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6 12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134. 희생하며 살아온 삶이 억울해요

괴로움과 욕심의 관계: 안 됐을 때 괴로우면 욕심이고, 안 되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은 탐구적인 자세이며 실패가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인생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배워나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합니다. [01:26]노력과 방향의 중요성: 열심히 하는 것보다 어떤 길을 가느냐가 더 중요하며, 잘못된 방향으로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오히려 엉뚱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비유를 들어 설명합니다. [11:37]가족과의 소통: 미래를 위한 행동이라 할지라도 가족과의 충분한 논의와 동의가 중요하며, 일방적인 희생은 오해와 불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05:34]자녀 교육: 부모의 희생을 숨기는 것은 자녀에게 감사보다는 부끄러움을 느끼게 할 수 있으며, 부모의 삶을 솔직하게 보여주고 알려야 한다고 강조..

[법륜스님의 하루] 쾌락도 고행도 아닌 길, 부처님이 발견한 중도의 의미. (2025.05.20.)

쾌락과 고행의 한계: 부처님은 젊은 시절 왕자로서 쾌락을 누렸고, 출가 후에는 극한의 고행을 했지만, 어느 쪽에서도 깨달음을 얻지 못했습니다. 스님은 즐거움은 일시적이며 더 큰 욕망을 낳아 괴로움의 원인이 되고, 고행은 욕망을 억압하여 몸과 마음에 긴장을 유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21:38]중도의 발견: 부처님은 욕망에 반응하지 않는 제3의 길인 중도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욕망을 따르거나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다만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23:01]알아차림의 중요성: 중도는 어떤 의도나 욕망 없이 그저 있는 그대로를 알아차리는 상태입니다. 욕망이 일어나면 욕망을 알아차리고, 감각이 일어나면 감각을 알아차릴 뿐입니다. [23:35]의도를 내려놓는 수행: 수행은 무엇을 해야 한다는 의도를 내려놓고 편안한..

[shorts, 법륜스님] 개발에 중독된 사람들

우리가 개발 시대에 살면서 개발에 중독되어 있으며,이로 인한 피해를 후손들이 감당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00:00]따라서 우리 삶의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00:25]. 우리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개발 시대에 살았습니다.이 개발을 멈추는 것이 마치 발전이 후퇴하는 것 같고 자기 삶이 정체되는 것 같은... 오늘 우리는 이 개발에 어쩌면 중독돼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피해가 심각하게 왔을 때 우리 후손들이 감당해야 되는데 자신이 하는 일이 쓰레기 치우는 국민총생산을 다 집어넣어야 할 수도 있다. 이제 우리 삶의 전반에 대해서 좀 재검토가 필요하다.

[shorts, 법륜스님] 아내한테 표현 못하는 남편

부부 관계에 어려움이 있다면 스스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00:23].아내가 표현해주기를 바란다면, 빈말이라도 자꾸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00:34].잘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은 표현할 생각이 없다는 뜻과 같다고 지적합니다 [00:42].하루에 정해진 횟수만큼이라도 사랑한다는 말이나 힘들었냐는 등의 표현을 꾸준히 연습하면 된다고 조언합니다 [00:46].그렇게 하기 싫다면 혼자 살아야 한다고 단호하게 이야기합니다 [00:51]. 제가 집사람 사랑하고 미안하고 이렇게 많은 것들을 다 항상 생각은 많이 하는데 표현을 잘 못해서 집사람이 그것 때문에 많이 답답해하고 또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어서 머릿속으로는 계속 생각이 드는데 실제로 이렇게 잘 나오지가 않더라고요...

[shorts, 원빈스님] 죽음을 준비하는 방법

죽음을 준비하는 것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잘 사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00:00].잘 사는 것은 깨어있는 삶과 선한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하며 [00:07]죽음의 순간에 깨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00:21].죽음 수업 법문을 들으면서 잠자다가 편안하게 죽기를 바라는 생각은 좋지 않으며 [00:31],죽음의 순간은 최고의 기회라고 덧붙입니다 [00:43]. 죽음을 준비한다는 건 특별한 게 아니에요. 잘 사는 겁니다.이게 바로 죽음을 준비하는 거예요. 잘 산다는 건 두 가지예요.-깨어 있는 삶을 살고 -선한 삶을 사는 것 이것 외에 죽음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요.죽음을 준비한다는 본질 깨어 있는 삶을 사는 것 이유는 다른 게 없죠.죽음의 순간 깨어 있어야 되니까. 얼빠진 상태로..

[현대선101] 삶도 하나의 체험이다 / 피올라 현대선 15강 "응무소주 이생기심" 6회

본질은 살아있는 생명: 세상의 모든 것은 생명이 변화한 것일 뿐이며, 생명 아닌 것은 찾을 수 없다고 강조합니다. 북극의 모든 것이 H2O로 이루어져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유합니다. [03:35]알려고 하는 마음 내려놓기: 깨달음에 대해 자꾸 생각으로 정리하거나 알려고 드는 것이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말합니다. 현재 이 순간 자체가 이미 체험이며, 억지로 다른 체험을 찾으려 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합니다. [02:13]'응무소주 이생기심'의 의미: '응무소주 이생기심'을 단순히 아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마음이 일어나는 대로 깨어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마치 도가 평상심인 것과 같이, 모든 것이 본래 그러한 이치임을 설명합니다. [06:19]간절함의 중요성: 이 공부는 취미 생활처럼 적당히 해서는 안..

