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1 6

법륜스님에게 배우는 마음작용3

내가 이걸 잘못 알았구나 내가 여기 집착을 했구나 아 내가 이거 오해를 했구나 아 이걸 몰랐구나 이렇게 인제 원인을 발견하게 되면, 이 부정적 심리로부터 내가 벗어날 수가 있다. 그런데 이걸 이렇게 딱 알아차리면 바로 없어지는 것도 있고, 그런데 이게 오랫동안 그렇게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게 습관화되어 있다. 상황이 바뀌면 그냥 화가 저절로 나버린다, 짜증이 절로 나버린다, 이렇게 습관화되어 있다. 이런 경우가 많아요.// 이렇게 쭉 살펴보면 내 마음이 늘 부정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음이 늘 부정적으로 일어나는 이것을 한마디로 뭐라고 그러냐? 괴로움, 이렇게 말해요. 나의 일상 속에서 나에게 부정적 심리가 일어날 때 그것이 괴롭든지, 슬프든지, 불안하든디, 초조하든지. 미워지든지, 원망이..

카테고리 없음 2021.12.21

[현덕마음공부] 루소, 교육은 해방이다

루소는 볼테르와 더불어 프랑스의 대표적인 계몽사상가다. 현대사회는 그 사상의 결과로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루소와 볼테르는 단순히 이성에 의한 진보라는 전면의 것만을 말하지는 않았다. 그것이 가져올 부작용과 역효과에 대해서도 처음부터 간파하고 경고하는 데 주저함이 없었다. 그들은 시대 정신을 이끌었지만, 개인적으로 행복했다고 볼 수는 없다. 세상은 발전해도 인간의 마음이 괴로움에서 벗어나기란 어렵다. 마음공부는 그래서 필요하다.// 지난 시간 볼테르에 이어서 오늘은 계몽주의 사상가 루소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볼테르와 루소는 둘 다 프랑스 태생이고, 사실은 볼테르가 조금 더 나이가 많지만 1778년에 둘 다 죽었습니다. 그리고 1894년에 프랑스 대혁명이 일어났으니까 생전에 혁명은 ..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3. 아이패드 사고 싶은 병에 걸렸는데...(2021. 11. 25)

제가 지금 아이패드 사고 싶어 병에 걸렸어요. 만약 이걸 산다면, 12개월 할부로 사야 할 텐데... 그렇게까지 하면서 이걸 사는게 맞을까요?// 오케이, 이게 아이패드병인지, 새 아이패드고민인지 그것을 아셔야 해요. 중고사시면 되거든요. 아이패드가 너무나도 다양하게 그리고 기본적으로 아이패드가 하는게 똑같아요. 예전 아이패드나 지금 아이패드나. 그런데 내년에 또 새로운 거 나오거든요. 그러니까 12개월 후에는 벌써 원치 않는 아이패드가 되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내가 원치 않는 것을 계속 돈을 내야 한다는 것은 나중에 후회할 수 있는 내용이니까 그냥 작년 모델? 아니면 2년 전 모델도 괜찮은 거 같아요.

[수상한생선] 우리는 모두 같은 시간을 살아갈까? - 노화와 죽음

우리는 20살에는 대학에 들어가야 하고 20대 중반에는 졸업을 해서 취직을 한 후 열심히 일하여 30대에는 결혼을 해야합니다. 우리는 사회가 정한 시간을 따라 살아가고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늦은 것은 아닐까?’ 압박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사실 우리는 모두 다른 시간을 갖고 태어납니다. 어떤 사람은 빛을 보지도 못하고 죽으며 어떤 사람은 20대에 죽고 또 어떤 사람은 100년이 넘게도 살아가죠. 이렇듯 우리에게 주어지는 생물학적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모두 같은 시간을 가진 것처럼 살아갈까요? 그것은 아마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기 때문이겠죠. 그렇기에 우리는 불안에 떨며 사회가 정해준 시간의 흐름 안에 몸을 맡겨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노화와 ..

[나탐 Natam] 명상 가이드 - 불안, 걱정, 두려움 즉시 해소

현재 어떤 일로 인해서 불안과 걱정을 느끼고 있다면 이번 명상을 통해 두려움을 해소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명상을 위해 편안한 곳에 자리를 잡습니다. 바닥 또는 의자에 앉아도 좋고 바닥 또는 침대에 누워도 좋습니다. 앉아있든 누워있든 자세를 똑바로 합니다. 먼저 몸에 집중하겠습니다. 목과 어깨, 허리와 가슴을 똑바르게 폅니다. 팔과 다리는 편안하게 둡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되 최대한 편안한 상태로 자리를 잡습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눈을 감습니다. 몸에 긴장되어 있는 부분이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겠습니다. 머리에 긴장을 풉니다. 목과 어깨를 바르게 유지하되 긴장을 풉니다. 몸통의 긴장을 풉니다. 양쪽 팔의 긴장을 풀고 양쪽 다리의 긴장을 풉니다. 몸을 이완시키되 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얼..

마음공부 1 2021.12.21

[종범스님] 63. 여래는 어떻게 출현하는가?

청량소에서는 여래신은 십신인데 삼신으로 거둘 수 있다. 그래서 삼신 십신이 원융무애하다. 그렇게 설명을 하고 삼신출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법신은 어떻게 출현하냐? 법신은 제법이 여여한 게 법신인데 이 모든 제법 속에 여여 실상법이 있어요. 얼음 속에 물이 있듯이 법신은 여여상현(법신은 여여히 항상 나타나는 것) 여여히 항상 나타나는 거예요. 법신출현은 제법 속에서 여여히 항상 출현한다. 그것이 법신출현이고, 그다음에 보신이 있는데 이 보신 출현은 어떻게 되냐? 여실도로서 여실한 도를 말미암아서 성취정각을 하면 그것이 보신 출현이다. 이 보신이라고 하는 것은 깨달음을 얻은 것이 보신이다. 그 깨달음은 금강도를 닦았다, 이거지. 번뇌망상을 다 비추어서 녹이고 금강도에 올라가면 정각을 이루는데 그 정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