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덕정스님_참수행

덕정스님 _ <특집> 정각사 참수행 특별법회 3부 (22:33)

Buddhastudy 2012. 9. 16. 20:12

방송 보기: 불교TV

 

오늘은 정각사 참수행 특별법회 세 번째 시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여러분들에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시간과 두 번째 시간을 들으신 분들은 세 번째 시간에 좀 더 많은 이해가 되겠지만, 처음 듣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집중하여 들으시면 충분히 이해하실 수가 있는 내용들입니다. ~ 다섯 가지 주제는 첫 번째 주제는 1. 마음과 생각은 별개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주제는 2. 참 수행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 그리고 참수행자의 자질에 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주제는 3. 고도의 참수행법이 향상됨으로써 수행의 결정체인 후광과 영력이 형성됩니다. 라는 주제로 설명을 드릴 거고요.

 

네 번째는 4. 부처님께서는 대자유인의 위치에 도달하신 분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주제는 5. 나라는 존재는 너무나도 작고적은 물방울이며 티끌이다. 이렇게 총 다섯 가지 주제로 오늘 여러분들에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주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_마음과 생각은 별개입니다. 참수행 특별법회에서는 매 설법마다 첫 번째 나왔던 주제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마음과 생각은 별개입니다 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음과 생각은 같은 것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하십니다. 그런데 윤회를 공부한다. 라는 것은 물질계와 비물질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육체, 육체를 지배하는 것은 두뇌입니다.

 

두뇌에서 형성된 것이 생각인 것입니다. 육도 윤회를 반복하는 윤회의 주체는 마음입니다. 그렇다고 하면 한 생에서 형성된 것이 생각관념이고, 영원하고 영구하게 소멸되지 않는 것이 본체 속에 마음인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역시 마음이 어디 있습니까? 라고 이야기를 드리면 대부분 이야기를 못하실 것입니다. 마음은 우리 육체와 공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윤회의 주체인 마음과 이 육체를 지배하는 이 두뇌에서 형성된 생각 관념과는 구별이 돼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원인 결과로 생각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마음이 생각을 지배하느냐? 그렇지 않고 생각이 마음을 지배하느냐? 여러분들은 어느 쪽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마음이 두뇌의 생각을 지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삶을 바르게 살아가기 위해서 생각이죠. 지식만을 많이 쌓으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정작 마음은 변해지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참수행법은 마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을 넘어서서 영원하고 영구하게 소멸되지 않는 본체 속에 본 마음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 참수행법의 핵심입니다. 아무리 생각관념을 여러분들이 변화시켜 나간다. 라고 하더라도, 여러분의 본래 모습대로 돌아온 것을 많이 느끼실 것입니다. 작심삼일이라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시고 여러분들이 경험을 해 보셨을 것입니다. 그것은 두뇌에서 형성된 생각관념을 변화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 언젠가는 마음의 모습대로 되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참수행법에서는 생각관념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고 육체와 공존하고 있는 마음을 변화시켜 나가야지만이 생각관념, 무의식, 잠재의식, 성격, 질병을 모두 다스려 나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해나간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은 윤회를 다 받아들이는 지금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각관념을 공부해나가면 내세에 이어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육체가 소멸되는 순간 다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그렇지만 육체와 공존하고 있는 마음을 성장시켜 나감으로써 현세에 공부한 것이 내세에도 그대로 이어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정도의 수행은 현세 공부를 하고 내세에도 이어져 나가는 것이 정도의 수행법이지 한생에서 공부를 하고 한생에서 소멸돼 버리는 것은 정도의 수행이라고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이런 이야길 하셨죠. 내가 한생에서 깨달음을 얻은 것이 아니다. 라고 설법을 하셨습니다. 수 억겁만 년 동안 수행을 정진하셔서 대자유인의 위치,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성불이라는 위치에 도달하게 된 것이라고 설법을 하셨죠. 지금 많은 분들이 이 찰나인 한생에서 모든 것을 다 얻으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수행에서는 여러분들에게 한 생에서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다. 라고 이야길 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앞으로도 수억 겁 만년 동안 수행을 정진해 나갈 수 있는 근본토대를 한생에서 만들어 놓으십시오. 그렇다. 라고 하면 수 억겁만년동안 수행을 정진해서 여러분 역시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을 모두 걸어가서 대자유인의 위치에 도달할 수가 있습니다. 라고 이야기를 드리는 것입니다. 마음의 구조는 심안과 중심과 하심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심안은 마음의 눈입니다. 말 그대로. 여러분의 육체가 소멸되고 난 후에 육체가 소멸되면 모든 눈도 소멸이 되겠죠? . 그렇다. 라고 하면 본체, 영체의 눈이 떠지는 것이 심안입니다. 그리고 중심과 하심은 선인 행복과 악인 불행고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중심의 선으로는 용기뱃장절제 결단력으로 구성되어져있고요. 중심의 악으로는 비절제와 변덕이 있습니다. 그럼 하심도 똑같이 선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심의 선으로는 예의예절, 또는 부지런함, 자생력과 자립심, 편안함과 안정감, 긍정적, 뭐 이외에도 여러 가지 선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악인 불행고통에는 게으름, 오만함, 거만함, 욕심.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탐___만 역시 하심의 악에 모두 다 포함되어 있는 겁니다. 그럼 108번뇌 망상, 84천 번뇌 망상이 모두 하심의 악에 포함되어져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마음을 공부해 나간다. 라는 것은 아~ 마음의 구조가 선인 행복과 악인 불행고통이구나.

