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스스로 인재를 만들어내는 3가지 학습법 [올바른 학습법, 학습 효율]

Buddhastudy 2018. 6. 21. 20:15


배우지 않으면 적응할 수 없고

적응하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 무서운 사실이지만 세상 참 빨리 바뀝니다. 내 주위의 세상은 어제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새 인공지능이 인간 바둑 기사를 이기기 시작했고,

뉴스와 인터넷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자주 쓰이고 있으며 단순히 높은 점수와 학점만 있으면 취업할 수 있었던 기업들이 어느새 생판 들어보지도 못한 기술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아무것도 배우려고 하지 않습니다. 물론 시도는 해봤을 겁니다. 자기계발 목적으로 헬스장에 등록하거나, 서점에 들러 책을 한 꾸러미 사거나, 어학원에 등록해서 외국어를 배우려 했겠죠.

 

나름대로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했지만, 남는 것은 허탈함 뿐입니다. 몸무게는 아직까지도 그대로고, 책상 위의 책은 먼지만 쌓여있고, 할 수 있는 말은 안녕하세요뿐이죠. 결국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 보면 이런 생각이 고개를 쳐들기 시작합니다.

 

오늘도 나는 뒤처지고 있구나.”

인간은 끝없이 배워왔고 또 배워야 하는 존재입니다. 머나먼 옛날 공룡과 매머드를 제치고 인류를 구한 것은 학습 능력이었고,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만든 건, 오랜 세월 학습을 통해 쌓인 인간의 지혜와 지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학습은 항상 힘듭니다. 새로운 지식의 습득은 우리에게 많은 변화와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이죠. 그런 수고를 덜기 위해 온라인 강의 등의 다양한 도구가 나왔지만, 여전히 무언가를 배우는 건 어렵고 힘들고 귀찮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올바른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이를 고민하는 여러분들에게 3가지 꿀팁을 전수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첫 번째 팁은 떠오르는 기술을 배우라는 겁니다.

사람들이 학습을 시작할 때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은 바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입니다. 당장 온라인 강의 사이트만 접속해도 수많은 강의가 제공되고 있지만, 그 많은 것들을 다 들을 수는 없죠.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사소하면서도 매우 큰 실수는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것을 찾을 때 단순히 구글 검색에만 의지한다는 겁니다. 그렇게 얻은 정보들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자칫하면 소중한 자원을 소모해서 엉뚱한 것을 배우게 될 수도 있죠. 처음부터 배우고자 하는 걸 정하고 학습에 임하면 좋겠지만, 무엇을 학습해야 할지 감히 잡히지 않는다면, 2가지 방법을 기억하세요.

 

먼저 만약 자신이 특정 분야에 몸담고 있거나 이를 지망한다면 특정 분야의 최신 트랜드를 파악하세요. 예를 들어 자동차 업계를 지망한다면 현재 그 업계에서 어떤 직무가 유행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능력을 배우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두 번째로 자신이 지망하는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의 이력서를 확인해 보세요. 최근에는 해외 업계로의 이직을 위해 자신의 경력 및 능력을 링크드인 같은 포털에 업데이트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들이 올려놓은 경력, 기술, 관심사를 살펴보면서 무엇을 먼저 공부해야 할지를 고르시면 됩니다.

 

 

2. 두 번째 팁은 같이 배울 사람을 정하는 겁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교육의 혁명이라 불리 정도로 많은 지식을 쉽고 빠르게 온라인을 통해 배울 수 있지만, 거기에는 한 가지 큰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혼자 학습을 하게 된다는 거죠.

 

단순히 강의를 듣고 정리하는 것만으로는 절대 올바른 학습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가르치는 교수나 동료와 함께 배운 지식에 대해 충분히 토의할 시간이 필요한데, 온라인의 특성 상 강사가 수많은 수강생들과 일일이 토론할 시간을 갖는 건 쉽지 않죠.

 

하지만 자신의 동료나 친구와 함께 강의를 듣고 이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충분한 학습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팁은 배운 지식을 바로 써먹으라는 겁니다.

무언가를 배우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겪는 최대의 위기는 바로 이론에만 매몰되는 것입니다. 지식을 갖는 건 분명 매우 중요하지만, 진정한 배움은 관련된 경험을 병행함으로써 완성됩니다.

 

이론을 외우는 데만 집중한 채 적용과 응용을 하지 않으면 이는 오히려 아무것도 배우지 않은 것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강의 등을 통해 특정 지식을 습득했다면 예제나 작은 활동을 통해 그 지식이 어떻게 쓰이는지를 꼭 체험해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웠다면 강의에서 제공하는 예제나 작은 프로젝트에 참여해 자신이 배운 것을 실제로 사용해 보아야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세상은 바뀌고 있고 배워야하는 지식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움에 대한 끝없는 열정만이 우리를 성장시킬 수 있다는 걸 명심하세요.

모두가 죽어나간 극한의 환경 속에서도 학습을 통해 당당하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그때의 우리 조상들처럼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