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1 1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명상과 선정에 드는 건 어떻게 다른가요?

부처님께서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열반 성도를 이루셨을 때, 어떤 상태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명상이다, 선정이다, 참선이다, 요가다 이런 건 용어만 좀 다르지 다 비슷비슷한 내용입니다. 첫 번째는 몸과 마음이 편안해야 된다는 거고요. 두 번째는 한 곳에 집중이 돼 있어야 된다는 거고요.세 번째는 알아차림이 유지돼야 된다, 즉 깨어 있어야 된다. 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명상이라고 이름하기도 하고 선정이라고 이름하기도 하고 참선이라고 이름하는데 이름에 따라 조금씩 조금씩 개념이 다르다. 예를 들면 참선이라 할 때는 주로 화도선을 말하니까 “이 뭐꼬?” 하는 그 의문에 집중이 돼야 된다.그러니까 그 의심이, 그 의문이 아주 성성해야 된다.즉 집중이 돼 있다, 이런 얘기예요.  그다음에 보통 위빠..

[shorts, 법륜스님] 말의 쓰레기

입에서 쓰레기를 여기 탁 나한테 주면 이걸 가지고 계속 “이 친구가 나한테 쓰레기 줬네.”“이 친구가 나한테 쓰레기 줬네.” “이 친구가 나한테 쓰레기 줬네.”이래야 될까? 쓰레기통에 탁 갖다 버려버려야 될까? (쓰레기통에 버려야 해요) 그래.말 그거는 쓰레기니까 들을 가치가 없다. 쟤는 입에서 쓰레기만 나오는 아이니까 그걸 내가 귀담아들으면 내가 그 쓰레기를 움켜쥐고 있는 거니까 바보야.그러니까 흘려보내라 이 말이야.  어떻게 하라고?(흘려보내라고)  그래 흘려보내는데 욕을 할 때 욕이 뭐라고?말의 쓰레기  그러면 내가 담고 있어야 되나? 쓰레기통에 버려야 되나? (쓰레기통에 버려야 돼요) 쓰레기통에 빨리빨리 버려야 돼. 가지고 며칠 있으면 안 돼.

[shorts, 법륜스님] 꿀벌은 꽃을 헤치지 않는다

누구를 위해서 산다는 생각을 놓지 않으면 늘 괴로움이 뒤따릅니다.항상 자기를 위해서 살아야 한다.  꿀벌이 꽃을 위해서 사는 게 아니에요.꿀 먹으려고 사는 거지.  그런데 자기 꿀 먹으려고 꽃을 해치지 않는 거예요.꽃의 수정을 도와주는 꽃도 도움이 되는.  그래서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를 위해서 남을 해치고 세상에 훌륭한 사람이라는 사람은 남을 위해서 자기를 희생하는 거예요. 세상 사람들은 칭찬할지 몰라도 우리가 남을 해쳐서 안 되는 것처럼 자기도 헤쳐서는 안 됩니다. 남이 소중하듯이 자신도 소중한 존재 아니겠어요.남을 해치지 않는다면 자기도 해치지 말아야 하는 거예요. 자기에게 좋고 남에게도 좋은 길은 좋다.

[법륜스님의 하루] 앞에서는 칭찬, 뒤에서는 험담하는 사람과 어떻게 지내야 할까요? (2024.11.05.)

제 등 뒤에서 칼을 꽂는 사람, 즉 저를 배신한 사람과의 갈등을 어떻게 극복하고 관계를 회복할 수 있을까요?//  왜 꼭 그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헤어지는 방법도 있잖아요.  그 사람을 왜 피합니까?  요즘은 결혼해서 아이가 있는 부부도 헤어지는데 그 사람과 헤어지는 게 무슨 문제가 되겠어요? 그 사람은 같은 승려입니까?  같이 사는 승려가 어떻게 질문자를 배신했어요?  그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욕하는 것보다는 뒤에서 욕하는 게 낫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제가 이렇게 즉문즉설을 하고 있는데 제가 하는 답변을 듣고 나서 질문자가 ‘스님, 무슨 말을 그렇게 하세요?’ 하고 제 앞에서 대놓고 말하면 어떻겠어요? 무슨 말이든 그냥 대놓고 말하는 게 나을까요? 아..

