. 저는 여자아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꿈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날도 저는 어김없이 낡은 학교 트럭에 올라탔습니다. 그런데 지저분하고 냄새나는 개천을 지나는 순간, 갑자기 트럭이 멈춰 섰습니다.

 

테러리스트들의 소행이었습니다.

한명이 제 이마 왼쪽을 총으로 쐈습니다. 3발의 총알은 제 왼쪽 눈과 왼쪽 어깨를 통과했습니다. 피가 흥건했고, 저는 정신을 잃었습니다. 깨어나 보니, 저는 영국의 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다들 기적이라고 생각하면서 제가 특별하다고 했습니다.

 

그 순간 저는 생각했습니다. 내가 이렇게 살아 있는 건, 내가 결코 특별해서가 아니라,

교육기회를 박탈당한 6,600만명 소녀들의 이야기를 말하기 위함이다!’

 

그들은 실패했습니다. 그들은 제 목적을 바꾸고 제 꿈을 멈추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제 인생에서 바꾼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것 이외에는요, 나약함, 공포, 절망은 죽었습니다. 강함, , 용기는 태어났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여러 방법으로 저를 부른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어떤 사람들은 저를 탈레반에게 저격당한 소녀라고 말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자기 권리를 위해 싸우는 소녀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제 저를 노벨상 수상자라고 말하죠. 하지만 제 남동생은 여전히 저를 짜증나는 거만한 누나라고 부르죠.

 

제가 아는 한 저는 헌신적이고, 완고한 사람입니다. 모든 아이들이 좋은 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사람, 여성들이 동등한 권리를 갖기를 원하는 사람이요. 또 저는 전 세계 구석구석에 평화가 있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저는 66만명 소녀들 중 하나입니다. 교육의 권리를 박탈당한 소녀들이요. 오늘 저는 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아닙니다. 66만명 소녀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그녀의 스피치는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기립 박수를 이끌어 냈다. <나는 말랄라>1년 넘게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그리고 1년 후, 2014년 말랄라는 17살의 나이로 최연소 노벨 평화상 수상자가 된다. 17살의 소녀가 해낸 것, 최고의 스피치를 당신도 해낼 수 있다.

 

일론 머스크, 빌게이츠, 셰릴 샌드버그, 스티브 잡스등, TED 명사부터 세계적 기업의 경영자까지 탁월한 스피치를 방대하게 분석한 카민 갤로는 위대한 스피치의 4가지 특징을 정리했다.

 

 

1.

자신의 가치와 경험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라.

 

개인의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는 청중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자신의 이야기를 소중히 여겨라. 특히 과거의 고난과 극복 이야기는 핵심이다. 평범한 사람은 고난을 피하지만, 리더는 고난을 활용한다.

 

이것은 중요합니다. 만약 당신이 역경와 마주친다면, 혹은 당신의 인생에서 힘든 시기를 겪는다면 혹은 사업에서 도전이나 실패를 겪는다면, 그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는 고난 속에서 의미를 찾는 것이 고정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에요. 역경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말이죠.”

 

 

2.

내용의 65%

이야기로 채워라.

 

데이터보다 이야기가 더 많아야 한다. 데이터만으로는 청중의 행동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머리보다 심장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이야기가 더 많아야 한다. 이야기가 많으면 정서적인 유대감이 형성되며 데이터의 신뢰도는 오히려 높아진다.

 

 

3.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써라.

 

일론 머스크가 기술을 소개할 때는 초등학생도 알아듣는다. 스티브 잡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4.

비유를 사용해

간결하게 말하라.

 

복잡한 내용을 다 설명하려고 하지 말라. 청중이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것을 빗대면서 전하는 바를 분명하게 하라. , 비유를 활용하라.

 

 

1. 자신의 가치와 경험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라.

2. 내용의 65%는 이야기로 채워라.

3.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써라.

4. 비유를 사용해 간결하게 말하라.

 

4가지 방법을 기억한다면, 당신도 어느 순간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세계정상들의 스피치에 한 발 더 가까이 서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