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11회] 좋은 배우자의 조건

Buddhastudy 2020. 3. 16. 19:31

제 질문은

좋은 배우자의 조건은 무엇일까?’ 입니다//

 

결혼의 조건

첫째, 신체적으로는 1718살이 넘어야 한다.

그다음에 마음의 조건, 가장 중요한 마음의 조건은 뭐냐?

그거는 내가 상대하고 맞출 줄 알아야 한다.

맞출 의지가 있어야 해요.

 

나는 가자그러고

상대는 가지 말자그러면

내가 안 갈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나는 바다로 가자고 그러는데

아내 될 사람이 산으로 가자하면

내가 산으로 갈 줄 알아야 한다.

 

이게 결혼의 가장 핵심적인 조건이에요.

맞출 줄 알아야 한다.

 

맞출 준비가 안 되어 있으면

결혼하면 안 돼요.

 

자기 맞출 준비가 되었냐?

준비되었어요?

(!)

 

대답을 너무 쉽게 하니까 사람들이 웃잖아.

?

살아보면 그렇게 안 된다는 거요.

 

근데, 이 공동체

결혼 생활이라는 것은 공동체거든요.

혼자 사는 거보다는 둘이 사는 게 나아서

협력 관계에 놓인다는 뜻이거든요.

공동체라는 측면에서는 맞출 줄 알아야 한다.

 

준비는 그게 중요하지

집이 뭐 어떻고

차가 어떻고

직장이 어떻고

그건 부차적인 거요.

 

둘이 마음을 맞춰서

작은 거부터 시작해 나가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