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3 7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나는 행복할 권리가 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늘 자리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는 그 생각에 집착하며 괴로워합니다. 우리가 행복해지려면 첫째,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할 수 있음을 알고 그 길을 가겠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지만 스스로 권리를 포기하는 사람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둘째, 지금까지 살아온 잘못된 삶의 태도와 자세를 바꿔야 합니다. 마치 담배가 나쁘다는 것을 알아도 잘 안 끊어지는 것처럼 삶은 관성에 따라가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단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수행 정진이라고 합니다. 자꾸 넘어지고 자빠져도 다시 일어나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주어진 조건이 아무리 힘들어도 그 상황에서 행복할 권리를 행사해야 합니다.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요소수 사태로 짚어보는 미중 갈등 대처법

미국이 호주와 영국과 함께 외교 안보 삼자 협의체, 오커스(AUKUS)를 출범시키고 중국을 견제하자,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중단하게 되고 이는 뜻하지 않게 우리나라에서도 요소수 대란으로 이어졌습니다. 미중 대립이 앞으로 우리 삶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미국 패권 경쟁은 기회이자 동시에 위기 미국과 대등한 세계질서를 미국하고 대등하게 가지려는 생각이 미국은 없는 거예요. 패권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중국의 발전을 또는 성장을 억제하려는 거고 중국은 옛날 중국이 아니다. 그러니까 우리의 힘에 맞는 역할을 “미국이 이제는 인정해라. 대국으로서 인정해서 G2시대에 맞게 대우해라.” 이런 사이의 갈등이다. 이건 뭐 역사적으로 옛날부터 우리가 명나라 청나라, 그..

[Danye Sophia] 나는 누구인가? 드디어 논란의 마침표를 찍다!!

화두란 수많은 의문 가운데 진리를 깨우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명제를 말합니다. 그래서 화두에는 여러 종류가 있게 되는데 그 가운데 백미를 꼽으라면 단연코 “나는 누구인가?”입니다. 다른 화두들은 이 명제 하나를 위해 존재하고 그래서 수행자들은 예외 없이 이것을 수행의 근간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는 누구인가?”는 수행이 일정 경지에 올랐을 때나 가능한 궁극의 화두입니다. 기초가 부실한 상태에서 이 화두를 잡게 되면 너무 막연하여 시간만 허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나는 누구인가?”를 다음과 같이 쪼갤 필요가 있습니다. ① ‘나’는 있다- 참나, 眞我 ② ‘나’는 없다- 無我 ③ ‘나’는 있는 동시에 없다- 有而無 ④ ‘나’는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非有非無 ⑤ ‘나’는 空이..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5. 가치관이 다른 사람과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2021. 11. 25)

소장님께 다름을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듣고 싶어요. 가치관이 다른 사람을 싫어하지 않고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 맞는 성격이라는 것은 안 맞는 사고력인 것 같아요. 자기가 뭘 믿고 있는 게 있으면 그 믿음 자체가 너무 다르면 서로 대화를 할 수 없는 거 같아요. 그래서 그것을 그분이랑 같이 맞는 거, 또는 비슷한 것을 할 적에만 그 사람을 만나야 해요. 예를 들어 둘이서 커피를 좋아해요. 그러면 그냥 커피만 마시고 아니면 둘이서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해. 그러면 영화 보고, 영화 보고 난 후에 커피는 마시지 말고 그런 것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내가 나 자신을 바꾸기도 힘들고 상대방을 바꾸기도 힘들고. 물론 그 사람도 자기만의 의견을 가질 수 있는 권리는 있어요. 그런데..

[30초 과학] 물 잘 따르는 절대각도를 알려드림 / YTN 사이언스

물을 잘 따르는 절대 각도?! 물을 빨리 따르는 방법은? 바로 각도에 있다는 말씀. 어느 각도에서 물이 빠르게 나올까? -- 45도일 때, 가장 빠르게 나오게 됩니다. 각도가 커짐에 따라 물이 빨리 나오게 됩니다. 30도는 기울기의 영향으로 가장 느리게 나오는데요 병밖으로 나오려는 물과 병 안으로 들어가려는 공기가 서로 방해하는 힘을 받아 물이 빠르게 나오지 않습니다.

[힐마인드] 견성과 견성체험 진짜 궁금하다

... 견성체험과 견성상태를 쭉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견성이란 단어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단어이기는 해요. 뭘 본다는 거거든요. 자신의 그 본성. 우리 힐마인드 나비명상에서 이야기하는 잠재의식을 계속 정화하면요 갑자기 견성체험을 하게 돼요. 그런데 그때는 잠재의식이 많이 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깐 체험할 수 있거든요. 그러면 자기의 관념에 따라서 이 본성을 체험하는 거예요. 그래도 사람마다 다 다르지만, 굉장히 좋은 느낌으로 수행을 더 지속시킬 수 있게 하는 그런 원동력이 될 수 있죠. 그런데 이거는 단순히 체험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걸 갖고 견성했다, 이렇게 얘기할 수는 없어요. 견성 체험을 했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죠. 진짜 견성이라는 건 수행자..

마음공부 1 2021.12.23

5분 시사고전 – 양금택목(良禽擇木)

삼국지 최고의 무용을 떨친 여포 일찍이 의부 정원을 죽이고 실력자 동탁에게 의탁 부자의 연을 맺은 동탁마저 죽이고 중원을 떠돌던 패륜아 여포 결국 조조에게 비참한 죽임을 당하고 만다. 천하경영의 뜻을 품은 유비 삼고초려 끝에 제갈공명 영입 중원장악의 비책 천하삼분지계(天下三分之計: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三 석 삼, 分 나눌 분, 之 갈지, 計 셀 계) 유비는 웅비의 나래를 펼치게 된다. 누구에겐 악연으로 또 누구에겐 선연으로 맺어지는 것이 세상사 새가 나무를 가려 둥지를 틀 듯 내가 설 자리를 제대로 찾아야 합니다. 양금택목(良禽擇木) 현명한 새는 나무를 가려 둥지를 튼다 -춘추좌씨전 춘추시대 치국의 도를 설파하기 위해 주유천하 하던 공자 위나라 실력자 공문자를 만났는데... 치국에는 별 관심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