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9)

실패 속에서 '희망'을 얻는 방법( feat. 금보다 값진 조언)

Buddhastudy 2019. 3. 15. 19:15


포춘지가 선정한 가장 강력한 CEO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여성

이처럼 화려한 찬사를 받아 온 그녀였지만

실패 앞에서 상상 이상의 쓴맛을 봐야만 했다.

 

2009년 야후의 CEO에 선임된 캐롤 바츠는

4년의 계약 기간을 채우지도 못하고

27개월 만에 해고 통보를 받게 된다.

그것도 전화 한 통으로.

 

그녀는 야후의 무례한 행동에 크게 상심했고

그들의 몰지각한 행동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미 벌어진 해고 사실을 되돌릴 수는 없었다.

최고 경영자에서 단숨에 실업자가 되어버렸다.

그녀는 이 현실에 낙담하고 좌절했을까?

 

2012년 위스콘신 대학교 졸업 연설에 나선 캐롤 바츠는

1년 전 악몽 같은 해고 통보 이후에도

전혀 주눅 들지 않았다는 것을 당당히 보여주며

심지어 학생들에게 기꺼이 쓴 소리를 전했다.

 

나는 오늘 경고장을 가지고 왔어요.

경고장은 다음과 같아요. 집중하세요.

그 경고는 예순이 훌쩍 넘은 실업자이자

전직 최고경영자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오늘 신문의 헤드라인은 일자리를 잡는 게 어렵다는 내용이었어요.

어제 캠퍼스에서 몇 명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일을 아직 못 구했다고 하더군요.

우리는 모두 경제가 불확실하다는 것을 알아요.

여러분 중 상당수는 다시 부모님과 살게 될 테죠.

 

내가 졸업한 1971년으로 돌아가 보죠.

그때 미국의 상황은 좋지 않았어요.

 

물가는 미친 듯이 상승했고

실업률은 당시 20년간 최고였지요.

 

동남아시아에서 전쟁이 확대되고 있었어요.

, 맞아요. 그 당시 내가 여기 있을 때

참 많은 이야기가 등장했는데

대부분은 내게 감옥같이 느껴졌어요.

당시 경제학자들은 시대의 종말이라는 말을 썼죠.

 

하지만 1971년은 나스닥 거래가 시작된 해이기도 합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가 사업을 개시했고

인텔이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발명한 해이기도 해요.

 

플로리다에서 디즈니 월드가 개장했고

미국이 중국에 대한 수출금지 조치를 푼 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1971년은 MCI라고 불리는

낮은 요금의 장거리 전화 사업도 개시되었어요.

 

나는 여러분이 과거에서 어떤 희망을 도출하기를 원합니다.

과거의 해드라인을 보세요.

오늘의 사건들이 여러분의 미래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믿지 마세요.

여러분이 일하는 기간은 매우 깁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50년은 일해야 할 첫 시대일 수 있어요.

왜냐고요?

여러분이 여기 모두를 부양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런 삶을 짐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기회로 생각하세요.

사실 사람들은 줄곧 한 직장에서 일하기는 합니다.

그게 얼마나 지겨울까요?

 

이제 여러분 앞에 펼쳐질 변화를

새로운 것을 알고 발견하는 기회로 여기세요.

 

내가 여러분에게 던진 질문은

어떻게 여러분이 그런 기회를 이용할 것인가입니다.

 

어떤 졸업식도 조언 없이 끝날 수 없습니다.

여기 나의 조언이 있어요.

내 나름대로 살면서 얻은 솔직한 조언입니다.

 

1. 좋은 사람과 어울리세요.

열린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교제는 더욱 중요해졌어요.

좋은 네트워크는 여러분에게 영감과 아이디어를 줍니다.

따라서 좋은 사람과 어울리세요.

 

2. 어떻게 소통하고 어떻게 경청하는지 배우세요.

어떤 직업을 갖든지 상관없어요.

여러분은 소통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훌륭한 문장을 쓰도록 연습하세요. 트위터가 아니라.

비즈니스, 결혼, 우정을 성공시키는 최선의 길은 바로 소통입니다.

그래서 잘 듣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문제는

포스팅을 하고 그에 대응하거나 반응하는 것이지

가만히 앉아서 듣는 게 아니라는 점이에요.

그래서 잘 들읍시다라는 말이 인생 전반에 따라다녀야 해요.

 

3. 실패를 받아들이고 실패로부터 배우세요.

실패는 삶과 경력의 한 부분입니다.

실패로부터 어떻게 배울 수 있을지 알아야 해요.

 

실패를 인식하세요. 빠르게 수용하고, 그로부터 배우고

새롭게 준비해서, 앞으로 나아가세요.

실패를 기꺼이 포용하세요.

당신의 일부가 되도록 하세요.

 

캐롤 바츠가 전하는 3가지 조언

1. 좋은 사람과 어울리세요.

2. 어떻게 소통하고 경청하는지 배우세요.

3. 실패를 받아들이고 실패로부터 배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