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30회] 남들보다 열등감이 심해요.

Buddhastudy 2020. 5. 19. 20:16

 

 

핵심은 욕심이에요.

 

욕심이라는 건

문제 해결에 아무 도움이 안 되는 거예요.

나한테 자꾸 열등감만 심어주지.

 

---

저는 남들보다 열등감이 심해서 힘듭니다

이걸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 있는 사람 다 열등감 가지고 있다며?

그러면 뭐가 문제요?

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열등감이라고 생각해요?

 

(지방 사립대에서 취업을 하려고 하면

여러 가지 많은 게 요구가 되고

남들하고 비교하다 보니까

제가 못 한 부분이 많다, 라고 느끼는 게...)

 

학위가 부족하면

학위를 가진 사람보다

실력으로 더 나을 만한 장기를 가지고 있든지

그것도 아니라면 방법이 없잖아요.

 

열등감이 문제가 아니에요.

그런 문제에서 질문자가 학위도 부족하고 실력도 부족하다하면

열등감의 문제가 아니라 게으름이거나

욕심이라는 거예요.

핵심은 욕심이에요.

 

욕심이라는 건

문제 해결에 아무 도움이 안 되는 거예요.

나한테 자꾸 열등감만 심어주지.

 

열등해서 열등의식이 생기는 게 아니고

욕심을 내니 열등의식이 생기고

열등의식은 자기를 점점점점 더 작게 만든다.

자기를 나쁘게 만든다.

 

그래서

욕심을 버리고

자기는 괜찮은 남자에요.

 

키도 저 정도면 괜찮아요, 안 괜찮아요?

인물도 괜찮아요, 안 괜찮아요?

나는 대학 문턱도 못 가봤는데 대학 다닌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아무 문제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