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2

[HigherSelfKorea] 자기 인생 책임을 져라 [자기계발]

Buddhastudy 2019. 9. 16. 20:59


...

오늘의 주제는

인생에서 100% 책임을 져라.

 

여러분 자기 인생을 운영하는 사람이 누구에요?

, 나야나, 나 내가 운영하고 있어.

 

진짜 그렇다면 왜 이렇게 안 돼요?

요즘 회사 분위가 너무 안 좋아.

우리 상사가 완전 싸가지 없는 놈이야.

그만 두고 싶은데 뭐 해야 할지 잘몰라서

진짜 제대로 하고 싶은데 우리 가족 땜에 진짜 미치겠어.

 

여러분 잘하는 게 뭐에요?

전 알아요. 바로 변명이에요.

그래서 오늘의 에피소드에서는 제가 가르쳐드리고 싶은 건

 

인생에서 내가 100% 책임을 져야 되요!

그럼 인생을 운영하는 게 맞아요?

아니면 오히려 인생의 외적인 조건의 노예가 된 거예요?

 

다른 사람들은 나의 행복을 위해서 태어난 것도 아니고

진짜 내가 행복하고 싶으면 직접 나서야죠.

그럼 어떻게 되요?

책임감을 안 맡아서 자기 통제력을 그대로 창문으로 날리는 거예요.

그래서 그 컨셉을 꼭 이해해야 되요.

 

내가 성취감 있는 삶을 살고 싶으면...

책임은 내가 진다!

 

자기 안에 얼마나 큰 잠재력, 창조력이 숨어 있는데...

그거 한번 꺼내서 사용해보세요.

그 창조력을 믿어야 되요.

 

내 주변에 되게 많은 친구들이 자기 인생, 자기 생활을...

그냥 낭비하고 있어요. 버리고 있어요.

 

근데 그 이유는..

잘할 수 있다는 신뢰가 없어서 그래요.

근데 많은 사람들 그래요.

아니야, 이게 현실이야.

사는 게 그래. 사는 게 고생이야.

 

피해자(victim)처럼 사는 게 되게 쉬워요.

그대로 책임감을 갖고 그냥 놔두는 거예요.

그럼 내 인생에서 뭐가 잘 안 되면

무조건 타인 그리고 타상황의 잘못이에요.

삶의 노예가 되어버리면 진짜 아무것도 없어요.

일단 열정도 없고, 자유도 없고, 돈도 없고, 행복 그리고 성취감 뭔지도 못 느끼고, 재미도 없고...

 

내가 가는 길에 장애물이 안 생기겠다는 건 아니에요.

장애물 계속 하나씩 하나씩 일어날 건데

근데 내가 어떻게 반응할 건지, 어떻게 행동할 건지...

그건 나의 책임이에요.

 

지금 실천하는 것도 여러분의 책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