 

그러면 내 마음속에 심어져 있는 악인 불행고통을 모두 소멸시켜나가고 그 자리에 선인 행복만을 채워나가는 것이 마음을 성장시켜나가는 공부구나. 라는 것이라고 좀 정리를 해 나갈 수가 있습니다. 말로만 마음공부 해야죠. 라고 하는데. 막상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마음에 구조도 모른다. 라는 것은 불자님으로서 창피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시간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정확하게 정리정돈해서 아~ 마음의 구조가 이렇게 되어져있구나. 그리고 생각과 마음은 구분되어져있다. 라는 것을 정확하게 한 번 정립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이야기 드릴 것은 불교에는 여러 수행법들이 존재합니다. 내가 A라는 수행법을 정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수행법들을 부정적인 관념으로 바라본다. 라는 것은 수행자의 기본자세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을 걸어가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 서로 존중해서 가는 것이 수행자의 기본자세 중의 한 가지입니다. 이 두 번째 주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 참수행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 그리고 참수행자의 자질에 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여러분 마음을 얘기를 드렸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얼마나 넓고 클까요? 마음을 제가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육체와 공존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이 작을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실제 자신의 마음을 보면 얼마나 넓고 큰지를 인간의 두뇌로 상상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얼마나 넓으냐? 여러분들이 물질계에서 가장 넓게 아는 곳이 우주 시죠? 이 우주보다도 더 넓습니다. 여러분 각자의 마음의 모습이 그렇다. 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는 것을 바다를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육지가 넓은가요? 바다가 큰가요? . 바다가 큽니다. 그러면 내 마음을 바다로 한번 비유를 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바다 안에는 바닷물이 있죠. 그런데 그 바닷물이 마음속에 악인 불행고통이 가득 차 있어서 모두 다 오염된 물입니다.

