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9 7

법륜스님에게 배우는 마음작용4

우리 심리가 부정적으로 일어나는 이 현실 우리 대부분 다 심리가 부정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자기만 그런게 아니라 다 그래요. 그 실천 방법, 실천의 행은 8가지가 있다. 그 8가지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행동하느냐? 내 심리상태가 부정적으로 일어나는 그런 습관이 있는 거요. 어떤 사물을 보면 늘 부정적으로 일어나는 거요. 이게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어릴 때 가정 환경이나 이런 많은 문제가 있겠죠. 그건 지금 우선 우리가 얘기하지 않고 현실에, 내가 어릴 때 어떻게 되었든 그건 지나간 이야기 따질 필요가 없고 현재 내 심리상태는 부정적으로 일어난다. 괴롭다. 그런데 이것은 빈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누가 괴롭히는 것도 아니고 여기는 내가 어떤 것에 집착한다. 왜 집착하느냐? 잘못 알고 있..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지금 이대로 좋은 삶

흔히들 내가 하고 싶을 때 하고 하기 싫을 때 하지 않는 것을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인생은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자유가 속박받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상, 현실은 상황이 나를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좋다 싫다는 내 마음이 나를 자유롭지 못하게 속박하는 것입니다. 좋다 싫다에 매여 있는 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좋다 싫다에 구애받지 않는 언제나 지금 이대로 좋은 삶이어야 합니다. 지금 이대로의 인생이 훌륭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면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Danye Sophia] 그냥 깨닫는 법! 이것이 진짜 깨달음, 무상정등각

구도가 뭐냐고 단적으로 묻는다면 제1원인(實存)을 찾는 과정이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어느 무엇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스스로 존재하는 實存(제1원인) 이것을 배제한 깨달음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세존의 무상정등각을 정의하자면 제1원인에 대한 깨달음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제1원인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삼라만상 가운데 원인 없이 스스로 존재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수행자치고 자존의 문제를 가지고 씨름해 보지 않은 분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익히 알듯 그 어느 것도 지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어떻게 하나님이 원인 없이 스스로 존재하는지에 대한 논거를 대지 못하면 자존성이 깨지면서 하나님으로서 의심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토록 우리 주변에서 제..

[KBB불교명언] 온갖 집착에 걸림 없이

如鳥飛虛空 而無有所礙 彼人獲無漏 空無相願定 여조비허공 이무유소애 피인획무루 공무상원정 모든 잡념이 끊어지고 먹고 입음에 무관심하고 세상 온갖 집착에 걸림 없이 자유를 얻은 사람의 자취는 찾을 수 없다. 하늘을 나는 새처럼. --- 집착(執着)이란 실재가 아닌 것을 참으로 있는 줄로 생각하며 참으로 있는 것을 공하여 비어 있는 줄로 생각하는 미혹한 생각입니다. 인연으로 생겨난 모든 것을 우리는 공하다고 말합니다. 마음이 무명에 가려져 번뇌 망상이 일어나고 사리에 어두운 것으로 미(迷)는 사리를 잘못 아는 것, 혹(惑)은 사리를 분명히 알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 온갖 것에 걸림이 없어야 함은 내가 가진 한 가닥 욕심이라도 비워야 하고 마음이 비어 근심과 집착이 없으면 모든 번뇌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

면역 시스템도 오류를 일으킨다 – 자가면역질환

김치, 요구르트, 마늘, 홍삼, 아몬드, 블루베리, 아보카도, 연어 이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바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수퍼푸드라는 점입니다. 그런데 면역력은 과연 강하기만 한 게 좋은 걸까요? 고통스러워 보이는 이 손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습니다. 이 질병의 원인은 나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아니라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면역세포들입니다. 몸의 면역세포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자신의 몸을 지켜야 할 대상이 아니라 퇴치해야 할 침입자로 인식해 공격함으로써 나타나는 질병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류마티스, 크론병, 루푸스, 하시모토갑상샘염 등이 대표적인 자기면역질환입니다. 자가면역에 대해 인식하게 된 건 1957년이지만 아직도 왜 면역계가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지 정확한 원인은 알지 못합니다. ..

[힐마인드] 저 사람이 미워요 어떡할까요?

누군가를 미워하게 되어서 내 마음이 힘들다면 참 이거 정말, 정말 힘든 현실입니다. 도망가고 싶죠.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내 주변으로 해서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직장 동료라든가, 뜻맞는 사람들이 오고, 나를 선호하고 좋아해 주는 사람이 오면 참 서로 말도 통하고 이심전심, 굉장히 편한데 안 맞는 사람들이 있어요. 간혹가다가. 아주 눈에 보이죠. 그런 사람들은 정말 눈에 멀리 있어도 여러 군중들에 있어도 딱 하고 찍힙니다, 어떤 사람이 그렇게 미운지. 더군다나 사회생활이면 괜찮죠, 안 보면 되니까. 가족 중에 한 사람이 그렇게 딱 미우면, 아, 정말 참, 괴롭기가 정말 끝이 없습니다. 일단은 그 마음을 풀어내면 상대방과 내가, 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상대방 마음도 편안해지고 상대방의 뒷얘..

마음공부 1 2021.12.29

[한입심리학] 심리학이 알려준 소확행 방법, 오해와 진실?

오늘의 주제는 조금씩 확실하게 행복해지는 방법 세이버링입니다. -- 세이버링은 ‘향유하기’인데요 현재 긍정적인 경험에 집중하는 거예요. “어머, 맛있겠다, 아이고 예뻐라! 아휴 너무 향기가 좋은 걸? 아 감동적이야.” 더 강력하게 더 오랫동안 긍정적인 정서 경험을 하는 것을 세이버링이라고 해요. 많은 연구가 세이버링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는 걸 밝혔는데요 더 자신감이 생기고 정서적으로도 더 안정되고 우울감은 줄어들고 스트레스도 덜 받아요. 회복탄력성도 높아진답니다. 이게 독특한 매력이 있어요, 통제감을 느끼거든요. 내가 느끼는 감정을 어느 정도 통제하는 느낌이 드니까 좋지 않겠어요? 세이버링은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게 아니라 내 의지로 긍정적인 정서를 만들어내고 강화하고 연장하는 과정이에요. 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