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1

[지혜별숲] 인생은 왜 힘든 걸까?(깨달음과 신비/1회)

Buddhastudy 2022. 3. 9. 19:25

 

 

이 코너에서는 깨달음과 신비체험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려고 하는데요

<인생은 왜 힘든 걸까?> 라는저의 책으로

오늘 첫 시간 시작하겠습니다

 

 

모두가 잠든 깊은 밤 홀로 울어본 적 있으신가요?

저의 20대와 30대는 그랬습니다.

모든 것은 갑작스레 닥쳐왔고

현실은 막막하고 외로웠습니다.

 

굳게 잠긴 문 뒤에 갇힌 것처럼

저는 삶 속에 갇혀 아무 데도 갈 수 없었습니다.

 

끝내 오지 않을 새벽처럼 어둠은 깊었고

삶은 죽음보다 힘겨웠습니다.

갇힌 현실 속에서 어디로도 갈 수 없었던 저는

내면으로 탐구의 방향을 돌렸는데요

 

내면의 빛을 따라 햇빛 아래로 나왔을 때

저는 깨달았습니다.

밖에서 잠그는 문이라고 생각했던 그것이

사실은 안에서 잠그는 문이었음을.

 

외부에 있다고 믿었던 잠금장치가

사실은 내부에 있었음을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그토록 오래 갇혀 있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는 이제 여러분들과 함께

짧고도 긴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삶과 저의 삶을 이야기해 보고 싶습니다.

 

왜 이토록 힘든 삶이었는지

어떻게 하면 캄캄한 동굴 같은 암담한 삶에서 탈출할 수 있는지

끝없는 절망의 늪에서 벗어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탐구해야 하고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그런 것들에 대해 함께 사유하고 싶습니다.

 

왜 내 인생만 이토록 힘드냐?”고 당신이 제게 묻는다면

저는 답할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알아야 할 것을 모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우리는 인생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자신이 누구인지도 알지 못합니다.

 

인생의 의미와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 내리지 못한 채

모호함 속에서 막연한 느낌으로 살아가고 있는데요

 

이것은 목적지도 제대로 설정하지 않고

방향을 알려줄 나침반도 없이

덮쳐오는 높은 파도와 맞서 싸우며

인생이라는 험난한 항해를 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먼저

인생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다시 점검해 볼 필요가 있고

올바르게 정의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명확한 정의는 하나의 이정표가 되어

혼란과 방황을 잠재우고

좀 더 편안한 항해를 허락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인생이 이토록 힘든 이유는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을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나는 누구일까요?

 

존재에 대한 깊은 질문을 가지고

다음 시간에 다시 뵙겠습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