 

그 오염되어 있는 바닷물을 가장 첫 번째로는 다 퍼내야 됩니다. 물을. 얼마나 오래 걸릴까요? 그럼 바닷물을 다 퍼내고 나면 뻘이 있죠. 그 뻘을 다 닦아내야 됩니다. 그리고 다 닦아낸 그 자리에 깨끗한 흙을 가득 빈 공간에 채워나가는 것이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참 어렵 게 느끼실 겁니다. 어렵다. 라고 하더라도 여러분들은 부지런히 공부하셔서 육도윤회의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토대를 만드셔야 됩니다. 참수행법에는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참수행 마음유통법이 존재합니다. 말 그대로 참수행 마음유통법은 여러분 육체를 정화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육체와 공존하고 있는 본체와 육체를 동시에 마음유통을 통해서 정화시켜 나가는 것이죠. 정화시켜 나간다. 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마음속에 심어져 있는 악인 불행고통을 소멸시켜 나가고 그 자리에 선인 행복을 가득 채워 나가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여러분들이 마음 유통법을 수일에서 수개월만 정진하시면 누구든지 가장 첫 번째로 느낄 수 있는 것은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기본입니다. 마음이 불안하더라. 세상에 그 어떠한 것도 헤쳐나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마음 유통법을 정진하시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인위적인 노력입니다. 인위적인 노력은 수행만을 정진해가지고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여러분들이 하루에 정진해 나가실 수 있는 수행의 시간은 많아야 몇 시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나머지 시간엔 무엇을 하느냐인위적인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인위적인 노력은 너무나 광범위합니다. 수행과 선행 덕을 쌓아가는 길도 있고요. 또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너무나 많이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아~ 마음 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이 동시에 병행해야지 만이 내 삶이 달라지고 마음이 변화되어진다. 라는 것을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분들은 수행만을 정진하고 인위적인 노력은 행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 라고 하면 그분은 고급수행으로 향상할 수 없을 것입니다.

 

수행이라는 것은 눈을 떠 있는 상태나, 눈을 감고 있는 상태나, 24시간 수행을 정진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냥 잠깐잠깐 하는 것이 아니다. 라는 것이죠.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을 하는 것은 하나입니다. 생각관념을 바꾸어 나가는 것이 아니고, 육체와 공존하고 있는 마음속에 선악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 참수행공부의 핵심입니다. ~ 그래서 불자의 기본자세는 육도윤회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육도윤회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항상 자신을 낮추는 삶. 그리고 모든 일은 내 탓이며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 이런 마음을 가지고 부지런히 정진함으로써 현세의 삶이 달라짐으로써 내세의 삶 역시 달라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 그러면 참수행자의 자질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수행은 아무나 정진해 나갈 수 있는 수행은 아닙니다. 참수행자의 자질은 덕목과 덕행, 덕량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그러면 반대로 참수행자의 자질이 부족한 사람은, 세 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첫 번째로는 참수행인의 향상에 최대의 적인 모든 악의 근원이 신경질과 짜증을 잘 내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자신을 높이려고 자랑과 잘 난체, 오만함과 거만함, 과시함, 이런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정도인으로서의 자질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물욕에 욕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이 세 가지에 포함되신 분도 있을 것이고, 포함되지 않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부처님법인 불법을 만났다라고 하면 이 시간 이후부터 부지런히 바꾸어나가시면 됩니다. 게으름 피우지 말고 아~ 내가 여기에 속했으니까 내가 공부를 못하는구나. 이런 것이 아닙니다. 이 시간 이후부터 자신을 부지런히 변화시키려고 노력을 하면 누구든지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을 걸어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수행자는 뭐 백번 천 번 강조해도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 그리고 모든 일은 내 탓이라는 이 네 가지는 잊어버리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세 번째 주제는 3. 고도의 참수행법이 향상됨으로써 수행의 결정체인 후광과 영력이 형성됩니다. 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한생, 찰나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주 짧습니다. 이 한생에서 여러분들이 어떤 일이든 간에 부지런히 정진을 해 나가시면 반드시 어떤 결과를 얻게 되시죠? 마찬가지로 수행자 역시 부지런히 정진하면 수행의 결정체인 후광과 염력을 얻게 됩니다. ~ 찰나인 한생에서 여러분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얻은 부와 권력과 명예는 여러분의 육체가 소멸되는 순간 연기처럼 모두 사라져버립니다. 잡을 수가 없습니다. 가지고 갈 수도 없는 거에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걸 인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정도로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수행을 부지런히 정진해 나가면, ~ 후광의 형성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