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종범스님_법성게

종범스님의 법성게 15.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Buddhastudy 2016. 12. 27. 20:19

無緣善巧무연선교로 捉如意착여의 하면 밑에는 반대입니다. 이건 아주 좋은 뜻을 이야기하는데. 無緣善巧무연선교라. 無緣무연이라고 하는 것은 생각 . 생각, 인연이라고 할 때, 이쪽으로도 엉키고 저쪽으로도 엉키고, 이 생각도 하고 저 생각도 하고, 많은 잡념 망상이, 의심이, 엉클어진 것을 여기서 연이라고 보는데. 그런 잡념 의심이 엉클어진 마음이 없이 이게 無緣무연이에요. 善巧선교. 이 말은 좋은 노력으로. 잡념이 없는 좋은 노력으로 이게 善巧선교입니다.

 

捉如意착여의 하면 여의주를 잡게 되면. 아까는 부처님의 교법을 如意여의라고 한다. 그랬죠? 번출여의라고 그랬죠. 그러니까 부처님의 가르침을 여기서 如意여의라고 그럽니다. 그러니까 부처님의 가르침을 딱 잡게 되면, 길을 올바로 딱 들어가면 이 말이죠. 그게 捉如意착여의입니다. 無緣善巧무연선교로 捉如意착여의 하면, 의심 없는 좋은 노력으로 그 훌륭한 신심으로서. 말하자면 부처님의 인도를 탁 받게 되면 이 말이죠. 無緣善巧무연선교. 의심하지 않는 좋은 노력으로 부처님의 길을 딱 들어서면 이게 無緣善巧捉如意무연선교착여의입니다.

 

歸家隨分귀가수분하야 得資糧득자량이라. 집에 돌아가서 그게 歸家귀가에요. 귀가시간이 얼마나 되는가 그러는데, 여기도 집은 집이에요. 깨달음의 집. 진리의 집. 복덕의 집. 해탈의 집. 지혜의 집. 이런 집에 돌아가서. 隨分수분하야. 자기 분수를 따라서. 큰 분수를 가진 사람은 크게. 또 작게 될 만한 분은 작게. 다 자기 발원 자기 능력에 따라서. 資糧자량을 얻는다. 공덕을 얻는다. 기쁨을 얻는다. 능력을 얻는다. 이게 資糧자량입니다.

 

資糧자량(도울 , 양식 ) 돕는 양식이다. 그럼 거기서는 공덕, 지혜, 기쁨 능력 이런 것을 말해요. 그럼 歸家隨分得資糧귀가수분득자량하는 그 원인이 뭐냐? 無緣善巧무연선교로 捉如意착여의 해야 된다. 이거요. 망설임이 없는 그런 노력으로 부처님 불문에 들어서면은 누구든지 귀가 해가지고 분에 따라서 도움을 얻는다. 기쁨을 얻는다. 이제 그런 소리를 여기서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