[현대선47] 공은 아는게 아니라 깨치는 것이다 / 피올라 현대선 8강 "있는 그대로" 6회

있는 그대로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이거는 좀 참고로 알아두실 필요가 있어서 힌두교하고 불교의 차이가 있어요.근데 요새 지금 한국의 대승불교가 거의 힌두교화 돼 있어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힌두교는 아트만이라고 해서 모든 개체 안에 진아가 있다고, 참나가 있다고 얘기를 합니다. 근데 불교는 그거 없다고 그래요. 그러니까 힌두교와 불교의 차이는 다른 건 다 똑같아요.그리고 그 힌두교도 궁극적 깨달음에서는 부처가 되고, 신이 되고, 뭐 이러는 건 다 똑같은데 불교에서는 개체 현상에 대해서는 그냥 무아라고 하는데 힌두교에서는 개체 현상인 나를 인정하고 거기에 내가 아트만을 깨달으면 아트만과 브라만 즉 불성과는 아트만이 브라만의 일부다 뭐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해요. 근데 여러분이 실제로 공부를 해보면 알겠지만 힌두..

[IAMTHATch] 선과 깨달음, 수행으로의 선공부

세계 인구가 80억인데 각자가 모두 다릅니다. 쌍둥이조차도 다르죠. 네, 즉 원래 다양합니다. 본래 그런 모양이라 이런 이야기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래서 세상은 일단 80억 개가 있습니다. 모두 자기 세상을 보며 그 안에서 삽니다.하지만 그 다양한 형상들의 세상도 사실은 모두 같은 재료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래서 손가락 하나를 들어 보이는 것으로도 진실을 전할 수 있습니다.실재하는 것은 오직 하나뿐인 바로 이것입니다.  그것을 전하는 방법이 수백만 가지가 있어도 가리키는 것은 하나입니다.  사실 다양성이라고 하는 것은 가만히 보면 일종의 경계선들입니다.그리고 더 섬세하게 보면 그것은 80억 인류 각자의 눈높이입니다.눈높이가 달라서 보는 위치도 다르고 보이는 가치도 다릅니다. 그게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IAMTHATch 2024.11.11

[비이원시크릿] 언제나 사람들에게 오해 받는 이유

어떤 분이 말씀하셨어요. 말만 하면 오해를 받는데요.내가 뭘 잘못했는지 모르겠는데 말만 하면 오해를 받아요.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오해를 받게 됩니다. 만약 오해를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큰 착각 속에 있는 거죠. 상대성의 세상에서 여러분 오해는요, 반드시 나타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일종의 필연이에요.  그런데 지나치게 오해를 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말 그대로 숨만 쉬어도 오해를 받는 사람들이 있어요.그러면 왜 그러는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오해의 속성은 무엇인가? 먼저 오해라는 것의 속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게요.오해라는 게 뭘까요? 여러분 오해라는 게. 사전적인 의미로 문자 그대로 이해를 하자면 잘못 이해하다라는 뜻이에요.그죠?  그렇다면 오해가 아니라..

