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불면증이 싹! 푹 잠자기 위해 피해야 할 7가지 의외의 음식

Buddhastudy 2018. 12. 12. 20:28


수면의 양과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신체적인 고통에서부터 정서적 고통과 스트레스까지 많은 것들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충분한 수면을 놓치게 되면

하루 종일 불안하고 예민하고, 하는 일에 있어 의욕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 발작, 뇌졸중, 신경 장애, 고혈압과 같은 심각한 2차 질병으로 이어질 확률도 급등하게 되지요.

그래서 수면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며 내 인생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 가기 위한 첫걸임이 됩니다.

 

혹시 지금 수면을 잘 취하고 있지 못하다면 의사나 약물로부터 도움을 얻기 전에, 먼저 꼭 점검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들의 식사입니다.

 

요즘은 클릭만 하면 건강정보가 정말 많이 나와서 특별히 새로운 지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잠자기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수면에 재난임을 모두 아시죠?

그래서 수면장애를 겪고 계신 분들은 커피를 절대 마시지 않습니다.

 

그런데 건강한 음식으로 분류되는 것들 중에도 여러분들의 밤을 지새우도록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제부터 제시할 7가지 먹을거리는 건강에 좋은 것들이지만 수면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낮에 섭취하거나 섭취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1. 감귤류의 과일

과일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선택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문 영양사들은 매 끼니마다 과일 몇 가지를 꼭 함께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수면에 있어서는 특히 감귤류는 강한 산성을 띄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잠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심각하면 가슴 통증 또는 위장 역류를 일으켜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감귤류의 과일은 당도가 높아서 활동성과 에너지가 필요할 때 좋습니다.

이 말은 아침에는 좋지만 잠잘 시간이 가까운 저녁에는 좋지 못하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감귤류를 먹는다면 아침 식사와 함께 하고 하루를 정리할 때 즈음에는 당도가 낮고, 산도가 낮은 과일로 전환을 해야 합니다.

산도가 낮아서 저녁에 먹어도 괜찮은 과일에는 무화과, 파파야, 건포도, 포도, 키위가 있습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영양이 풍부한 배추과 식물입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차릴 때, 절대적으로 여러분들의 식단에 들어가야 할 음식입니다.

그런데 브로콜리에는 제대로 소화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섬유질, 바로 섬유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배추과에 속하는 채소들은 소화기관을 거치며 가스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비슷한 예로 양배추, 케일, 콜리플라워 등이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 이들 중 어느 것을 다량 섭취하면 여러분들의 소화기관을 부담스럽게 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붉은 고기

붉은 고기류는 단밸질과 지방이 많이 포한되어 있습니다.

단밸질과 지방은 소화하는데 있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이로 인해 의식을 깨어있게 합니다.

저녁 식사를 위해 적당한 고기 섭취는 괜찮지만, 잠자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매일 밤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정말 고통스러울 경우에는 정말 고기가 먹고 싶다면, 칠면조 고기가 닭 가슴살 같은 지방이 없는 살코기 위주로 먹으십시오.

모든 단백질은 소화하기까지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잠들기 전에 최대한 지양해야 하지만, 붉은 살 고기류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붉은 살 고기는 지방 함량이 매우 높다는 점, 그래서 누워있을 때 소화 불량이나 위경련을 일으킬 가능성이 큼을 꼭 기억하세요.

 

 

4.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위장을 자극하고 심하면 심장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는 절대 금기 사항입니다.

속쓰림은 식도 주변에 위산이 쌓이는 것이기 때문에 특히 누워있을 때,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지어 잠들기 전 섭취한 매운 음식은 악몽을 꾸는 확률을 현저히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소위 질이 나쁜 수면을 말하는 것은 단순히 잠에 들기가 어렵다는 것을 지칭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수면에서 자주 깨어나는 것 역시 포함되는 것이며, 이는 수면을 통한 회복의 시간을 빼앗는 것과 같습니다.

악몽은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게 하는 단순한 꿈이 아닙니다.

궁극적으로 신체기관의 긴장과 갈등을 일으켜, 행복한 꿈을 꾸는 것과 비교한다면, 우리를 수면중 자주 깨울 가능성이 훨씬 더 커지게 하는 것입니다.

 

 

5. 달달한 디저트

긴 하루를 보낸 후 달콤한 디저트는 완벽한 삶의 보상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자러 가기 전에 먹는 디저트는 최악 중 최악입니다.

취침 시간 바로 전에 디저트를 먹는 것은 매우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혈당을 급증시키고 기분을 고양시킵니다.

 

특히 초콜릿이 들어간 디저트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설탕뿐만 아니라 각성역할을 하는 카페인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화합물이 들어 있는데, 이는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고 불면증을 유발하는 강한 자극제입니다.

 

 

6. 인스턴트

잠자기 전 배가 고프다면, 패스트 푸드에 대한 유혹이 매우 강력해집니다.

패스트 푸드를 통해 뇌는 가장 빠른 시간 내에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패스트 푸드는 영양은 적고 기름기는 많으며, 신체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어 위산과 가스를 많이 배출하게 합니다.

야밤에 라면, 절대 금물입니다.

 

 

7. 디카페인 커피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저녁 식사 후에 은근히 커피가 몹시 땡길 때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냥 커피를 먹자니 고카페인으로 인해 불면에 시달릴 것 같고, 그래서 궁리를 하다 디카페인 커피를 마십니다.

 

과연 괜찮을까요?

디카페인의 카페인이 없다는 일반적 믿음과 달리, 디카페인 커피에는 잠을 방해할 만큼의 충분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디카페인 커피도 카페인 커피처럼 잠자기 전 최소 6시간 전에는 먹지 않겠다는 생각과 다짐을 꼭 하셔야 합니다.

 

 

, 어떠신가요?

이제 꿀잠 자기 위해 반드시 피해야 할 7가지 먹을거리에 대해 잘 알았으니, 그러면 이제 꿀잠을 자러 한 번 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