[비이원시크릿] 그 시선은 주시자가 아니라 감시자입니다

꾸준히 주시자, 관찰자, 알아차림을 실천하지만, 때때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 자체가 불편하게 느껴지고, 불쾌하거나 수치스러운 생각들로 인해 알아차림을 피하고 싶을 때가 있다는 한 청취자의 이야기에 대한 답변입니다 [00:00].카멜로는 그러한 불편함은 주시자가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관념들의 충돌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며, 관념 분석을 통해 내 안의 관념들과 화해하는 과정을 거치면서도 주시자로서의 감각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00:46].특히, 순수 존자 의식의 주시자 또는 하느님을 감시하는 시선으로 받아들이는 미묘한 관념 때문에 그러한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다고 지적하며, 자신이 낱낱이 드러나는 듯한 느낌 때문이라고 언급합니다 [01:20].이러한 관념을 발견하고 그 ..

마음공부 2 2025.05.26

[IAMTHATch] 선과 깨달음, 허공을 돌아가려면

진리의 전달의 어려움: 진리는 간단하게 가리킬 수 있지만, 사람들은 신화나 전설에 더 친숙하여 빙 둘러서 설명해야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00:26]둘 아닌 법문: 유마거사의 침묵은 말과 침묵이 둘이 아님을 보여주는 깊은 가르침이며, 문수보살의 칭찬은 유마의 침묵이 단순한 침묵이 아님을 간파한 것입니다. [01:04]앎의 세 가지: 앎에는 깨달음(영지), 이해(진지), 그리고 문자로 하는 앎(망지)이 있으며, 선은 깨달음을 가리키지만 실제로는 이해의 순간을 묘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02:33]잘못을 바로잡는 방편: 심오한 말씀이 마음에 막히거나 쉴다운 이치가 눈앞에 있으면 오히려 깨달음에서 멀어질 수 있으며, 스스로 잘못을 알지 못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03:13]하나의 몸 세우기: 여섯 감관..

IAMTHATch 2025.05.26

에피파니 숲) 세포의 시계를 되돌리는 방법. 텔로미어로 암치료와 노화방지 그리고 영생을 꿈꾸는 과학

우리 몸의 엄청난 수의 세포와 끊임없는 세포 교체 과정 [00:07],세포마다 수명이 다르며, 일부 세포는 평생 교체되지 않는다는 점 [00:42]전체 세포 교체 시기는 평균 8년으로 알려져 있으며, 테세우스의 배에 비유하여 설명 [00:53], 노화와 질병으로 인해 세포 분열이 어려워지면서 우리가 늙고 죽어간다는 과정 [01:30]세포 노화의 원인으로 산화 손상과 텔로미어 단축설이 제시됨 [01:42]텔로미어 단축의 의미와 영생에 대한 갈망 [02:00], 무한 증식하는 헬라 세포 사례와 텔로미어의 역할 [02:43], 텔로미어와 텔로머레이스의 관계 및 기능 [03:59], 정상 세포와 암세포에서의 텔로머레이스 활성 차이 [05:11], 텔로미어 발견자인 엘리자베스 블랙번의 이야기 [05:52], 텔로..

에피파니숲 2025.05.26

[Life Science] 살아있는 아메바의 움직임은 충격적입니다 ㄷㄷ

원생생물 소개: 세균, 고세균, 진핵생물 외에 독특한 생활 방식을 가진 원생생물들을 소개하며, 실험을 위해 살아있는 원생생물들을 구입했다고 설명합니다. [00:32]아메바:살아있는 아메바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00:58]일정한 형태 없이 위족을 이용하여 움직이고 먹이를 포식하는 특징을 설명합니다. [01:08]몸이 투명하여 세포질 내부 구조가 보이는 것을 보여줍니다. [01:26]집신벌레:자유롭게 헤엄치는 집신벌레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01:35]몸의 형태와 섬모를 이용한 이동 방식을 설명합니다. [01:40]포식성이며 복잡한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고 삼투압 조절 기능이 있음을 언급합니다. [01:57]유글레나:초록색을 띠는 유글레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02:13]편모를 이용한 수영 방식과 몸속..

1분과학·북툰 2025.05.26

3분 정치철학) 플라톤 "동굴의 비유"의 진짜 의미

널리 알려진 해석: 동굴의 비유는 감각으로 경험하는 불완전한 세계와 이성으로 인식할 수 있는 완전한 이데아의 세계를 보여주는 우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01:40]. 감각의 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그림자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01:58].교육의 의미: 플라톤은 교육이 단순히 정보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관점을 옳은 방향, 즉 진리의 방향으로 바꿔놓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02:15]. 좋은 스승은 새로운 정보를 주는 사람보다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사람입니다 [02:30].진리 추구의 위험성 (정치적 해석): 이 영상은 동굴의 비유를 정치적으로 해석하여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때로는 위험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02:42].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에서 사형당한 사건을 언급하며, 당연하게 생각하는 상식..

5분뚝딱철학 2025.05.26

딥노트) 한 번 느끼면 다시는 예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

물질 사이의 빈 공간의 중요성: 물리학자 콜레드 피네이글의 말을 인용하여 겉으로 비어 보이는 공간이 실은 모든 것을 지탱하고 분리하면서 동시에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만약 이 공간이 사라진다면 우주의 모든 것이 부딪히고 깨져 먼지더미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00:00]연결 속의 고립: 현대 사회가 SNS 등으로 연결은 많지만, 역설적으로 사람들은 더 고립감을 느낀다고 지적하며 과거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00:34] 이러한 불안감의 근원에는 '나는 혼자다'라는 착각이 자리 잡고 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01:03]과학적, 철학적 연결: 작가 크랙 브레이드의 '디바인 매트릭스'를 언급하며, 보이지 않는 장이 모든 것을 연결한다는 양자 물리학과 홀로그램 이론을 소개합니다..

딥노트 2025.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