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2

[HigherSelfKorea] 당신은 겁쟁이 - 두려움 극복하기

Buddhastudy 2019. 9. 30. 21:04


...

오늘의 주제는 솔직히 오래전부터 짓고 싶었는데 드디어

당신은 겁쟁이, 두려움 극복하기.

 

사람들 대부분 삶의 목표는 뭐에요?

쪽팔리게 안 사는 거예요.

 

어렸을 때 신경도 너무 안 쓰고, 다 놀고, 초등학교도 그랬고.

그런데 갑자기 중학교 때부터 뭔가 바뀌었어요.

갑자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신경 쓰기 시작했어요.

 

고등학교 때 더 심해졌고, 대학교는 계속 유지하고

그럼 지금 어른 되어서 계속 사람들이 눈치만 보잖아요.

 

그럼 그거 어른 맞아요?

어른에는 원래 독립적으로 살아야 되는데, 다른 사람 신경 너무 안 쓰고.

그런데 그거는 아니라 마인드는 똑같이 중딩이예요.

 

우리 자유롭게 살고 싶은데, 그래서 TV보면서 자유로운 사람만 보는 거예요.

, 나도 그렇게 살고 싶어.”

그렇게 살아야, 뭐가 문제에요?

 

그래, 5년만 엄청 희생하고,

5년 뒤에 갑자기 주식으로 돈만 생기면 그때는 살아날 거야.”

진짜, 이렇게 자기 재에서 되살아날 불사조인 줄 알아요.

아니에요. 그거 미신이에요.

우리 아예 안 죽는 줄 알아요.

 

그래서 몇 년 뒤에 병원 침대에 누워 있을 건데, 그때는 깰 거예요.

, 내가 산적 없어.”

죽음에 대한 두려움, 그런 게 없어.

 

그 두려움 뭔지 알아요?

제대로 안 살았을까봐.

 

그런데 지금은 그래요.

그래서 엄청난 두려움 갖고 있죠.

 

완전 겁쟁이처럼 그 대중만 따라가고

내가 하고 싶은 일하면 굶어죽을까 봐.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겠어?

그러니까 중딩이라니까.

 

워낙 무서워서 우린 뭘 하고 싶어 하는지 확인도 안 하는 거예요.

왜냐하면 현실, 있는 그대로 봐야 되니까.

 

그럼 항상 , 워크북 했어요?”

너무 바빴어.”

계속 바쁨이 핑계로.

자기 인생 실현 안 하는 거죠.

 

그 두려움, 한번 알아차리고, 쭉 한번 들어가 보세요.

반대쪽에 뭐가 있는지. 궁금하지 않아요?

아마 장난 아닐 거예요.

 

그런데 사람들은 나보고

, 그런데 알렉스, 나 의지 너무 없어!”

 

그게 말이 되요?

누구나 다 똑같은 의지가 갖고 있는데, 진짜 뇌에서 잘못된 거예요.

진짜 사회, 최면에 걸려있어요.

아니 미안해요.

자기 최면에 지금 빠져 있어요.

 

왜냐하면 최면 상태로 살면 편하게 살 수 있어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필요가 없어요.

인정할 필요가 없어요.

 

그런데 내가 지금 깨우고 있어요.

아플 거예요.

 

그런데 좋은 소식 하나 있어요.

두려움도 똑같은 습관이에요.

습관은 항상 바꿀 수 있어요.

 

두려움은 뇌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체에 저장되어 있어요.

그래서 운동부터 시작해 보세요.

운동을 하면 전체 흐리기 시작하면 뭔가 다 불리고 나아져요.

 

두 번째 단계는 이런 거 많이 연습해 봐야 되요.

두려움의 감정이 올라올 때마다 바로 알아차리는 연습 한번 해보세요.

그래서 제가 명상 꼭 하라고 했죠.

 

올라오는 순간

바로 알아차리고,

노예처럼 거기에 빠지지 말고, 바로 알아차리고

, 나 두려워하고 있구나

 

그 다음에 결정에 해보세요.

두려움의 반대로 행동할 수 있고,

아니면 그대로 두려움에 빠질 수도 있고.

그게 나의 책임, 나의 결정이라는 거죠.

 

쉬운 연습부터 한 번 해보세요.

하루에 2, 내가 두려워하는 일을 한번 해보세요.

 

제일 간단한 일부터.

예를 들면 내가 꼭 전화해봐야 되는데

무서워서 그냥 그 전화 지금 당장, 이 영상 끝나고 나서 바로, 그 전화를 해보세요.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데 고백 못하고 있어요.

오늘 저녁 아니면 내일 저녁 바로 만나서 고백하세요.

 

아니면 맞아요.

회사에 어떤 문제가 있는데, 상사한테 말을 해야 되는데 무서워서 못하는 것

그것도 그 두려움 바로 알아차리고 해보세요.

 

그런 연습 한 달만 하다보면 진짜 많은 두려움, 많은 막혀있는 그런 스트레스들 다 불리되고, 진짜 인생이 많이 바뀔 거예요.

문제는 이것은 실천해야 효과 나는 거죠.

 

그래서 내가 그냥 간단하게 힌트는 드릴 수 있는데

직접 실천해야 되는 사람이 여러분이세요.

두려움 다 극복하고, 비참하게 살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