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32회] 독립하는 방법

Buddhastudy 2020. 5. 26. 19:21

 

 

부모님이랑 만나고 떨어지고 헤어지고 할때마다

제가 너무 힘들거든요

그런데 이제 저도 나이가 들고 제 앞길을 가야 하는데

부모님으로부터 정신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독립을 해야 되겠다 하면

독립을 하면 되고

의지해서 살고 싶다 하면

의지해서 살면 되는데

왜 그걸 묻죠?

 

섭섭해요?

그거는 자연스러운 거예요.

 

이 시계도

맨날 갖고 있다가

만약에 잃어버리면 섭섭해요? 안 섭섭해요?

섭섭하죠.

그거하고 똑같아요.

인간의 심리 현상이에요.

 

무언가를 가까이 있다가

특히 좋아서 가까이 있는 거는

떨어지면 섭섭하고

더 크면 슬퍼지고 그런 거요.

심리 현상이에요.

 

(앞으로도 계속 가까이 더 있고 싶은데...)

그게 괴로움의 원인이죠.

 

엄마와의 문제만이 아니고

앞으로 어떤 남자를 좋아했는데 결혼할 수 없다,

이러면 뭐가 된다?

똑같은 고통이 생기고

그건 늘 생기는 일이에요.

 

좋아하기 때문에 고통이 오는 게 아니라

인간의 삶은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고 관계없이

헤어지고 같이 있고 하는 거는 일어나거든요.

 

내가 좋아하는데 같이 있을 수 있는 인연이 되면 괴로움이 없고

싫은데 헤어질 인연이 되면 괴로움이 없어요.

 

그러면 남은 두 가지 경우가 뭐예요?

좋아하는데 헤어질 인연을 만나거나

싫어하는데 같이 있어야 할 인연을 만나면

괴로움이 생긴다.

 

인간의 정신적인 큰 괴로움이에요.

자기가 그중에 하나는 겪고 있는 거예요.

 

어머니하고 쭉 같이 살아온 습관이 있기 때문에

떨어지면 아쉽고, 자꾸 괴로움이 일어나는 거예요.

 

그러나 떨어져야 한다면

이건 일정한 시간이 경과되면 저절로 치유되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