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8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68. 한 달 전에 간절제 수술을 받았습니다

한 달 전에 간절제 수술을 받았습니다 늘 마음이 불안합니다 어떻게 해야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을까요?// 수술을 했는데 의사가 아무리 못살아도 몇 년간은 살 수 있다고 그래요? 좋아진 거 말고, 최악의 경우라도 몇 년까지 살 수 있다고 그래요? ... 그러면 5년까지는 괜찮을 수 있다고 의사가 말했는데 좀 깎아서 3년 살다 죽는다고 치면 자기보다 나이가 어리고, 자기보다 건강한 사람이 3년 안에 우리나라 안에서만 죽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자기보다 나이도 어리고, 자기보다도 건강한 사람이 3년 안에 지금 멀쩡한데 3년 안에 죽는 사람이 있을까요? 없을까요? 교통사고 나서 죽든, 바이러스 걸려 죽든, 갑자기 병이 나서 죽든 죽는 사람이 있겠죠. 그러면 자기는 그 사람보다 오래 살잖아요. ... 내가 자기한..

[현덕마음공부] 때를 기다리는 마음의 힘

성급하지도 게으르지도 않으면서 때를 기다릴 줄 알고, 때가 왔을 때 놓치지 않는 힘과 양적 시간(크로노스)를 질적 시간(카이로스)으로 만들어 내는 힘은 다음 두 개에 의존한다. 1.목적지(where & why) 2.일과(what & how)// 오늘은 시간을 기다리는 힘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양의 이런 표현이 있죠. “배가 아직 가라앉지도 않았는데 물에 뛰어드는 격이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아직 때가 무르익지 않았는데 섣불리 행동한다는 뜻이죠. 이것은 우리의 성급함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또 이런 말도 있습니다. 같은 배 이야기인데 칼을 빠뜨린 오랜 뒤에야 그제서야 뱃전에 표시를 한다. 그게 유명한 각주구검(刻舟求劍)이죠. 그러니까 이건 미루고 게으름을 부리다가 때를 놓친..

인생이 힘들 때 이 영상을 보면 무조건 잘 될 겁니다!

전 국민이 모두 우울증에 걸린 거 같다. 선생님께서도 있었던 힘든 시기 선생님께서 하신 무모한 짓은? 두세 개의 사업체를 동시에 운영하신 선생님 돈까지 빌려 가면서 벌였던 사업들 집까지 날리며, 너무나 힘들었던 시기 크나큰 후회와 함께 찾아온 우울증올 인해 치료까지 받았다. 불안함과 초조함으로 인해 표정까지 잃어버렸던 선생님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까지 화가 잘 주체가 안 되었던 그 당시 “내가 힘들어졌다고, 너가 이런 말을 해?!” 현대인이라면 피하기 힘든 스트레스 주변에서 좋은 시선으로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조금 강하게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고 또 부모님이 말하면 굉장히 반항적으로 나가고 이런 상황들이 되는데, 그 분들은 걱정을 해서 그러실 거예요. 좋은 의미로 하는 말들조차 받는 입장에서는 기분이 좋지..

[KBB불교명언] 쾌락을 벗어난 이에겐

愛樂生憂 愛樂生畏 無所愛樂 何憂何畏 애요생우 애요생외 무소애요 하우하외 쾌락에서 슬픔은 오고 쾌락에서 두려움은 온다. 쾌락에서 벗어난 이에겐 슬픔이 없는데 어찌 두려움이 있겠는가. ​ 어느 축제일에 부처님께서 많은 대중을 거느리시고 웨살리성으로 들어갔습니다. 이 때 릭차위 왕자들이 부처님의 일행의 맞은편에서 화려한 옷을 입고 오고 있었습니다. 그들과 마주쳤을 때 부처님께서 빙그레 웃으며 대중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천상세계에 가보지 못한 사람들은 여기 릭차위 왕자들의 화려한 옷차림을 잘 보아 두도록 하여라. 천상의 화려함과 흡사하구나.” 왕자들이 가고 있는 곳은 축제가 열리고 있는 환희의 동산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동산에 도착한 왕자들은 서로 유녀를 차지하려고 심한 언쟁을 벌였고 결국은 치고받는 ..

[수상한생선] 뇌 속은 어떻게 생겼을까? - 양 뇌 해부

오늘은 뇌를 해부해보겠습니다. 뇌를 해부하기 전에 여러분은 마음이 우리 몸 어디에 위치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는 보통 마음이 따뜻한 사람에게 가슴이 따뜻하다 즉 심장이 따뜻하다고 표현하지만 사실 모든 감정을 느끼는 것은 바로 머리 속에 위치한 뇌입니다. 감정뿐만 아니라 뇌는 우리 몸의 거의 모든 활동을 명령하고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를 맡고 감각을 느끼는 모든 감각을 받아들이는 역할까지 하죠 그러니 사실 마음은 머리에 있는 것 아닐까요? 이렇듯 인체 모든 활동의 사령관인 뇌는 약 1000억 개의 가까운 신경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신경세포들은 서로 연결되어 복잡한 신경회로망을 이루고 있죠. 오늘은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기관인 이 뇌를 직접 해부하여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양의 뇌입니다...

[나탐 Natam]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이론, 중요)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는 세상 이론편 무의식과 현실의 이해 잘 생각해보면 돈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갖춘다 해도 결과적으로 경제적 자유는 남 얘기일 뿐, 나한테 해당하지 않습니다. 대체 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는 이유 그 이유는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한 방법을 바깥세상에서만 찾고 있기 때문 저 공부를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저 직업을 가지면 돈을 벌 수 있을까? 저 성공한 사람처럼 따라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저 책을 읽으면 돈을 벌 수 있을까? 저기에 저축하거나 투자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이것들의 공통점이 무엇입니까? 이 바깥 세게(보이는 세계에서 찾을 수 있는 방법 안테나가 외부로만 향해 있죠. 이런 경우 아주 중요한 핵심을 놓치고 있기 때문에 열심..

마음공부 1 2021.12.28

[종범스님] 65. 모든 것이 깨달은 지혜에 머문다

보리도량에서 깨닫고 나서 중생한테 설법을 하는 게 보광명전이에요. 깨달은 장소가 보리도량이고 설법하면 그게 보광명이에요. 보리장, 보리장은 깨달은 곳이고 설법하면 보광명이에요. 같은 거예요. 이 말은 뭐냐? 마지막으로 열매를 따면 그게 열매인데요 그걸 종자로 심으면 그게 씨앗이에요. 열매가 씨앗인 거예요. 그래서 깨달은 마음이 설법하는 거예요. 그러면 처음에 부처님이 깨달았을 때는 지혜가 삼세에 들어가고 몸이 시방에 두루하다. 지입삼세 신변시방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설법하는 부처님을 또 여래명호품에서 부처님을 이야기 하거든요. 설법하는 부처님은 어땠냐? (묘오개만: 묘한 깨달음이 가득하다) 묘오가 개만하니, 묘오한 깨달음이 다 가득하니. 묘오한 깨달음이 다 가득하다라는 얘기는 번뇌를 끊은 것이 가득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