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7)

미래를 대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시뮬레이션]

Buddhastudy 2018. 10. 22. 05:24


너 나한테 진짜 못했어. 그래도 내가 너한테 얼마나 노력했는데.”

내가 뭘 너한테 어떻게 했는데?”

오늘도 그 사람과 싸웠다.

 

남녀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들을 3그룹으로 나누었다.

각 그룹의 지시사항은 모두 달랐다.

 

A그룹의 지시사항:

고민거리가 이미 해결 되었다고 상상하라.

문제가 해결 된 당신이 느낄 만족감을 떠올려라.

 

B그룹의 지시사항: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떠올려라.

처음 문제가 일어난 상황과 과정을 상세하게 떠올려라.

 

C그룹 지시사항:

없음

 

각 그룹은 일주일 동안 하루에 5분씩 지시사항을 실천한 뒤 다시 모였다.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까?

 

특별한 지시사항이 없었던 C그룹과 비교했을 때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상상한 A그룹과

문제의 발단 과정을 시뮬레이션한 B그룹은 관계가 호전에 있어 확실히 효과가 나타났다.

 

A그룹과 B그룹 만을 대상으로 다시 실험을 진행했다.

남녀관계 뿐 아니라 다른 여러 과제가 주어졌다.

 

실험결과 시뮬레이션 한 B그룹이

어떤 과제에도 상관없이 탁월한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 주었다.

특히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 많이 나타났다.

 

다양한 직업군을 가진 3천여 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 업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뮬레이션만으로도

실제 육체 연습을 통해 얻는 것의 3분의 2를 이룰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이 실제로 행동하는 것만큼의 효과를 거둘 수 없지만,

실제 행동 그 다음으로 가장 훌륭한 방법입니다. -칩 히스, 댄 히스 교수

 

시뮬레이션이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뇌의 특징 때문이다.

뇌는 어떤 사건이나 일의 순서를 상상할 때

물리적 활동을 할 때와 비슷하게 자극을 받는다.

 

레몬주스를 마시는 상상을 할 때,

침이 더 분비되고 물을 마시는 상상을 하면 침이 적게 나온다.

 

생각으로 예행연습을 하면 실제로 그런 일이 벌어졌을 때

뇌는 이미 익숙한 상황이므로 일을 잘 처리하는 것이다.

 

특히 미래의 일을 다룰 때 시뮬레이션은

가장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다.

 

잊지 말자!

시뮬레이션은

실제 행동, 그 다음으로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