마음공부 2 2024.11.11

[신박한과학] 지구 주파수의 변화가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ㅣ영상 마지막에 지구 주파수도 들어보세요ㅣ슈만공명주파수

최근 지구의 미래와 관련하여 여러 예언가나 미래학자들, 과학자들은 어둡고 부정적인 전망을 많이 내놓고 있다. 그런데 그에 반해 매우 희망적인 현상들도 발생하고 있는데 오늘은 그중 한 가지 현상을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바로 [슈만 공명주파수]에 관한 이야기다. 슈만 공명주파수는 1952년 독일의 물리학자인 슈만이 처음 발견한 것으로 알려진 지구의 주파수로서 주파수의 크기는 약 7.84Hz이다. 슈만 공명이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지표면과 전리층 사이의 대기 공간이 도파관의 역할을 하여 지구에서 발생하는 전자기파를 공간에 가두어 둠으로써 그 안에서 공명하는 일종의 울림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인간이 대지의 품 안에서 생활하며 느낄 수 있는 편안한 주파수라고 하며, 미국의 나사에서는 유인 우주선을 ..

[Life Science] 새끼 사마귀를 1년간 키우면 일어나는 일 ㄷㄷ

혹시 작년 사마귀 영상에 나왔던 알렉산더 기억하시나요?촬영 후 알렉산더를 집으로 데려와 키우게 되었습니다.이번 영상은 알렉산더와 1년간 함께 생활하며 관찰한 사마귀의 일생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사마귀의 일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짜잔~!처음 저희 집으로 왔던 알렉산더의 모습입니다. 사마귀는 불완전 변태를하는 곤충이라 유충 때도 성체의 모습과 상당히 유사한 모습을 띠고 있죠.이러한 사마귀는 절지동물로 몸이 단단한 껍질인 외골격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성장을 위해서는 탈피를 해야 합니다.그래서 이렇게 탈피를 거치며 기존의 외골격을 벗어내며 몸이 성장하게 됩니다. 이것이 알렉산더의 탈피입니다. 탈피를 하고 나니 꽤 늠름한 모습으로 변했습니다.멋있죠?  이전보다 사냥 실력도 더 늘었습니다. 매일 밀웜..

[오늘의 비타민C] 가톨릭 성지순례 - 수원교구 은이성지 | 행복한 아침 되세요!

은이성지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은이로 182 은이“숨어있는 마을”이라는 뜻박해를 피해 천주교 신앙을 이어가던 신앙 교우촌 은이성지 김가항성당김대건 신부가 사제품을 받았던 중국 상해 김가항성당이도시개발로 철거되자수원교구에서 상해교구를 통해기둥과 대들보 등일부 자재들을 들여와2016년 복원해 놓았다. 소년 김대건은은이공소를 방문한 파리외방전교회 소속 최초의 서양 선교사인 모방 신부에게‘안드레아’라는 세례명으로 세례를 받고신학생으로 선발되었다. 1845년 8월 17일 중국 상해 김가항성당에서제3대 조선대목구장 페레올 주교로부터사제 서품을 받고한국인 최초의 사제가 되었다. 김대건 신부가 용인일대의 사목활동을 할 때은이공소는 본당 역할을 하던 곳이자 사목활동의 중심지 김대건 신부가 체포되어 순교하기 전공식적..

가톨릭 2024.11.11

(김병재 원장 1부) 키위 딱 7일 동안만 먹어보세요! 고지혈증, 당뇨, 지방간, 뱃살까지 싹 사라집니다

키위는 맛도 좋지만 영양분이 아주 풍부해서 슈퍼푸드라고 알려져 있는데요.키위는 에너지가 풍부해서 활력 증진을 돕고요. 그 외에도 장과 간의 기능에 꼭 필요한 영양분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장 기능과 간 기능을 회복해서 무기력증과 만성피로를 해결하는 데 아주 탁월합니다. 이 중에서 특히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와 비타민E는 우리 혈액의 독소인 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을 녹여주고요.우리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고지혈증과 고혈압의 예방에 아주 탁월합니다. 특히 비타민C가 더 많이 함유된 키위가 있는데요. 바로...  --“자도자도 피곤하다” 현대인의 무기력증이 늘어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요즘에는 만성피로를 경험하고 있고 특히 무기력증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환자들을 볼 때 환자들의 십중팔구는 다..

건강·의학 2024.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