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2

[HigherSelfKorea] 조건 따지지 말고 불평하지 마라! 반응 조정해라!

Buddhastudy 2019. 9. 17. 20:34


...

오늘의 주제는 불평하지 마라!

 

사람들이 불만이 너무 많아요.

진짜 내 주변에도 모든 친구들 계속 불만에 대해서 말을 하는데...

 

그런데 인생에서 꼭 하나 이해해야 되요.

결과는, 내가 사는 상황은

결과 = 외적 조건 + 내 반응

 

그런데 우리는 하루종일 그 조건만 따지잖아요.

나의반응을 조절할 수 있는 데 그건 하나도 조정 안 하고 대신에..

 

날씨 왜 이러지?

왜 이렇게 추워?

.. 더워...

 

그럼 간단한 예를 들어볼게요.

나 완전 뛰어나고, 엄청난 동기부여 스피치를 하고 싶어요.

그런데 외적인 조건은...

 

1. 한국어 원어민도 아니고,

2. 지금도 안 맞는 문법이 많고

3. 내성적인 사람이라 말이 제대로 안 나오고...

 

지금 만약에 스피치 엄청 잘하는 건 20점 이에요.

결과= 외적 조건 +내적 반응

그럼 외적인 조건은 3, 실질적 더 제어될 거 아니에요.

20=3+17 !!!

그럼 포기!

 

4개월 전,

일단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부터 ...

NO 포기!!!

 

근데 그 17점 반응으로 채우면 되잖아요.

어떻게 채울까?

스피치 잘하는 마음을 먹고 발표 프로그램에 들어간 거예요.

그거 3개월 하고 8점까지 올라온 것 같아요.

근데 12점 아직 모자라요.

 

아마 사람들이 99% 아예 포기하고 그냥...

스피치 하는 거 나한테 안 맞아. 나한테 안 맞아

 

그게 무슨 소리야!

그냥 연습 더 하면 되잖아.

 

내가 다음 두 달 동안 보이스트레이닝 학원 띠로 다닐 거예요.

목소리도 강화시키고, 혀도 유연성 생기게 연습 많이 하고

이어서 바로 2달 전문 스피치 트레이닝 들어갈 거예요.

4개월 뒤에 내가 얼마나 뛰어난 동기부여 스피치 할 지..

한번 봅시다. 헤헤.

 

사람 대부분 그렇게 말해요.

자기계발 컨셉은 이론이 좋은데... 막상 실천하니까 이게 어려워

 

그럼 내가 라이프코치로서

이거 진짜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한번 증거를 보여드릴게요.

 

이 동영상 보고 하나만 외웠으면 좋겠어요.

외적인 조건이 있고, 나의 반응이 있고.

그래서 내가 지금 살고 있는 현재 상황은..

그 둘 합치면 나오는 거예요.

 

그럼 외적인 조건이 모자랄 수도 있죠?

그럼 내 반응 더욱 더 올라가야 되요.

반응 안 하면 자기 잘못이죠!

 

아무튼 점점 어두워지니까 여기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