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2 7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변화하는 시대, 복지정책을 보는 관점

-- 급변하는 사회를 과거 개념으로 판단할 수 없어 기본소득이라는 문제, 그다음에 주4일 근무, 이런 거는 “너무 빠르다” 이렇게 볼 수도 있고 “아, 이것이 미래의 비젼이다” 이렇게 볼 수도 있는 양면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고용 없는 성장을 하거든요. 로봇이 나오고 인공지능a이 나오고 빅데이터가 나오고 이러면서 산업구조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똑같이 1조원의 매출을 내는데 옛날 현대자동차, 이런 회사 같으면 고용인력이 1000명이 된다. 그런데 아마존이나 구글이나 이런 회사는 똑같이 1조원 매출을 내는데 고용인원이 100명밖에 안 필요합니다. 앞으로 이 성장이 고용이 없는, 고용은 자꾸 주는데 경제는 계속 성장한다. 경제는 성장하는데 성장하면 고용이 늘어야 하는데 성장하고 고용하고 전에..

[Danye Sophia] 불교와 힌두교 깨달음 비교, 마하리쉬와 싯다르타의 깨달음

근래에 힌두교 성자 가운데 가장 높은 깨달음을 얻었다고 일컬어지는 마하리쉬와 불교의 싯다르타를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전자는 힌두교 수행으로, 후자는 불교 수행으로 각각 깨달음을 얻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더 높은 깨달음을 얻은 걸까요?​ 만일 둘의 경지가 같다면 힌두교와 불교는 조금도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불제자들은 과거불 못지않게 현세불인 마하리쉬를 스승으로 떠받들고 그의 가르침을 뼈에 새겨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불제자 입장에선 깨달음에 차이가 있다는 쪽으로 답해야 하는데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요? 마하리쉬를 비롯해서 수많은 힌두교의 영적 지도자들의 가르침은 놀랍도록 분명하고 간결하고 정확하여 감탄을 금하기 어렵습니다. 그들의 수많은 가르침 중에 깨달음에 관한 대목만..

[KBB불교명언] 나쁜 병 큰 슬픔

餓爲大病 行爲最苦 已諦知此 泥洹最安 아위대병 행위최고 이체지차 이원최안 탐욕은 가장 나쁜 병이고 애착은 가장 큰 슬픔이다. 이 이치를 있는 그대로 아는 이에게 열반은 최고의 축복이 된다. 탐욕이란 사물을 지나치게 탐하는 욕심으로 “탐욕이라 함은 모든 일을 상도에 벗어나서 과히 취함”이라고 불교에서는 정의했습니다.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지만 실제로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없는 것인데, 이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온갖 불의와 악행을 저지르며 탐하려 합니다. 애착은 아끼고 사랑하는 대상에 정이 붙어 끊을 수 없는 마음입니다.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끊고 단념하지 못하는 것으로 자기의 소견이나 소유물을 지나치게 아끼고 집착하는 것입니다. 탐욕은 어리석음으로부터 시작한답니다. ‘나’라는 존재에 대한 미혹함..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4. TV를 큰 걸로 바꿨으면 하는 남편 (2021. 11. 25)

다음 달에 이사를 하는데 남편은 티비를 큰 걸로 바꿨으면 하더라구요. 스포츠 경기 볼 때 티비가 커야 한다고.. 남편을 어떻게 포기시킬 수 있을까요?// 일단 남편한테 큰 티비를 살 돈이 어디서 나올지 물어보세요. 그게 남편이 그냥 찍소리 못하고 거기서 끝날 수도 있어요. 아무리 티비가 커져봤자 축구선수가 요만했던 게 뭐 요만해지나요? ㅎㅎ 공이 요만한 게 요만해지나요? 그게 얼마나 커져야지만 그게 될지. 내가 그냥 티비를 가까이 가서 해결하는 게 아니고 나도 정말 “우와, 진짜 경기장에 온 거 같고, 내가 거기를 못가는 스트레스를 풀어야 해.” “오, 그러면 사야 되죠. 돈 어디서 날 건데?” “내가 알아서 해결할게, 걱정하지 마.” 사라 그러세요. “티비, 돈 어떻게 할 건데?” “당신이 내야지” 그..

[30초 과학] 소시지 옆구리는 왜 세로로 터질까? / YTN 사이언스

소시지는 왜 세로 방향으로 터질까? 소지지 껍질에 작용하는 장력을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이 장력은 껍질의 단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을 껍질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만약 동일한 압력이 가해지고 껍질의 두께가 일정하다면 가로 방향의 장력과 세로 방향의 장력이 두 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소시지는 세로로 터지게 됩니다. /소시지 껍질의 단면이 얇은 부분 -> 장력을 크게 받음

[힐마인드] 힐마인드 나비명상, 깨달음에 대하여

우리 힐마인드 나비명상에서 마음공부를 하시면 현실이 바뀌는데요 그 이유는 나의 잠재의식을 정화하면 나의 습관과 태도와 이런 것들이 인식이 바뀌면서 자동으로 바뀌게 돼요. 그런데 이 가는 과정이 깨달음으로 가는 과정에 있죠. 그래서 현실도 바뀌고 공부할 맛도 나고 결국에는 인간으로서 최고로 잘했다고 할 수 있는 깨달음의 경지까지 목표를 세워서 공부할 수 있어서 굉장히 하는 동안 보람이 있고 재미있을 수 있어요, 에고가. 오늘은 그런 얘기를 좀 할 건데요, 깨달음에 관한 얘기를 할 거예요. 깨달음이라는 목표를 한번 세워두면 좋다고 지난번 영상에서 말씀드렸을 거예요. 깨달음을 가기 위해서 반드시 깨어나야 하는 과정들이 있거든요. 그거는 쿤달리니가 각성 되어서 깨어나야 해요. 우리가 얘기하는 깨달음이라는 경지는..

마음공부 1 2021.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