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의 본질은 탐진치예요.
그래서 수행이라고 하는 건 다른 게 아니라
탐진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게 수행이에요.
어떤 사람들은 절하는 게 수행인 줄 알아요.
어떤 사람들은 경전 읽는 게 수행인 줄 압니다.
어떤 사람들은 좌선하는 게 수행인 줄 알아요.
어떤 사람은 염불
어떤 사람은 신묘장구대다라니 주력.
그래서 자기가 하고 있는 그거 말고
다른 건 수행이 아니라고 자꾸 우겨요.
‘다른 수행은 수행이 아니다.’
여기에는 이미 탐진치가 다 들어가 있죠.
탐진치를 제거하는 게 수행인데
수행한다고 탐진체를 증폭시켜요.
그러면 그거는 수행자가 아닙니다.
큰 절에 가면 그런 경우가 있어요.
좌복을 놓는 순서가 있다대요.
몇 년 다녔는지에 따라 자기 좌복이 있대요.
그래서 거기에 도반이 와서 앉은 것도 아니고
절에 처음 온 관광객이 와서 앉았는데
그 관광객이 뭘 알아요? 몰라요?
모르죠. 승질을 막 내는 거예요.
그게 바로 회불이에요, 회불.
그 사람은 ‘불교는 참 안 좋은 거다’
이런 생각을 당연히 하겠죠.
너무 당연하잖아요.
인지상정인데
자기한테 그렇게 막대하고, 화내고,
절에 오래 다녔다는 사람이
그럼 누가 불교가 좋아요?
절대 좋지 않습니다.
수행자라고 하면 안 돼요.
자기의 탐진치를 키우고 있는 그런 행위를 하면서
수행자라고 하면 안 된답니다.
절, 염불, 경전 읽는 것, 주력하는 것, 좌선하고 명상하는 것
이거는 수행법이지
수행이 아니에요.
어떤 수행법을 가지고 수행을 하든
결국은 그렇게 해서 탐진치로부터 자유로워지면
그것이 수행하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지옥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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