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2

[HigherSelfKorea] 인생목적의 중요성

Buddhastudy 2019. 9. 10. 19:31


안녕하세요. HigherSelf입니다.

나는 알렉스고, 그리고 오늘의 주제는 인생목적의 중요성.

 

여러분 한번 생각해 보셨나요?

나의 인생목적이 뭘까?

그리고 내가 어떤 의미로 살고 있을까?

 

내가 하고 싶은 건 뭐야?

많은 사람들이 바빠서 이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본적 없어요.

잘 모르겠는데...

알렉스, 나 그냥 행복하고 싶어.”

 

문제는 행복 그리고 성취감은 인생목적이 아니라

인생목적 추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나오는 결과에요.

 

그럼 인생목적이 없어서 자기가 어떻게 살고 있어요?

자기가 원하는 건 거의 안하고 대신에 그냥 외적인 압박에 따라서 행동하는 거죠.

 

엄마가 그런 공부하라고 하면 그냥 하는 거고

아니면 내 옆동료가 새로운 스펙을 쌓았으면

나도 한번 학원 다녀볼까?..’

그런 생각으로 살고 있잖아요.

그럼 자기가 좋아하는 건 하나도 안 들어가요.

우리 나머지 좋아하는 건

맛있는 거 먹고

여행 다녀오고

 

근데 문제는 여행 갔다가 다시 돌아오면

쭉 추락하는 거예요. 멘탈이.

 

반지의 제왕 다 보셨죠?

프로도가 엄청난 인생목적을 갖고 있는데

그것만 열심히 해서 모든 장애물 극복하고 결국 성공하는 거죠.

근데 프로도가 그 목적이 없었으면 그 영화가 어땠을까요?

그럼 결국에 이런 거죠.

 

목적이 여기 있으면...

내가 당연히 바로 성공 안하겠지만

그래도 천천히 성공할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목적이 없다보니까 계속 왔다갔다하고

알렉스, 내가 왜 성공 안하는 거지?”

목적이 없어서 안 하는 거죠.

성공이란 뭔지 정의하지 않아서 그래요.

 

그럼 프로도가 Mordor에 가지 않았으면

자기 잠재력을 낭비했을 거예요.

누구나 그런 잠재력을 갖고 있어요.

 

문제는...

엄청 오랫동안 과거에 그 잠재력이 억눌려 있었던 거예요.

 

어렸을 때부터 한번 생각해봐요.

완전 작은 것부터 너무 즐기고 완전 행복했어요.

잘 하는 것도 되게 많았고.

 

그런데 어느 날부터...

, 이게 어른답지 않구나.’

성인답기가 뭐에요?

완전 지루하고 성취감 아예 없는 그런 삶이에요.

 

자기 인생목적이 생기면 생활이 확 바뀌어요.

갑자기, 일어날 때마다 완전 열정을 갖고

인간관계들이 훨씬 좋아지고, 왜냐하면 내가 하고 싶은 거 하니까.

 

가장 좋은 건, 내가 그 일을 잘 할 거 아니에요.

그럼 인정받고 그때 돈이 자동으로 들어와요.

그게 가장 큰 문제용.

, 근데 그게 돈 안 되잖아.

일을 잘 하면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고, 그땐 돈이 자동으로 나와요.

그리고 나만의 진짜 독특한 그런 기여, 할 수 있어요.

 

기여만 잘하면 돈이 아무 문제도 안 될 거예요.

근데 그런 거 아니어도 되요.

 

1. 내 가치관이 뭔지

2. 내가 잘하는 게 뭔지

3. 내가 어떤 기여를 하고 싶은지.

그것만 알면 목적이 완전 뚜렷해지고

인생이 장난 아닐 거예요.

 

그리고 진짜 한번 노트에 적어 보세요.

내가 3개월 뒤에 죽는다면...”

 

3개월 어떻게 보낼까?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을 계속 할까요?

아니면 완전 포기해서 다른 거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